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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대종

전 청주시립예술단 사무국장

최근 몇 년 사이 우리 나라 공공 방송국을 비롯한 몇몇 공연제작사들이 중국의 공연시장 진출을 위해 많은 공을 들이고 있다.

얼마 전에는 넌버벌 댄스 뮤지컬 '사랑하면 춤을 춰라'가 중국을 순회 공연 하면서 좋은 평을 받았다. 이는 한류 열풍의 덕을 본 것도 있겠지만 '사춤' 제작사인 두비컴에서 중국시장 공략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인 결과로 안다. 오래 전에는 모 방송국에서 드라마 대장금을 뮤지컬로 제작하여 중국시장을 진출을 하고자 물심양면 노력하였으나 성사되지 못한 경우도 있었다.

지금 세계 각국은 10억 중국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문화예술 콘텐츠를 끊임없이 개발 중에 있다. 보이지 않는 물밑작업을 위해 온갖 끈을 동원하고 있다. 그렇다면 과연 중국의 공연예술시장의 규모는 어느 정도일까.

2014년 중국문화문물통계연감(中國文化文物統計年鑑)에 의하면 2013년 말 기준 중국에는 정부로부터 등록허가증을 받은 공연예술단체가 8천180개가 있고 여기에는 총 26만865명의 인력이 각종 예술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국내·외 총 약 165만회의 공연에 약 9억64만명의 관객을 모집한 것으로 집계되었다. 이들 단체는 국가재정지원금 139억3천811만 위안(약 23억256만 달러)과 공연수입 82억737만3천 위안(약 13억5천540만 달러)를 포함하여 사업 수입, 기관 보조 수입, 운영 수입, 기타 수입 등을 포함하여 총 280억266만 위안(약 46억2천449만 달러/약 5조3천760억원)의 수입을 거두었다. 실로 어마어마한 숫자가 아닐 수 없다.

중국의 공연예술시장은 베이징(北京), 상하이(上海) 그리고 광저우(廣州) 3개 도시가 시장 전체 규모의 70%를 차지하고 있다. 티켓 판매액으로만 볼 때에는 베이징과 상하이 두 군데서 전체 30% 전후를 소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위의 3개 도시가 중국의 대표적인 대도시이기도 하지만 급속한 경제 성장과 개방의 급물살로 인해 실질적으로 문화적 소비가 가장 활발히 일어나고 있는 도시이기 때문이라 생각된다.

그러나 이러한 현상은 주변의 제3도시로 점차 확산되어 가는 추세다. 중국정부도 국민의 정서가 너무 서구화 되는 것을 견제하고자 공공 방송의 규정을 개정하여 일부 쇼프로그램 등을 폐지 조치를 취하기도 하였다. 특히 문화부분 소속의 예술단체의 구조 조정이 진행되어 공공 예술공연단체 수를 약 60개를 줄였다. 그럼에도 등록허가증 발급 여부와 관계없이 신고되지 않은 공연단체가 매년 증가하고 있다.

2013년 실태조사에 의하면 약 8천180개의 공연예술단체가 활동 중에 있다. 수입도 2011년 약 154억 위안에 비에 2013년에는 거의 2배 가까운 280억 위안에 이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제 중국은 옛날의 중국이 아니다. 이미 경제적으로 세계 최고의 수준으로 다가 서고 있다. 정치적으로도 세계 열강으로 세 손가락에 꼽히는 건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다. 중국은 문화예술로도 세계를 제패하고자 칼을 뽑았다. 세계적인 음악단체나 아티스트 초청 공연은 물론이고, 상하이, 북경 등에 국제음악제를 개최하여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또한 중국 출신 아티스트의 해외시장 진출을 정부관련기관이 적극적으로 도와 중국문화예술의 우수성을 세계에 알리는데 주력하고 있다.

그동안 일본이 주도해 왔던 아시아의 문화예술시장의 주도권은 이제 중국으로 넘어가고 있다. 중국과 일본 사이에 끼어 있는 우리 나라는 이들 사이에서 어떻게 해야 살아 남을 수 있을지 정말 심각하게 고민해야 할 때가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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