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5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청대망론' 재뿌리는 이해찬 …충북은 '부글부글'

외교관 국내정치 안 맞는다"며 사실상 불가론 피력
세종시 만들고 공무원 출퇴근 조장용 세종역도 주장
충북 비노계 일각 "정치권 여야 불문한 품격 갖춰야"

  • 웹출고시간2016.06.08 20:26:09
  • 최종수정2016.06.08 20:26:15

이해찬 의원

[충북일보] 세종시를 지역구로 하는 무소속 이해찬 의원이 충북 출신의 반기문 UN 사무총장을 중심으로 하는 '충청대망론'에 딴지를 걸고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특히, 충북 출신의 여야 정치인들은 이 의원의 '반기문 불가론'과 'KTX 세종역 신설' 등과 관련해 집단 대응의 필요성까지 언급하는 등 논란이 확산될 조짐이다.

이 의원은 8일 예정된 반 총장과의 '뉴욕회동'을 취소했다. 당초 비공개 면담을 언론에 공개하겠다는 반 총장측의 태도를 문제 삼았다.

비공개 면담을 누가 제안했는지 여부를 떠나 실제 비공개 면담이 이뤄졌을 경우 반 총장의 현실정치 참여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한 국내·외 언론의 다양한 억측을 어떻게 감당할 것인지에 대한 고뇌는 엿보이지 않았다.
이 의원은 앞서 지난 5일 미국 워싱턴DC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반기문 대망론'과 관련해 "외교관은 국내 정치와 캐릭터(성격)상 안 맞는다"며 다소 생뚱맞은 발언을 내놓았다.

친노(친노무현)계 좌장격인 이 의원의 이날 발언을 단순하게 해석하면 여권 후보로 거론되고 있는 반 총장에 대한 일종의 견제심리로 볼 수 있다.

다만, 참여정부 시절 국무총리를 역임한 데다 20대 국회 최다선이면서 향후 더불어민주당 복당이 유력해 보이는 이 의원의 정제되지 않은 이날 발언을 정치적으로 해석하면 반 총장과 외교관에 대한 일종의 '폄훼'로 볼 수 있다.

지역의 한 원로는 자신의 SNS를 통해 "이해찬 의원의 독선적 발언, 아예 무시하는 게 상책"이라며 "특히 충북인들의 입장에서는 충북에 비우호적으로 느껴지는 이 의원에 대한 관심을 갖지 말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 의원은 지난 4·13 총선에서 KTX 세종역 신설을 핵심 공약으로 내세워 충북지역의 큰 반발을 자초하기도 했다.

참여정부 시절 국가균형발전 시책의 핵심으로 세종시 건설을 주도했던 이 의원이 정작 공무원들의 세종시 조기정착을 유도하지 않고, 출·퇴근을 조장하는 것은 충청권 4개 시·도 간 상생협력에 찬물을 끼얹는 행위에 해당된다.

여의도 정치권 안팎에서도 이 의원의 이 같은 '튀는 행동'에 대해 여야를 불문하고 비난의 목소리를 쏟아내고 있다.

충북 출신 비노(비노무현)계의 한 인사는 "세종시는 충청권 3개 시·도의 열정으로 만든 상징적 결과물이다"며 "이런 상황에서 주변 상황은 고려하지 않은 채 세종시 공무원들의 마음을 얻는데만 골몰하는 모습은 매우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여의도에서 친문(친문재인)계로 꼽히는 충청 출신의 한 인사도 이날 본보 통화에서 "반기문 총장과 안희정 충남지사 등 충청 출신이 대선주자로 확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충청 연고의 국회의원이 예민하게 반응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며 "물론, 반 총장과 관련된 이 의원의 발언은 개인적 의견에 불과하지만, 자칫 야권 전체가 '충청대망론'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을 갖고 있는 것으로 비춰질 수 있어 곤혹스럽다"고 밝혔다.

서울 / 김동민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