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8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한·칠레 FTA여파 포도재배 농가 울상

수입량 급증 …경쟁력 상실
최근 도내 1천196곳서 폐업
옥천·영동 지원금 신청 봇물

  • 웹출고시간2016.07.27 18:15:22
  • 최종수정2016.07.27 18:17:51

지난 20일 청주시 상당구 A대형유통매장 과일 판매대에 칠레산 포도를 비롯한 미국산 체리, 블루베리, 바나나 등의 수입과일이 진열되어 있다.

한·칠레 FTA(자유무역협정) 여파로 충북도 내 농산물 가운데 당장 포도가 직격탄을 맞고 있다.

현재 도내 대형유통매장에는 국내산 포도와 제철과일 대신 미국산 체리와 칠레산 포도가 과일 매대를 점령하고 있다.

국내 대형유통업체인 A마트는 지난 18일 중앙언론매체를 통해 900g에 6천480원인 칠레북부 카렌분지에서 생산된 고당도 적포도 토토라스를 대대적으로 홍보하고 나섰다.

특히 포도 특산지인 충북 영동과 옥천지역의 포도 농가 폐업이 속출하고 있는 가운데 포도생산 농업인들과 소비자들로서는 반갑지 않은 소식이다.

충북도 자료를 인용한 최근 언론보도에 따르면 지난 해 도내 지자체를 통해 농가 폐업에 따른 지원금을 신청한 포도 농가는 1천196곳이다.

이는 2014년 도내 전체 포도 재배 면적(2천596㏊)의 18.7%로 폐업지원금만 325억8천만원에 달한다.

폐업을 신청한 농가는 대부분 포도 주산지인 영동군(359.8㏊, 875곳)과 옥천군(10.2㏊, 271곳)에 집중됐다.

이 처럼 포도농가가 폐업 신청이 급증한 것은 2004년 칠레에 이어 페루·미국·호주와의 FTA 체결로 포도 수입량이 급증하면서 포도농가들이 설자리를 잃었기 때문이다.

폐업을 신청한 포도농가는 재배 규모가 영세하고 고령농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폐업지원금은 FTA 때문에 재배·사육을 계속하기 곤란하다고 인정한 품목에 대해 정부가 3년간 순수익을 지원하는 것으로 포도는 피해보전 직불금 지원대상으로 인정된 품목 중 하나다.

이처럼 FTA로 인해 도내 포도밭이 사라질 경우 그 피해는 고스란히 소비자들에게 돌아갈 수 밖에 없다.

해마다 영동에서 생산된 포도를 사먹었던 소비자들은 타 지역의 포도나 수입산 과일로 대체할 수밖에 없다.

농가들은 보전금으로 피해를 줄일 수 있다고 하더라도 소비자들은 좋은 생산자와 건강한 우리 먹거리를 잃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특히 영동에서 생산되는 포도가 줄어들 경우 영동군이 주력해온 와인사업도 함께 위축될 수밖에 없다.

최근에는 값싼 수입 농산물이 범람하자 식재료가 생산자의 손을 떠나 소비자 식탁에 오르기까지의 이동거리를 뜻하는 '푸드마일리지'가 주목받고 있다.

이것은 1994년 영국 환경운동가 팀 랭이 처음 창안했는데 수송량(t)과 수송거리(㎞)를 곱한 값(t·㎞)으로 산정한다.

가령 3t의 식품이 40㎞ 이동하면 푸드마일리지는 3t×40㎞, 즉 120t·㎞가 되는 방식이다.

청주와 칠레의 수도 산티아고의 직선거리가 약 1만8천㎞이고, 청주에서 도내 포도 주산지인 영동까지의 직선거리는 58㎞로 청주시민이 영동산 포도 대신 칠레산 포도를 구입했다면 푸드마일리지는 300배나 늘어나는 결과를 초래하는 셈이다.

칠레산 포도가 우리 식탁에 오르는 과정도 잘 살펴봐야 한다.

우리나라에 수입되는 칠레산 포도는 3월 말까지 수확을 마친다.

계절관세 기간인 4월 말까지 한국땅에 도착해야 관세를 물지 않기 때문이다. 덜 익은 포도는 냉장 컨테이너에 실려 30여일간의 긴 항해 끝에 한국에 도착하게 된다. 그 후에도 길게는 2개월 동안 저온창고에 있다가 여름휴가 시즌에 맞춰 대형마트나 시장에서 팔리게 된다.

칠레 포도가 국산포도와 달리 오랫동안 시들지 않고 날파리가 생기지 않으며 껍질에서 떫은 맛이 나는 이유이기도 하다.

옥천에서 포도 농사를 짓고 있는 한 농민은 "수입산 포도로 국내 포도가 경쟁력이 없자 주위 농가들이 복숭아 등의 다른 작목으로 전환하고 있다"며 "폐업한 작목이 다른 작목으로 몰리면서 풍선효과가 나타나 복숭아 가격까지 동반 하락하는 실정에 놓여 있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이어 "포도농사를 당장 포기만 할 것이 아니라 젊은 귀농·귀촌인들이 대체하여 고품질 품종을 개발하고 전승해 주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사)고향을생각하는주부모임 관계자는 "외국산 과일을 수입하기 위해 장시간 저장하거나 운반하면서 추가적인 화학 처리로 인해 우리의 건강과 생명을 위협받을 수 있다"며 "아무리 세계화 시대라도 최소한 먹거리는 우리 지역에서 생산된 것을 먹을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역의 먹거리를 안전하게 확보하는 것은 우리의 권리이고, 사람과 지구를 위해서도 꼭 필요한 일"이라고 했다.

/ 윤필웅 시민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8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개 시·도의 평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