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제천시민 "세명대 수도권 이전 반대"

300여명 하남시 찾아 집회 가져

  • 웹출고시간2016.07.31 14:25:58
  • 최종수정2016.07.31 14:25:58

제천시민 300여명이 지난 29일 세명대학교 이전 대상지인 하남시 미군공여지 앞에서 쏟아지는 폭우에도 불구하고 세명대학교 이전 저지를 위한 집회를 가졌다.

[충북일보=제천] 제천시민 300여명이 지난 29일 세명대학교 이전 대상지인 하남시를 찾아 세명대학교 이전 저지를 위한 집회를 가졌다.

이날 집회는 하남시 하산곡동에 위치한 세명대학교 이전 대상지인 미군공여지 앞에서 열렸다.

이른 새벽부터 쏟아진 폭우에도 불구하고 이근규 제천시장과 지방대학 이전반대 제천시민 추진위원회 등 시민 300여명은 제천시 지역경제에 심각한 타격을 우려한 생존권 사수를 위해 '세명대학교 이전 반대', '미군공여구역법 개정안 처리 촉구', 그리고 '하남시 개발제한구역 해제 불가'를 외쳤다.

앞서 지난 6월 17일 더불어민주당 도종환의원을 대표로 32명의 의원이 공동발의한 '주한미군 공여구역주변지역 등 지원 특별법(약칭 미군공여구역법)' 개정안이 지난 7월 7일 경기도 의원 3명이 모두 빠지며 다시 발의됐다.

경기도 의정부가 지역구인 새누리당 홍문종 의원 등 11명의 의원들이 행정자치부의 발전종합계획 승인 시 개발제한구역이 해제된 것으로 간주하는 것을 골자로 한 동법 개정안을 7월 11일 발의했다.

이어 12일 하남시는 세명대학교 교육·연구단지 조성사업과 관련해 개발제한구역 해제 절차에 따라 충청북도와 제천시에 협의 공문을 보낸 바 있으며 충청북도와 제천시는 국가균형발전 저해하고 심각한 제천시 지역경제 쇠퇴와 지자체간 갈등을 유발할 것이라는 사유로 개발제한구역 해제 절대불가 의견을 하남시뿐만 아니라 경기도, 국토교통부, 그리고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국토교통위원회에 제출했다.

제천시와 제천시민 추진위는 이전 가능한 대학을 수도권 내 대학으로 제한하는 내용의 미군공여구역법 개정 입법 건의 당시 시민 8만5천여명이 서명으로 합의한 사항으로 지역경제와 국가균형발전을 위하여 세명대학교 이전 저지에 최선을 다 할 것이며 아울러 대학도시로서 지역과 대학의 상생발전을 위한 방안 마련에도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여기에 지난 20일 이근규 제천시장은 산·학·관 상시 네크워크 구축을 통한 지역과 대학의 상생발전을 위해 대표 40명과 간담회를 가졌으며 산업인력 양성과 인력 불일치 해소를 통한 일자리 창출과 산·학·관 상생협력을 위한 '제천 산학관 포럼'을 운영키로 한 바 있다.

제천 / 이형수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