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5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6.06.20 11:24:09
  • 최종수정2016.06.20 11:24:09

혜철스님

첫 인상이 중요하다. 밝고 명랑하며 여유와 유머가 있는 사람이 정신적 육체적으로 건강한 사람이다. 특히 미소가 가득한 인상이 좋다.

첫인상을 결정하는 가장 큰 요인은 표정이다. 많은 사람을 만나보았지만 밝고 미소를 짓는 얼굴을 보면 아무런 이유 없이 기분이 좋아진다.

그래서 돈이 안 드는 성형이 웃음이다. 말붙이기도 어려울 정도로 차가운 외모의 미인보다는 미소가 아름다운 평범한 외모의 여성이 더 친근하고 호감이 가게 된다.

어떤 책에서 처음 만났을 때 90초 이내에 상대방에게 호감을 주느냐, 그렇지 못하느냐가 이미 결정되어 버린다는 내용을 읽었다.

첫인상은 말 보다는 표정이나 몸짓이다. 늘 미소 짓는 얼굴은 복을 불러온다.

스스로 굳은 표정으로 남을 밀어내지 말고, 미소를 띠고 활짝 환영인사를 상대방에게 보내보자. 평소에 미소를 잘 짓지 않는다면 매일 거울을 보고 웃는 연습을 해보는 것도 좋다.

상대방 부모를 잘 살펴보자. 불안한 직장, 감당하기 어려운 집값 때문에 결혼을 부담스러워하는 젊은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최소 결혼자금을 마련하는 일조차도 쉽지 않다. 특히 남자는 신혼집을 마련해야 한다는 부담이 커져서 더욱더 결혼을 기피하게 된다고 한다.

여성 역시 커리어에 집중하고 살다가, 결혼이 직장생활에 장애물이 될까봐 기피하게 된다. 여자도 성공하고픈 시대이기 때문이다. 맞벌이가 힘든 상황임을 알기에 결혼을 미루는 여성들도 늘어가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인지 부모부터가 자식을 결혼시키면서 상대방의 스펙을 꼼꼼히 따지는 거래를 하려고 한다. 소위 밑지는 장사를 하기 싫은 것이다. 내 자식의 결혼 상대가 이왕이면 학벌, 용모, 집안, 직장이 좋으면 좋을수록 좋다는 욕심을 버리지 못한다.

상대방 부모를 살펴봐야 한다. 결혼하고 싶은 남성의 부모가 구시대 여성(현모양처)만을 고집하는가, 결혼하고 싶은 여성의 부모가 최고의 엘리트(직장 좋고 잘생기고 학벌)만을 고집하는가를 살펴보자. 사람 됨됨이 보다는 조건만 따지는 부모를 보면 상대방의 인품까지도 파악할 수 있다.

그의 현재 위치 보다 미래가 더 중요하다. 얼마 전 재미있는 설문조사를 신문에서 읽었다. 한국, 중국, 일본 등 동북아 3국의 미혼남녀를 상대로 한 설문 조사였다.

설문조사에서 한국 남성과 여성이 결혼 조건으로 우선시 한다고 답한 것은 직업이었다(남 78%, 여 96%). 소위 말하는 검사, 변호사, 의사 등 전문직업을 가진 사람을 절대적으로 원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중국 남성과 여성은 삶의 목표(남 72%, 여 68%)를, 일본 남성과 여성은 가치관(남 90%, 여 81%)을 가장 중요한 조건으로 꼽았다. 우리의 결혼관이 매우 현실적인 것인지, 과연 바람직한 것인지 의문이 들었다.

집에 대한 문제는 중국(남 28%·여 29%), 한국(남 15%·여 33%), 일본(남녀 각각 4%) 등 각각의 비율로 한국과 중국의 여성은 결혼할 때 집부터 우선시 한다. 그러나 일본은 신혼부부가 대부분 월세로 시작하기에 그다지 큰 기대는 하지 않는다고 한다.

이처럼 우리나라는 일단 상대방의 미래 가능성을 보기 보다는 현재 얼마나 남이 알아주는 직업을 갖고 있는지 여부를 먼저 따지는 풍토다.

그러나 앞으로는 생각을 바꿔서 미래의 발전 가능성이 있는 상대를 찾아보자. 현재의 학벌이나 직업이 전부가 아니다. 상대방의 학벌이 좋다고 해서 결코 능력이 있는 것은 아니다. 상대가 하고 있는 직업이 미래지향적인가를 우선순위로 생각해 보자.

사회적으로 안정된 직업이나 공무원을 택하라는 것이 아니다. 현재 소박하고 작더라도 꾸준히 해나갈 수 있는 전망이 있는 직업을 가지고 있다면 그것을 긍정적으로 봐야 한다.

대화가 잘 통하는 상대여야 한다. 미국의 저술가 바바라 태넌 박사는 대화를 하는 이유가 자기 의사를 전달하고자 하는 욕망 때문이라고 했다. 의사전달로 서로의 감정을 주고받으며 자신을 열어내어 보인다는 것이다.

우리는 서로 대화를 나눔으로써 상대방에 대해 보다 더 깊이 이해하고, 애정을 주고받게 된다.

또 문제가 생겼을 때 서로 대화를 통해서 문제를 해결하고, 생각을 나누며 부부간에 협력하게 된다.

즉 대화를 통해서 상대방과 나의 감정이나 느낌을 전달하며 함께 나누고, 가치관, 향후 계획을 서로 공유하며 상대의 장점을 발견하고 또 단점을 보완해 나가게 된다. 그래서 말이 잘 통하는 상대가 중요하다.

인생을 살다보면 순탄한 일상만 있는 것은 아니다. 어려운 문제가 생겼을 때 뜻을 같이 하고, 대화를 나누며 삶을 공유할 수 있는가를 살펴보자.

가장 쉬운 확인 방법은 같이 여행을 가거나, 템플스테이 같은 장거리 여행 프로그램에 함께 참석하면 쉽게 알 수 있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