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집권 여당 새누리당 충북서도 위기론 확산

20대 국회 개원 앞두고 지역의원 '무관' 위기
도의회·시의회 등 후반기 의장단 선출 잡음
충청권 지지율 하락, 지역현안 대응력 취약

  • 웹출고시간2016.05.23 19:23:52
  • 최종수정2016.05.25 11:05:52
[충북일보] 중앙당 차원의 심각한 내홍을 겪고 있는 새누리당이 그동안 대구·경북(TK)에 이어 비교적 높은 지지율을 기록했던 충북에서도 난파 직전의 심각한 위기에 직면했다는 지적이 정치권 안팎에서 제기되고 있다.

'리얼미터'가 지난 16~18일까지 3일간 무선전화(60%)와 유선전화(40%)로 전국 1천518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전국 정당지지도는 더민주 29.6%, 새누리당 29.5%, 국민의당 21.2% 등으로 나타났다.
특히 충청권의 경우 지난주 18.4% 대비 무려 14.0%p나 상승한 국민의당이 32.4%로 1위를 차지했고, 26.7%의 더민주가 2위를 기록했다.

반면, 한때 더민주에 비해 2배 이상 높은 지지율을 보였던 새누리당은 26.4% 등으로 비록 오차범위 내 접전이지만 3위로 내려앉았다.

이번 리얼미터의 여론조사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공정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충북에서 느끼는 새누리당의 위기는 훨씬 심각한 상태다.

지난 4·13 총선에서 전체 8석 중 5석을 차지해 제1당의 지위를 유지했지만, 청주권 4석 가운데 1석만 얻는데 그친 것은 충북 새누리당의 현주소를 보여주는 대목이다.

또한 비청주권 4석을 싹쓸이하면서 압도적인 승리를 거둬 체면치레를 했지만, 최종 결과와 상관없이 권석창(제천·단양) 당선자와 박덕흠(보은·옥천·영동·괴산) 의원 등 2명이 선거법 위반 의혹과 관련해 수사를 받고 있는 것도 부담스러운 눈치다.

여기에 19대 국회에서 당 최고위원과 정무위원장 등 요직을 역임한 충청권 최다선 정우택(청주 상당) 의원은 20대 국회 전반기 당내 요직은 물론이고, 상임위원장도 맡을 수 어 보인다.

이처럼 중앙 정치권의 충북 출신 의원들의 역할론과 관련해 우려가 확산되고 있는 상황에서 도내 상당수 지방의회에서 다수당을 차지하고 있는 새누리당은 후반기 의장단 선출과 관련한 잡음조차 조율하지 못하고 있다.

더욱이 충북도의회와 청주시의회에서 당 소속 의원끼리 후반기 의장을 놓고 '이전투구(泥田鬪狗)'양상을 보이고 있는데도 충북도당 차원의 중재는 눈에 띄지 않고 있다.

특정인이 특정인을 반대하면서 다른 특정인을 지원하고 있다는 소문이 파다하고, 한 기초의회에서는 선수(選數)조차 고민하지 않고 '묻지마 출마'로 당 내분을 부채질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문제는 충북도를 제외한 도내 기초단체에서도 다수당인 새누리당 소속 단체장들이 이끌고 있는 지역의 현안사업에 대응 능력이다.

청주시는 지난해 11월 국토부가 제시한 서울~세종 고속도로 노선에 대해 침묵하고, 지난 4·13 총선에서도 새누리당의 제1 공약으로 중부고속도로 확장을 채택해 놓고도 뒤늦게 노선변경을 요구하고 있다.

같은 당 소속 청주시장과 제천·단양 국회의원 당선자가 국립철도박물관 유치를 위해 각을 세우고 있고, 청주권과 중복될 수 있는 첨단의료복합단지와 관련해 충주시 지역구 국회의원 역시 중부권 통합의학센터와 당뇨바이오 특화도시, 뷰티산업 육성 등을 통한 '충주 국제뷰티·의료관광클러스터'를 주장하고 있다.

이와 관련, 여의도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지역이 달라도 소속 정당이 같으면 현안에 대한 공조가 우선인데, 새누리당은 중앙과 지역을 불문하고 협업이 전혀 이뤄지지 않는 것 같다"다 "이는 KTX, 고속도로 등의 문제와 관련해 충청권 다른 지자체와 각을 세우면서도 충북에서 만큼은 한 목소리를 내고 있는 충북 더민주와 크게 비교되는 사례"라고 지적했다.

서울 / 김동민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