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5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전원주택 개발, 이대로 좋은가 - 전원주택의 등장과 진화

친자연적 거주 욕구에 파괴되는 산과 들
청주권 도심외곽 2010년대 폭발적 증가
단독주택에서 단지형·타운하우스로 진화
손쉬운 허가·허술한 관리로 난개발 우려

  • 웹출고시간2016.06.19 19:10:41
  • 최종수정2016.06.20 17:59:57

편집자

청주시민들의 주거 문화가 바뀌고 있다. 과거엔 프리미엄 시세 차익을 등에 업은 아파트가 대세였다면, 지금은 산과 물·나무를 곁에 둔 전원주택이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 답답한 도시를 떠나 자연 속에서 쾌적한 삶을 누리려는 수요가 급증한 것이다.하지만 그에 따른 부작용 또한 만만치 않다. 급작스레 전원주택단지가 개발되다보니 곳곳에서 난개발 문제가 대두되는가하면, 허가 기준을 둘러싼 논쟁이 청주·청원 통합 이후 끊임없이 불거져 나오고 있다. 본보는 청주지역에 급속도로 퍼지고 있는 전원주택단지의 현실과 문제점, 그에 따른 대책 등을 6차례에 걸쳐 집중 보도한다.
1. 전원주택의 등장과 진화

2. 경사도기준 논란 재점화

3. 도시계획심의 유명무실

4. 시공 과정서도 잡음 무성

5. 분양사기에 떠는 투자자

6. 난개발 막을 방법 있나

청주 외곽지역에 전원주택 개발 붐이 수년째 이어지고 있다. 사진은 19일 오후 청주시 상당구 남일면 고은사거리 인근의 한 전원주택단지 전경.

ⓒ 김태훈기자
[충북일보] 전원주택은 농경지나 산림 등 도심외곽 지역에 자리 잡은 친자연적인 주거형태를 일컫는다. 1980년대까지만 해도 전원주택은 '별장'의 개념으로 이용됐으나 1990년대 들어 준농림지역(현재는 관리지역으로 통폐합)에서의 주택개발이 허용되면서 본격적으로 등장하기 시작했다.

청주지역에서는 2000년대까지 간간히 그 모습을 보이다가 청주·청원이 통합되기 직전인 2010년대 초반부터 가덕면, 남일면, 남이면, 강내면, 오창읍 등 도심 외곽지역에 우후죽순으로 들어섰다. 옛 청원군이 인구 유입 등을 이유로 개발 허가기준을 대폭 완화했던 탓이다.

그 때부터 폭발적으로 증가한 전원주택은 개발방식에 따라 몇 가지 유형으로 나뉘었다.

개발업체가 택지를 조성해 분양한 뒤 개별적 건축이 이뤄지는 '택지분양방식'과 개발업체가 택지조성부터 분양·건축까지 일괄적으로 시행하는 '일괄분양방식', 지주가 토지를 제공하고 개발업체가 택지조성과 분양·건축을 담당하는 '지주공동 개발방식' 등 다양한 형태가 등장했다.

초창기에는 단독 주택 위주로 지어졌던 전원주택은 최근 들어 단지형으로 그 모습을 바꿔나갔다. 전원주택 용지 전체를 허가받은 뒤 진입로, 상하수도, 전기 등의 마을 기반시설을 갖추고 매수자에게 일괄 분양하는 하나의 주택투자 사업으로 진화한 것이다.

지난해부터는 기존 전원주택단지에 방범·레저기능을 결합한 '유럽식 타운하우스'까지 등장, 전원주택에 대한 수요와 공급이 정점을 향해 달려가고 있다. 이른바 '주거문화의 혁명'이라 봐도 무방할 정도다.

하지만 그 이면에는 '난개발'에 대한 우려가 항상 공존하고 있다. 개발 허가절차 자체가 아파트 같은 공동주택에 비해 비교적 손쉬운 까닭이다.

일반적으로 전원주택은 대지와 임야(산지)·농지에 지어지는데, 특히 문제가 되는 곳이 임야다.

임야의 경우 경사도 기준을 맞춰 대체조림비와 산림전용부담금을 낸 뒤 산림형질변경허가를 받으면 큰 문제없이 집을 지을 수 있다. 개발허가 기준만 맞추면 언제, 어디서든지 산을 깎을 수 있단 얘기다.

문제는 이 뿐만이 아니다. 허가 신청도 개별 단독주택마다 접수되는데다 옛 청원군 시절 허가기록이 정확히 남아 있지 않아 청주지역 전원주택단지의 정확한 숫자도 파악되지 않고 있다. 40~50곳 정도에서 10호 이상 주택단지가 개발됐거나 개발 중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을 뿐이다.

이런 허술한 개발 기준과 엉성한 사후 관리의 틈을 타고 폭발적으로 늘어난 전원주택단지. 새로운 주거 문화의 등장과 함께 청주 외곽지역의 산과 들도 하나, 둘씩 사라지고 있다.

/ 임장규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