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북지역에 '깜깜이 분양' 성행

미분양 우려에 '깜깜이 분양' 증가
수의 계약 유도… "불특정 다수 피해 우려"

  • 웹출고시간2016.06.12 18:33:45
  • 최종수정2016.06.12 18:33:45
[충북일보] 올해들어 충북지역에서 지능화 된 '깜깜이 분양'이 성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2일 충북지역 부동산 관련업계에 따르면 지난 1월부터 최근까지 1순위 청약에서 단 1명도 접수하지 않은 사업장은 총 3곳으로 나타났다.

지난 1월 충북 음성지역에 306가구를 분양한 A아파트는 1순위 청약에서 접수건수가 단 3건에 그치는 등 진천지역과 제천지역, 보은지역 등 3곳에서 분양한 아파트의 청약건수가 '0'으로 확인됐다.

진천지역의 B아파트는 지난 5월 92가구 분양에 들어갔지만 청약접수가 '0' 였다. 4월에는 제천지역에서 C아파트 749가구가 분양됐지만 역시 청역건수가 '0'였다. 보은지역도 4월 D아파트가 88가구를 분양에 나섰다. 이 아파트도 청약접수가 '0'였다.

최근 지방 아파트 미분양이 늘어나면서 이른바 '깜깜이 분양'이 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

깜깜이 분양은 예전에도 있었다. 1순위 청약 경쟁률이 높은 청주지역과 달리 분양시장에서 한계를 드러내고 있는 지방에서 청약 절차를 소리소문없이 진행해 고의로 미분양을 만들었다.

깜깜이 분양은 사전에 분양 희망자들과 입을 맞춰 고의로 미분양을 유도한다.

처음부터 청약 접수 건수를 '0'으로 만들면 당첨자 발표, 계약, 예비당첨자 계약 등을 진행하는데 드는 시간과 비용을 아낄 수 있기 때문이다.

청약 통장이 필요 없고 추첨이 아닌 동호수를 보고 계약하기 때문에 계약률 또한 높기 때문이다.

실질적인 청약률이 드러나지 않는 점도 건설업체 입장에서는 이점으로 작용하고 있다.

진천지역 B아파트는 청약 접수에 앞서 모델하우스를 열었다. 방문객이 1만명이 넘었다는 자료를 배포한 곳이다. 방문객이 1만명이 다녀갔지만 청약접수는 '0'였다.

보은지역의 D아파트는 88가구를 분양하면서 청약접수를 진행했는지 조차도 모르게 끝났다. 시행사 측은 대전충남지역의 한 일간지에 모집공고를 내고 마무리 지었다. 시행사가 깜깜이 분양을 의도적으로 진행했다는 의심이 가는 부분이다.

왜 이런 일이 벌어질까.

깜깜이 분양을 하는 이유는 간단하다. 선착순 수의계약으로 분양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기 때문이다. 자칫 청약경쟁률이 시원찮아 '미분양 단지'로 낙인찍힐 경우 잔여물량을 판매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만큼 리스크를 어느 정도 완화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 청약통장이 없는 실수요자나 투자자들과 개별적으로 접촉해 다양한 혜택을 제시하면서 '밀착마케팅'을 벌이는 것이 계약률을 높이는데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이 경우 정식 분양보다 10% 이상의 홍보비용을 줄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깜깜이 분양의 경우 불법이 아니라 법적인 조치를 취할 수 없다는 한계가 있어 청약 의사가 있는 불특정 다수의 국민이 피해를 볼 수 있다.

청약시장을 교란하고 고의로 청약통장 가입자들의 참여를 배제한다는 점에서 문제의 소지가 있다는 것이다.

깜깜이 분양은 편법이다. 청약 경쟁률이 왜곡될 가능성이 큰 데다 청약 의사가 있는 일반 소비자들은 정보를 얻지 못해 기회를 박탈당하게 된다.

깜깜이 분양 형태의 사업장은 더 늘어날 전망이다.

/ 엄재천기자 jc0027@naver.com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