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2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지금의 충북, 폴리스라인은 지켜지는가

'무너진 법의 사선' 폴리스라인 이대로 괜찮은가 Ⅲ
유성기업·청주시노인전문병원·풀무원 등 굵직한 문제
최근 5년 간 충북도내 한 해 평균 1천600건 집회·시위
끊임없는 물리적 충돌 발생, 집회·시위 사범 103명 입건
"불법 행위 엄단" vs "과도한 공권력" 극명한 입장 차이

  • 웹출고시간2016.06.16 20:18:47
  • 최종수정2016.06.16 20:18:47

지난 2월2일 청주시노인전문병원 문제와 관련해 한 노조원이 고용승계와 시장 면담을 요구하며 분신 시도를 했다. 이 과정에서 노조원과 경찰, 시청 공무원간 몸싸움이 발생했다. 현재 이 문제는 경찰 수사가 진행 중이다.

ⓒ 충북일보 DB
[충북일보] 지난 2004년 노-사 갈등으로 시작된 '청주 하이닉스 매그나칩 사태' 이후 충북은 어떤 모습일까.

도내에서는 최근 5년(2011~2015년) 간 한 해 평균 1천600여건의 집회·시위가 열렸다.

특히 노-사 갈등으로 인한 장기화한 집회·시위가 계속되고 있다.

이 중심에는 유성기업과 청주시노인전문병원, 풀무원 사태 등이 있다.

◇"유성기업 노조파괴 중단하라"

지난 2014년 3월 민주노총, 민중의 힘 등 전국의 30여개 시민단체 회원들이 '희망버스'를 타고 방문한 영동 유성기업 고공농성장.

ⓒ 충북일보DB
영동 '유성기업' 문제의 시작은 지난 2011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유성기업은 충남 아산과 영동에 공장은 둔 자동차부품 제초업체인데 2011년 5월 노조가 주간 2교대와 생산직 월급제 도입 등을 요구하며 파업해 분규가 시작됐다,

그러나 사측이 직장폐쇄로 맞섰고 노-사는 여러 차례 물리적 충돌, 급기야 노조원이 집단 해고되는 등 사태는 악화했다.

이때부터 노조는 '고공농성'에 돌입했다.

지난 2013년 10월13일 지상 22m 높이의 철탑 상층부에 나무합판 등으로 농성장을 만든 뒤 이정훈 영동지회장이 8개월 넘게 농성을 벌였다.

'노조활동을 방해한 경영진을 구속하고 특검을 통해 유성기업의 부당노동행위를 처벌하라'는 게 요구였다.

지난 2014년 3월에는 민주노총, 민중의 힘 등 전국의 30여개 시민단체 회원 등이 이곳에 '희망버스'를 보내 농성을 지지했다.

장기국면으로 접어든 고공농성 198일째, 유성기업 노조 간부에 대해 집회·시위에 관한 법률 위반과 공유재산·물품관리법 위반 혐의 등으로 체포영장이 발부되기도 했다.

끝을 모르고 계속된 고공농성은 2014년 6월28일 고공농성 시작 259일 만에 이 영동지회장의 건강상의 문제 등으로 농성을 중단하며 종지부를 찍었다.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한 유성기업 문제는 최근 또 한 번의 큰 분기점을 맞는다.

지난 3월17일 영동군의 한 공터에서 유성기업 직장폐쇄와 노조탄압에 맞서 투쟁해 온 노조원 한광호(41)씨가 목을 매 숨진 채 발견됐기 때문이다.

이후 서울 양재동 현대자동차 본사 앞을 찾아 고 한광호씨에 대한 사과와 재발 방지, 노조파괴 중단 등을 요구하며 90일이 넘게 투쟁을 벌이고 있다.

◇'고용승계 요구' 청주시노인병원

지난 2014년부터 시작된 청주시노인전문병원 문제는 여전히 현재 진행형이다.

청주시가 국비 등 157억원을 들여 지난 2009년 설립한 노인전문병원은 공모를 통해 민간에 위탁하는 방식으로 운영됐다.

그러던 중 지난 2014년부터 노조원 해고 등 노-사 갈등이 계속됐다.

노조와의 갈등과 경영 악화 등을 이유로 전 수탁운영자가 위·수탁 계약기간을 채우지 못하면서 결국 지난해 6월6일 병원 문을 닫기에 이르렀다.

이후 시와 노조 측은 노인병원 문제 최대 쟁점인 '노조원 전원 고용승계' 문제를 두고 첨예하게 대립해 왔다.

이 과정에서 노조의 시청 앞 장기 천막 농성과 철거시도, 시 청사 내 노조원 분신 시도 등 충돌이 발생했다.

기나긴 대립 중 최근에서야 병원 정상화의 발판은 마련됐다.

수탁기관 공모 4차 만에 청주시와 청주병원이 '위탁운영에 관한 협약'을 했기 때문이다.

병원이 문을 닫은 지 꼭 1년 만에 정상화의 발판을 마련한 셈인데 그렇다고 마음 놓을 상황은 아니다.

협약내용에는 청주병원이 청주시민을 우선 고용하고 노인병원 근로자 출신을 우선 채용하도록 노력한다는 내용이 담겨있지만 노인병원 노조에서 요구해 온 '고용 승계'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또 다른 국면을 맞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경찰-집회 측 간 물리적 충돌… 왜?

지난해 시작된 음성 풀무원 분회 화물노동자 파업도 있었다.

당시 풀무원 분원 노조 측에서는 협약서 이행과 인권 보장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사측에서는 풀무원 브랜드 로고(CI) 훼손 문제로 일부 화물차주들이 이해하기 힘든 파업을 하고 있다고 맞서며 대립했다.

유성기업과 청주노인병원 등 문제의 공통점은 노-사 갈등에서 시작, 쉽게 접점을 찾지 못한 채 장기화했다는 것이다.

장기국면 속에서 수많은 집회·시위가 반복됐고 경찰과 집회·시위 측은 끊임없이 충돌했다.

청주노인병원은 노조원 분신 시도와 시청사 앞 천막 철거 등 충돌이 계속됐다.

유성기업의 경우 최근 서울에서는 고 한광호씨 분향소 설치 문제 등으로 경찰과의 충돌은 끊이지 않고 있다.

특히 오는 24일 고 한광호씨 사망 100일을 맞아 대규모 집회까지 예고돼 긴장감을 높이고 있다.

최근 5년(2011~2015년) 간 도내 미신고·도로검거·업무방해·장소이탈 등 불법 집회·시위 건수는 13건, 모두 103명이 집회·시위 사범으로 입건됐다.

그렇다면 집회·시위 현장에서 주최 측과 공권력이 충돌 이유는 무엇일까.

경찰 한 관계자는 "법적으로 허용된 집회·시회에서 사실 주최 측과 경찰이 충돌할 이유는 없다"며 "하지만 신고내용 외에 불법 행위가 발생하거나 미신고 집회 등 강제력을 동원할 수밖에 없는 상황들이 만연하다"고 말했다.

반면 노동자의 생존과 권리를 지키기 위한 합법적인 집회·시위 현장에서 경찰의 과잉 진압 등 과도한 공권력이 오히려 화를 키우고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전원일 민주노총 충북지역본부장은 "유성기업의 경우 사측의 진심어린 사과와 재발방지 약속 등을 통해 제 2·3의 피해자가 나오지 않게 하려는 것"이라며 그러면서 "노동자의 권리와 생존을 위하고자 하는 상황에 공권력이 특정 입장에 치우쳐 폭력을 유도하고 이를 부각해 처벌하는 등 매우 잘못된 악순환이 계속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정당한 법적 절차를 거친 집회임에도 공권력은 질서유지를 넘어 이를 방해하고 심지어 용역깡패 등의 폭력을 묵인하는 등 특정 입장만을 옹호하고 있다"며 "집회·시위 현장의 법과 질서를 무너뜨리는 것은 결국 과도한 공권력"이라고 주장했다.

/ 박태성기자
※이 취재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지원받았습니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