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6.05.24 15:42:16
  • 최종수정2016.05.24 17:10:38

조혁연 객원 대기자

《병자일기》는 문신 남이웅(南以雄, 1575∼1648)의 부인 남평조씨가 쓴 일기로, 병자호란 전후의 농촌 현실과 노비들의 생활상이 잘 드러나 있다. 《병자일기》 속의 남평조씨 생활은 대략 난중피란기(1636년 12월 15일~1637년 2월 17일), 서산·당진체류기(1637년 12월 18일~1638년 1월 25일), 충주 이안 체류기(1638년 1월 26일~5월 28일), 서울 귀환기(1638년 5월 29일 이후)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안은 지금의 충주시 대소원면 본리에 해당한다.

이런 《병자일기》는 국문학적으로도 사료적 가치가 높다. 《병자일기》는 해서체의 난필에 띄어쓰기가 안 돼 있어 단번에 읽히가 쉽지 않다. 그러나 수정체를 서서히 움직이면 중세 우리말의 구수한 맛을 느낄 수 있다.

김영춘의 <병자일기에 나타난 17세기 국어연구> 논문에 따르면 《병자일기》를 통해 17세기 국어의 단모음화·전설모음화·원순모음화·모음이화·자음동화 등의 실체에 접근할 수 있다. 단모음화는 치음(齒音, ㅅ·ㅈ·ㅊ)의 영향을 받아 ㅑ·ㅕ·ㅠ 등 복모음이 ㅏ·ㅓ·ㅜ 의 단모음으로 바뀌는 현상을 말한다.

남평조씨는 충주 체류기간 쓴 일기에서 지금의 '소'[牛]를 '쇼', '소나기'를 '쇠나기', '사랑방'을 '샤랑방', '서방'을 '셔방', '주인'을 '쥬인'으로 적었다.

전설모음화는 치음 아래에서 'ㅡ' 모음이 'ㅣ' 모음으로 현상을 말한다. 남평조씨는 역시 충주 이안 체류 기간에 지금의 '어지럽다'를 '어즈럽다', '우물 치다'를 '우물 츠다', '어질하다'를 '어즐하다'로 기록했다. 이때의 '하'는 아래아(·) 모음이다.

사진: 남평조씨가 병자호란 때 쓴 《병자일기》.

원순모음화의 원순은 입술을 약간 동글게 내밀어 발음하는 것을 말한다. 이 경우 'ㅡ'는 'ㅜ'로 발음되는 현상을 보인다. 기존의 연구는 원순모음화 현상이 17세기 말부터 확인된다고 하였다. 그러나 병자일기의 특정 단어는 이미 원순모음화 현상을 보이고 있다.

남평조씨는 '우믈'(井)을 현태 표기법과 같은 '우물'로 적는 등 이미 이 시기에 원순모음화 현상이 시작됐음을 보여주고 있다.

모음이화 현상은 한 낱말 안에 같은 혹은 비슷한 음소 둘 이상이 인접해 있을 때 음의 단조로움을 깨뜨리는 현상을 말한다. 남평조씨의 기록에는 모음이화 이전의 현상들이 관찰되고 있다. 그녀는 지금의 '처음'을 '처엄', '살구'를 아래아의 '살고', '아득하다'를 '어득하다'로 적었다. 이때의 '하'는 모두 아래아 모음이다.

자음동화는 한 음소가 다른 음소의 영향으로 말미암아 같거나 비슷한 소리로 동화되는 현상을 말한다. 이는 말을 빨리 할 경우 음성기관의 노력을 아끼려는 경제적인 법칙에서 나온 것으로 어문학자들은 보고 있다.

남평조씨는 역시 충주 이안 체류기간에 지금의 '열여섯말'을 '열연말', 아래아의 '잇난'은 '인난', 역시 아래아의 '짓난'은 '진난', '실내'는 '실래'로 기록하였다. 이상의 사례는 남평조씨가 모두 충주 이안에 체류하였을 때 일기문에 적은 것들이다. 3백여년전 우리고장 충주에서는 그렇게 발음했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필자는 고향이 옛 중원군이다. 그래서 그런지 아직도 무의식중에 '처음'을 '첨으로 발음한다. 중세 충주 언어의 DNA가 남아 있는 까닭일 것이다.

/ 충북대학교 사학과 초빙교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