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영동 도심 철도변 무허가 포장마차 이전 정비

군, 13개 점포와 이전 협의 …오는 2018년까지 전통시장 주변
"가설 건축물 지원·합법적인 영업시장으로 시장 활성화" 기대

  • 웹출고시간2016.05.26 11:10:03
  • 최종수정2016.05.26 19:11:21

2018년까지 영동전통시장으로 이전 정비되는 영동읍 경부선 철도변 무허가 포장마차.

[충북일보=영동] 영동군 영동읍을 관통하는 경부선 철도 주변의 무허가 포장마차가 이전 정비된다.

군에 따르면 현재 경부선 철도 뒤편 도로인 진영허브시티 아파트부터 보은가도교(이수초등학교)까지 700여m 구간에서 영업하고 있는 13개점포를 오는 2018년까지 영동전통시장으로 이전키로 포장마차 업주와 전격 합의했다.

지난 1998년부터 하나 둘 씩 생겨난 포장마차들은 이 도로변을 따라 포창마차 거리가 형성됐다.

이들은 무허가 건축물에 영업행위가 이뤄져 도시미관 저해와 도로통행 불편, 주차공간 부족은 물론 식품 위생 상의 문제 뿐만 아니라 소음, 악취 등 각종 민원이 끊임없이 제기됐다.

이에 군은 지난해 8월 포장마차 이전 방안과 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간부공무원 토론회에 부쳐 도시미관 개선과 도로 확장을 위해 포장마차 업주의 동의를 얻어 이전키로 결정했다.

군은 올초 노상적치물, 식품위생, 건축 업무 등의 담당 공무원 5명으로 포장마차 TF(태스크포스)를 구성했다.

이들은 4차례에 걸친 협의와 관련법 검토, 포장마차 업주와의 대화(3회), 업주와 담당 공무원 합동으로 유사 사례가 있는 지자체 견학을 하는등 다각적인 정비 방안을 모색해왔다.

최종 협의결과 각 업주들은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포장마차를 영동전통시장 제2주차장으로 이전키로 결정하고, 군은 이곳에 가설 건축물을 지어주고 합법적인 영업 행위를 가능하게 하는 등 행정을 지원키로 했다.

군은 이들이 영동전통시장에서 재영업 시점부터 토지와 건축물에 대한 사용료를 징수하는 등 정비사업의 제도적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관련 조례도 제정할 방침이다.

군은 포장마차 철거 후 국·도비를 확보해 이 구간의 흙으로 만들어진 경사지를 L자형 옹벽 콘크리트로 보강해 벽화로 장식하고, 도로 폭도 차량 교행이 가능하도록 확장과 주차 공간을 마련할 계획이다.

박세복 군수는 "그동안 도시미관을 저해하고 각종 민원이 발생해 지역 주민과 갈등을 겪어온 포장마차를 정비하는데 최선의 방안을 마련했다"며 "포장마차 업주들이 합법적인 영업을 할 수 있는 길을 열어 생계를 보호하고 저녁 때 사람이 없어 썰렁한 영동전통시장에도 활기가 넘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영동 / 손근방기자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