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7번 공유됐고 8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세종~오송~청주공항' 셔틀열차 운행되나

충청권 4개 시·도지사 행정協
국회 분원 유치 협력 등 논의
"세종역 신설 관련 묘책 필요"
변재일, 4·13총선서 공약 제시
운행땐 오송·공주 ·대전역 상생
관문역·관문공항도 유지 '최상'

  • 웹출고시간2016.07.03 19:02:27
  • 최종수정2016.07.04 15:26:54
[충북일보] 20대 국회 개원 후 충청권 최대 이슈로 부각된 국회 분원 및 세종역 설치와 관련해 세종~오송~청주국제공항을 연결하는 '셔틀열차'가 새롭게 주목되고 있다.

정치권에 따르면 최근 충청권 4개 시·도지사 행정협의회와 중부권 7개 시·도지사들은 국회 분원 유치에 협력할 것을 논의했다.

이 과정에서 무소속 이해찬(세종) 의원과 더불어민주당 이춘희 세종시장은 국회 분원은 물론이고, KTX 세종역 신설까지 욕심을 내고 있다.

그러면서 충청권을 포함한 중부권 7개 시·도지사가 마치 국회 분원과 KTX 세종역 신설에 모두 동의하고 있는 것으로 확대 해석한 발언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하지만, 본보 취재 결과 국회 분원 유치와 관련해서는 대승적인 동의가 이뤄진 것으로 간주할 수 있지만, KTX 세종역 신설의 경우 세종시를 제외한 나머지 대전시(서대전역), 충북도(오송역), 충남도(공주역) 모두 불편한 생각을 갖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 때문에 국회 분원과 세종역 신설을 동시에 주장하는 것은 충청권 4개 시·도 간 불협화음을 조장하는 행위로, 최근 동남권 신공항·새만금 신공항 논란의 전철을 밟을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이를 종합할 때 국회 분원 및 세종역 신설과 관련해 충청권 4개 시·도 및 중부권 7개 시·도 간 상생의 묘책(妙策)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만약, 서울 용산에서 출발한 호남 KTX가 광명~천안·아산~오송을 거쳐 세종역~공주역 등으로 운행될 경우 강원권과 영남권 KTX 이용객들은 큰 불편을 겪을 수 있다.

부산(경부선)과 서울(경부선), 제천(충북선) 등에서 오송분기역에 도착한 뒤 세종시로 이동하기 위해서는 호남 KTX로 환승해야 하지만, 국내 KTX의 경우 별도의 운임을 지불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4·13 총선을 앞둔 지난 2월 24일 더불어민주당 변재일(청주 청원) 후보가 제시한 '청주공항~오송역 셔틀열차'를 충청권 또는 중부권 7개 시·도 공통사업으로 추진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다만, 오송에서 청주공항을 연결하는 셔틀열차를 세종~오송~청주공항이 연결되도록 사업규모를 확대시키면 KTX 세종역을 신설하지 않아도 문제가 해결될 가능성이 높다.

'오송~청주공항 셔틀열차'는 오송역에서 버스로 1시간 가량 소요되는 청주공항을 17분으로 단축시킬 수 있다. 또 오송역에서 세종시까지 10분이면 도착할 수 있다.

현재 KTX 광명역에서 1호선 영등포역까지 연결된 소형 '셔틀전철'과 비슷한 형태다. 이 '셔틀전철'은 보통 전철과 달리 4칸짜리로 주로 출·퇴근 시간대에 집중 배치된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오는 2023년 개통 예정인 천안역~전의~서창~오송~청주공항을 연결하는 수도권 전철과 경부축을 타고 오송역을 거쳐 청주공항까지 연결되도록 추진되고 있는 충청광역철도망도 맞물려 '환승기능'을 확보할 수 있다.

특히 세종~오송~청주공항 간 '셔틀열차'는 오송역과 청주국제공항이 세종시의 관문역과 관문공항 지위를 유지할 수 있는 최상의 카드가 될 수 있다.

여의도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국회 분원과 세종역 설치, 오송역·청주국제공항, 수도권 전철, 충청광역철도망 등은 특정 지역만을 위한 인프라가 아니라 중부권 7개 시·도가 모두 상생할 수 있는 구도를 만들어야 한다"며 "이를 외면하면 세종역은 고사하고, 국회 분원 유치까지 동남권 신공항 사례를 반복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서울 / 김동민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