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6.06.29 17:41:46
  • 최종수정2016.06.29 17:41:46
[충북일보] 영동대학교의 교명 변경을 둘러싼 영동군과 지역사회, 영동대학교 간 갈등이 일단락 됐다. 지역사회와 대학을 위해 참으로 다행스러운 일이다.

박세복 영동군수와 채훈관 영동대 총장은 지난 28일 영동군청에서 영동대 본교 학생을 2천500명으로 유지하고, 본교의 학과를 더는 아산캠퍼스로 이전하지 않기로 하는 내용의 상생발전 협약을 했다. 이로써 영동대가 교명을 'U1대학교'로 변경하기로 하면서 비롯된 갈등에 종지부를 찍었다. 이날 협약에 따라 영동군은 영동대의 교육·연구 여건 개선과 학생복리 증진, 졸업 후 군에 정착할 수 있도록 행·재정적 지원을 하기로 했다.

양 기관은 협약 내용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권한 있는 기관으로부터 협약서를 공증받기로 했다. 우리는 양 기관이 이 협약서에 담긴 '상생'의 의미를 거듭 되새겨 보길 권유한다. 각자의 이해관계에 따라 협약이 무산돼선 안 되기 때문이다.

영동대 교명 변경 문제는 장기간 지역사회를 혼란케 했다. 처음 문제가 제기될 당시부터 지역민들은 분노했다. 살기 위한 돌파구 차원이란 점을 이해하면서도 도저히 받아들이지 못했던 게 사실이다.

그럼에도 영동군과 군민들은 영동대를 끌어 안는 선택을 했다. 영동대도 지역의 민심을 거부하지 않았다. 협약 이면의 얽히고설킨 복잡한 이해관계를 제쳐놓고 두 손을 맞잡은 양자의 '상생' 의지에 박수를 보낸다.

이번 협약은 길고 긴 산통 끝에 체결됐다. 어느 쪽이든 설득력 있는 파기 이유 없이 파기해선 안 된다. 어렵게 쌓은 가치가 하루아침에 물거품이 되는 일이 없도록 서로의 노력이 필요하다. 그게 건강한 지역사회와 대학의 밑거름이다.

일단 양 기관이 서로 최대한 양보하는 선에서 원만하게 해결됐다. 이제 상생의 가치를 극대화해야 한다. 다시 한 번 어렵게 쌓은 양자의 상생 노력을 환영한다.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