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6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6.05.12 16:04:03
  • 최종수정2016.07.07 17:15:53
분홍 꽃술에 꿀벌들의 향연이 한창이다. 문화가 있는 날은 곳곳에서 전통 체험학습이 이뤄지고 있다. 줄을 서서 책상 위에 있는 오색실을 받고 한 쪽에선 엄마 아이들 초·중등학생들이 둘씩 짝을 지어 만들고 있다. "무엇을 만들고 있어요?" 물으니 장명루를 만든다고 한다. 장명루?

나도 준비물을 받고 열어 보니 40~60㎝가량 되는 볼펜 굵기의 오색실들이 들어 있다. 어떻게 만들고 무엇에 쓰였는지 물으니 그 유래나 만드는 법을 자세히 가르쳐 주어 만들어 보기로 했다.

장명루는 길장(長) 목숨명(命) 실루(縷)로 실처럼 오래 귀신과 병마를 물리치고 살라는 무병장수 기원의 뜻을 품고 있다. 옛날에는 자식들을 많이 낳아도 열악한 주거환경과 질병 기아로 제대로 키우지도 못하고 일찍 죽는 경우가 많았었다. 내 자식 목숨 길게 하려 부처님이나 삼신할머니 조상님께 빌고 또 빌었다. 엄마는 아이에게 무병장수 기원의 마음을 담아서 장명루 팔찌를 만들고 태어난 아이에게 채워 주었다.
단오는 양기가 가장 왕성한 날로 이날 부적을 쓰면 잡귀를 물리치고 집안의 재앙 을 모두 없앨 수 있다고 믿었다. 이를 단오부적 천중부적 치유부적 이라고 하여 장명루를 만들어 아이들에게 선물 하면서 무병장수를 빌었다고 한다. 요즈음은 아들 딸 한 사람 만 낳든지 삼포( 연애포기, 결혼포기, 출산포기)로 출산율이 세계 최하위라고 한다. 자식이 평생 건강하게 사는 것이 부모의 책임이요 희망이다. 부모의 사랑으로 장명루를 만들어 팔찌 목걸이를 걸어 주었으면….

장명루의 색은 전통 방식인 오방색으로 빨강, 노랑, 파랑, 흰색, 흑색을 사용하며 오방색은 각각의 방위와 수호신을 상징한다. 빨강은 남쪽 주작으로 강인한 생명력을, 노랑은 중앙 황룡으로 우주의 중심 신성함을, 파랑은 동쪽으로 청룡 탄생, 젊음 과 희망을, 흰색은 서쪽 백호 지조 절개 선비정신을, 검정은 북쪽 현무 최상의 권위 죽음을 나타내는 좋은 뜻을 가지고 만들었으니 몸에 지님으로써 오방신이 지켜 주어 무병장수 하리라….

오방색실을 두 사람이 일조가 되어 한 사람은 잡고 다른 한사람은 댕기머리 따듯 이 장명루를 만들어 보니 너무 얇아서 긴 목걸이로 만들었다. 개별 지도로 긴 오방색실을 반으로 쳐 매어 붙잡아 주고 오방색 둥근 두 줄을 오른손 중지 약지에 왼손에 세 가닥을 검지 중지 약지에 끼었다. 양 손의 실을 길게 잡아 당겨 오른손 검지로 왼손 검지에 있는 실을 누르며 아래 위 아래위로 남은 실을 잡으니 오른 손가락은 세 가닥 왼손가락은 두 가닥 실로 남게 되었다. 이것을 왼손 검지가 아래 위 아래위로 남은 실을 가져오니 도톰하고 예쁜 팔찌가 만들어졌다. 희열과 감탄사가 여기저기에서 탄성으로 들린다. 다 만든 팔찌의 남은 가닥을 둥글게 매어 고리를 만드니 예쁜 장명루가 되었다. 두 사람이 서로 나누어 번갈아가며 인내하고 협동하고 배려하는 모습이 참 보기 좋았다. 3개를 만들었는데 누구에게 선물할까?

아이들이 만든 장명루를 누구에게 선물할거냐고 물으니 아프신 할아버지 할머니 부모님 친구 등, 구구하다. 옛날에는 부모가 자식에게 주었으나 오늘은 낳아주고 길러주신 조부모님께 감사하는 마음으로 드린다고 한다. 조그마한 손으로 같이 온 할머니 엄마에게 채워주며 몸을 비틀고 깡충 뛰며 좋아한다. 엄마들은 유아와 자식에게 장명루를 채워주며 사랑한다 안아주며 뽀뽀하는 표정이 참으로 행복해 보였다. 나도 한 개는 남편에게 채워 주고 손녀들에게 선물하여 건강 무병장수를 기원해야겠다.

다 만든 팔찌를 보여 주니 십육절 흰 종이를 주며 고전 한자 '감사'를 부수 획 쓰는 순서대로 색칠하며 써 보고 읽어 보란다. 혼자 온 초중등 학생에게 나를 낳아주신 부모님께 어떤 마음을 가져야 할까요 하니 감사한 마음을 가져야 한다고 답한다. 장명루의 깊은 뜻을 이해한 아이들은 집에 가서 어머니께 선물 한다고 좋아하며 주머니에 꼭꼭 넣어 둔다. 정말 효성스런 모습이라 마음이 흐뭇하다.

정서와 인성이 부족하고 메말라 가는 오늘날 동방예의지국이란 자긍심을 간직하고아이들에게 효심을 심어줄 때다.

장명루의 뜻을 알고 서로 협동하고 인내하며 배려하여 만든 것을 서로가 나누며 감사하는 마음의 꽃이 피어났으면 좋겠다. 가족과 이웃사랑으로 예절을 실천하는 아름다운 세상이 만들어졌으면…

손찬국 수필가

-충북대학교평생교육원 수필창작 수강

-푸른솔문학 신인상 수상

-푸른솔문학 작가회 회원

-초등학교 교장 정년퇴임

-예절, 다도 교육 강사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