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2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장정환

에세이스트

시간은 존재 이유가 없다. 시간 이전에 블랙홀이 있었다. 이 한 마디에 내 오랜 호기심이 풀리듯 후련했다. 어린 시절부터 시간이라는 막연한 개념이 몹시도 궁금했다. 빅뱅에 의해 시간이 존재하게 되었다는 사실을 알게 된 후 난 물리학의 지식에 자꾸만 목말랐다.

스티븐 호킹의 '시간의 역사'나 '위대한 설계'를 읽고 아인슈타인의 책들을 찾았고 칼 세이건이나 빌 브라이슨, 짐홀트, 카를로 로벨리, 유발 하라리, 데이비드 크리스천으로 내 독서는 이어졌다.

경이로웠고 신비롭고 아름다웠다. 물리학에 대한 공부가 '우리는 누구인가, 난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라는 궁극의 질문과 대답이었다.

그동안 내가 갈구하고 고민하던 철학과 종교와 신화는 무엇이란 말인가. 물리학 앞에서 그 지식이 내게는 초라하고 빈약했다.

물리학의 세계를 탐험해 가는 동안 아름답고 놀라운 세계가 내 눈앞에 펼쳐졌고 새로운 공간과 시간이 나타났다. 내 시야는 높아지고 넓어지고 깊어지는 듯 했다.

그런데 우습게도 나의 이 엉뚱한 지식욕의 촉발은 손주놈의 탄생 때문이었다. 3㎏ 남짓의 자그마하고 연약한 생명을, 하지만 심장이 팔딱이는 완전한 생명체인 손주놈을 두 팔로 안는 순간 난 내 오랜 궁금증의 해답을 일별하는 것만 같았다.

지난 38억 년 전에 생명체가 이 지구에 출현한 이래 손주를 내 품에 안기까지 얼마나 많은 원자와 입자들의 결합과 분해가 있었을 것이며 셀 수 없이 수많은 별들이 태어났다가 소멸했을 지를 생각하면 이내 머릿속이 아득해져갔다.

내 손주가 내 집에서 태어나기까지 수백, 수천의 조상들이 이 푸른 행성에서 햇빛을 쐬고 비를 맞고 바람에 부딪치며 번개와 같은 생명을 잉태했을 것이다.

또 그 만큼의 아버지와 엄마가 불꽃같은 사랑을 나누고 행복해 했으며, 우주와 같이 길고 깊고 헤아릴 수 없이 많은 밤들을 마음 졸이고 상심하며 외로워했으리라.

지구라는 이 창백하고 푸른 점 위에서 매일 매순간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호모사피엔스들의 기쁨과 슬픔들을 난 이제 우주적으로 이해하기로 했다.

지배와 복종, 전쟁과 기아, 욕망과 도덕, 경제와 정치, 수많은 종교와 이데올로기들, 그 모든 문명이라 불리는 자연선택의 결과물들이 결국은 '존재할 수밖에 없는 존재로서 존재할 뿐'인 엄연한 물리현상 앞에서 난 오히려 담담하고 편안해졌다.

150억 년 전 빅뱅으로 시간과 공간이 생겨났고, 38억 년 전 이 지구상에 첫 생명체가 탄생했다. 그 아득한 서사적인 여정을 거쳐 나의 손주가 젖 냄새 폴폴 풍기며 지금 내 품에 안겨있다.

연둣빛 나무들, 대지에 구르는 돌들, 바다 속의 돌고래며 상어들, 아프리카의 코끼리며 풀숲의 하루살이까지 그 모든 것이 빅뱅의 폭발에서 비롯된 별 가루로 만들어졌듯이 우리도 그렇게 별로써 태어났다.

난 오늘도 배고프면 소리소리 지르며 울며 보채는 손주, 까마득한 별이 내지르는 생명의 소리를 듣는다. 웃음 짓는 별의 눈동자를 바라보고, 비단보다 더 부드러운 별의 살갗을 매만지며 앙증맞은 별의 손을 잡는다.

하나의 생명이 우주적이라는 사실을 알았을 때 난 감탄했다. 은하의 별들이 아름답듯이 이 지구의 생명은 더 아름답다. 이 지상에서 빛나는 작은 우주, '별에서 온 그대'가 내 눈을 맞추며 반짝인다. 또 다른 시공간이 열리는 순간이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