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아무런 제재 없이 15분…민간인 청주공항 활주로 진입

17전투비행단 '충북도 산학기관장 업무협의·교류행사' 참석 여성
활주로서 15분간 체류… 국제선·국내선 항공기 4편 이·착륙 지연
17비 "활주로 진입 등 내부 시스템 등 공군본부 감찰조사 진행 중"

  • 웹출고시간2016.05.04 16:40:21
  • 최종수정2016.05.08 18:51:31
[충북일보=청주] 17전투비행단에서 골프와 술을 곁들인 만찬에 참석한 뒤 운전을 하고 부대를 빠져 나오던 50대 민간여성이 출구를 찾지 못해 청주국제공항 활주로로 진입한 사실이 뒤늦게 확인됐다.

이 때문에 착륙하려던 항공기가 긴급 회항하는 소동을 “빚었다.

문제는 이 여성의 차량이 공항 활주로로 진입하기까지 아무런 제재를 받지 않았다는 사실이다.

공군 17전투비행단 등에 따르면 지난달 30일 밤 9시15분께 A(여·57)씨가 자신의 에쿠스 차량을 운전해 공항 활주로로 진입했다.

A씨는 이날 17전투비행단 단장이 주최한 충북도 산학기관장 업무협의·교류행사로 부대 내 체력단력장 골프행사와 저녁 만찬 등에 참석했다.

행사 도중 홀로 행사장을 빠져나온 A씨는 차량을 운전해 공군부대 '알파3 게이트'로 들어간 뒤 공항 활주로로 진입했다.

게이트 진입 과정에서 근무를 서고 있던 헌병에게 A씨는 '부대 행사 참석자'라고 밝힌 뒤 진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17전투 비행단 관계자는 "A씨가 민항기가 이동하는 통로로 진입한 뒤 활주로에 진입했는데 부대내 외곽도로와 연결되며 해당 도로는 비상·특수차량 등 제한적으로 차량 통행이 허용된다"며 "도로 폭이 100m에 달하기 때문에 이곳에서 A씨가 방향감을 상실, 활주로로 진입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활주로에 진입한 A씨는 10여분이 지나 차량 타이어가 파손돼 멈춰섰다.

A씨는 공군부대 관계자의 인솔을 받아 활주로를 빠져나왔으며 활주로 진입부터 빠져나오기 까지 모두 15분이 소요된 것으로 전해졌다.

A씨는 부대 측에 "행사 참석 후 차를 운전해 부대 밖으로 나가려다 방향을 잃고 활주로에 들어갔다"고 말했다.

활주로에 민간 차량이 무단 침입했다는 사실을 확인한 공항관제탑에서는 밤 9시20분께 착륙을 시도하던 이스타항공 704편을 긴급 회항시켰다.

해당 항공기는 공항 주변 상공에 체류하다 20여분 지연된 9시40분께 청주공항에 착륙했다.

이 외에도 중국행 국제선 항공기 2편이 지연 출발하고 제주에서 출발한 국내선 항공기 1편의 도착이 지연됐다.

17전투비행단 관계자는 "이번 문제에 대해 공군본부의 감찰조사가 진행 중"이라며 "당시 A씨의 활주로 진입 경로와 관련 시스템 전반적인 내용을 확인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별개로 국정원과 경찰 등으로 구성된 '청주국제공항 대테러협의회'는 A씨를 상대로 정확한 사건경위 등을 조사하고 있다.

/ 박태성기자 ts_news@naver.com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