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6.06.06 15:34:30
  • 최종수정2016.06.06 15:34:40
[충북일보] 경북 상주시와 충북의 질긴 악연이 올해로 24년째 계속되고 있다. '문장대 온천개발'과 관련한 갈등 때문이다. 참으로 질긴 악연이다.

경북 상주시의 문장대 온천개발 시도는 1992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그해 상주시 화북면 운흥리 일대가 관광지구로 지정됐다. 문장대 온천개발 상주지주조합은 이곳에 종합 온천장과 스파랜드, 호텔, 콘도, 간이골프장, 상가, 야영장 등을 조성하겠다는 구상을 밝혔다.

하지만 하류지역인 충북 괴산군 등이 반발하면서 무산됐다. 2003년과 2009년에는 법정 공방까지 벌였다. 대법원은 두 번 다 충북의 손을 들어줬다. 2013년에도 재추진 됐으나 환경영향평가에 막혔다.

지주조합 측은 올해도 사업 추진 의지를 보이고 있다. 지난 4월 29일 '문장대온천 관광지 조성사업 환경영향평가(재협의) 초안보고서 공람과 관련한 협의 공문'을 괴산군에 보내왔다. 논란에 또다시 불을 지핀 셈이다.

괴산군은 지난 20일부터 7월 15일까지 40일간 군 환경수도사업소에서 초안보고서를 공람하고 있다. 그 사이 충북의 반발 강도는 더 커졌다. 충북 여야 정치권도 문장대 온천개발 저지에 힘을 보태고 나섰다.

충북도의회도 저지 행보에 나섰다. 지난 4일 '문장대 온천개발 저지를 위한 특별위원회'를 구성했다. 이어 내년 6월 말까지 상주 지주조합이 온천 개발을 백지화하도록 촉구하는 활동을 벌이기로 했다.

문장대 온천개발 저지 운동은 이제 범도민 운동으로 확산했다. 도내 정·관·민이 모두 참여하는 모양새를 갖췄다. 충북범도민대책위원회는 온천 개발 계획을 완전히 철회하기 위해 온천지구 해제, 온천법 개정 등 법률 대응 팀도 구성했다.

문장대 온천개발 계획은 잊을 만하면 되풀이 되고 있다. 이번만큼은 반드시 백지화해야 한다. 그래야 갈등의 불씨를 완전히 없앨 수 있다. 온천이 개발될 경우 피해는 오롯이 충북 괴산군과 충주시 등만 보게 돼 있다. 개발 이익을 보는 곳은 상주시뿐이다.

궁극적으로 문장대 온천 개발은 충북도민만 피해를 보라는 일방적 요구에 지나지 않는다. '너 죽고 나만 살자'는 논리와 다르지 않다. 그런 점에서 상주시의 온천개발 요구는 도를 넘어선다. 상주시가 하루 빨리 환경오염을 야기하는 온천개발의 헛된 망상을 접었으면 한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