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북교육계 성범죄 또 발생…대안 없나

교사연수에서 동료교수 성추행
뒤늦게 알려져 '충격'

  • 웹출고시간2016.05.02 17:54:18
  • 최종수정2016.05.02 19:47:32
[충북일보] 충북도내 교육현장에서 성범죄가 기승을 부리고 있으나 충북도교육청은 엄벌에 처한다는 엄포만 하고 행동하지 않고 있다.

충북도교육청은 학교에서 성범죄가 발생할 때마다 재발방지 대책을 내놓고 있으나 일선 교육현장에서는 전혀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어 말뿐인 대책이라는 지적이다.
충북도내 교육계에서는 잇따라 터지는 성범죄에 대해 '화불단행(禍不單行)' 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교육계의 성범죄가 꼬리를 물고 있다.

2일 충북도교육청 등에 따르면 도내 고교 교사 A씨는 지난 2014년 9~10월께 교내에서 여교사 B씨의 볼에 강제로 입을 맞춘 데 이어 이듬해인 지난해 7월 교직원 연수시 해변에서 B씨의 입에 강제로 입을 맞추고 여교사를 억지로 끌어안기도 했다.

A교사의 이어지는 추행을 견디다 못한 여교사가 학교장에게 이를 보고했고, 학교는 A교사를 직위해제후 교육청에 보고하고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A교사는 해임 처분됐고, 해당학교 교장은 복무관리를 소홀히 한 점이 인정돼 주의 처분을 받았다.

피해자인 B교사는 충북이 아닌 다른지역으로 전출을 갔다.

충북교육계는 현재 초·중·고교·특수교사까지 성범죄가 잇따라 발생하면서 전국적인 망신을 받고 있다.

지난 3월에는 20대 남자 교사가 같은 학교 여교사 4명을 3~4차로 이어진 주점·노래방 회식에서 성추행한 점이 드러났고, 지난달에는 중학교 교장은 비정규직 여성 교직원에게 강제로 입을 맞춘 혐의로 경찰 수사를 받고 있다.

또 고등학교 50대 교사는 보충수업 시간에 여고생에게 성희롱성 발언을 해 직위해제됐고 초등학교 특수교사는 교사로 임용되기 전에 저지른 성범죄가 밝혀져 법정구속 되기도 했다.

김병우 충북교육감은 2일 '교단 성추문' 사안과 관련해 유감을 표명했다.

김 교육감은 2일 직원월례조회에서 "충북 교육계에서 일어난 불미스러운 사건에 대해 심히 유감을 표한다"면서 "시대의 변화에 따르지 못하는 무의식적인 관행, 생각없이 내뱉는 말 한마디, 행동 하나에 더 엄격해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교단 위에 선 교사나 학교장, 기관에 근무하는 간부들은 개인으로 존재하기 전에 소속 학교와 기관의 얼굴이란 점을 명심해야 한다"며 "그래서 더 엄정한 자기관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같은 교육계의 각종 성범죄 사건이 잇따라 발생하자 도민들은 도내 교육계의 도덕적 해이와 문란한 기강이 도를 넘어섰다며 우려하고 있다.

성범죄를 묵인하거나 솜방망이 처벌을 하는 교육계의 뿌리 깊은 온정주의와 서열을 중시하는 권위주의적 조직 문화가 성범죄를 키워 왔다며 엄중한 대책 마련을 요구하고 있다.

/ 김병학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