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4·13 총선 공약 진단 - 국립철도박물관 유치 뜨거운 감자

건축비 규모만 1천억원…전국 17개 지자체 "우리가 최적지"
충북 '집안싸움'…道, 청주 오송 추천에 제천 발끈
"사전 조율 미흡, 역량 결집에 주력해야"

  • 웹출고시간2016.03.29 19:47:24
  • 최종수정2016.03.30 20:03:52
[충북일보] 4·13총선을 앞두고 국립철도박물관이 '뜨거운 감자'로 부상하고 있다. 전국 지자체의 유치 경쟁이 치열하다. 정치권도 유치전에 가세, 철도박물관 유치가 총선 이슈로 떠올랐다.

◇국토부, 1천억 규모 국립철도박물관 건립 계획

국토교통부는 오는 2021년 말 개관을 목표로 '국립철도박물관' 건립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부지 비용을 제외하고 건축비 규모만 1천억원에 달하는 대규모 프로젝트다.

철도역사문화관을 포함해 철도산업과학기술관, 어린이철도테마파크 등이 들어설 계획이다. 철도의 역사와 미래를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는데다 각종 위락시설과 연계, 국내·외 관광객 유치를 꾀할 수 있는 매력적인 사업으로 손꼽히고 있다. 연간 200만명 이상의 관광객이 찾아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전국 17개 지자체가 철도박물관 유치 신청을 해 놓은 상태다. 청주를 비롯해 대전, 의왕, 부산, 울산, 창원, 원주, 세종, 포항, 춘천, 태백, 군산, 나주, 곡성, 철원, 청도 등이 지난해 10월까지 신청을 마감했다. 제천은 지난 15일 뒤늦게 신청해, 후발주자로 유치전에 가세했다.

국토부는 오는 5월까지 후보지별 타당성 분석을 완료한 뒤 6월 '후보지 평가위원회'를 구성, 건립 지역을 선정한다는 방침이다. 이후 내년 예비타당성 조사를 실시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전국 17개 지자체 유치전 심화

의왕시 철도박물관

각 지자체의 유치 경쟁이 과열 양상이다. 저마다 철도박물관 입지의 최적지임을 강조하며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경기 의왕시는 50여개의 시민단체와 합심해 철도박물관 유치를 위한 시민 서명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15만명의 시민 서명을 받아 국토부에 전달할 계획이다. 의왕시의회 역시 최근 철도박물관 의왕시 유치를 위한 건의문을 채택해 국토부에 제출했다. 의왕시는 수도권과의 뛰어난 접근성과 국내 유일의 '철도 특구'라는 점을 집중 부각하고 있다.

대전시는 국토의 중심부 위치라는 점과 박근혜 대통령의 지난 18대 대선 공약인 '철도문화메카 조성 지원' 등을 근거로 유치전에 사활을 걸고 있다. 대전시의회는 국립철도박물관유치특별위원회를 구성, 철도박물관의 대전 유치를 위한 추진상황 등을 면밀히 검토하고 있다.

세종시는 철도박물관 부지를 무상으로 제공하겠다고 발표하기도 했다.

◇오송 VS 제천…충북, 역량 결집 한계

충북은 철도박물관 유치를 위한 역량 결집에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

충북도는 앞서 지난 2014년 10월 국토부의 공모에 청주 오송만 신청했다. 이후 윤홍창(제천1) 충북도의원의 "철도 역사성과 상징성이 큰 제천을 배제했다"는 질타에 뒤늦게 제천도 추가로 신청했다.

오송은 경부·호남고속철도가 지나가는 X축 국가철도망의 중심지이고, 철도종합시험선로와 철도완성차시험시설 등 주요 철도관련 인프라가 구축되고 있다.

제천은 철도문화 유산의 집적지라는 강점이 있다. 제천은 충북선과 중앙선, 태백선이 만나는 철도교통의 요충지로 성장했고 동양 최대의 열차 조차장역, 국내 최초의 전기기관차 출발 등 역사성과 상징성을 갖추고 있다.

오송과 제천이 저마다 철도박물관 입지의 당위성을 담보하고는 있지만, 충북 전체의 역량을 결집시키는 데에는 한계가 드러나고 있다. 특히 총선을 앞두고 정치권이 각기 다른 목소리를 내고 있어 "집안 싸움에 대어(大漁)를 놓치는 게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현재 대전권은 여야 총선 후보가 모두 철도박물관 유치를 공약하며 대전시에 힘을 보태고 있다. 대전 동구에 출마한 새누리당 이장우·더불어민주당 강래구 후보가 모두 철도박물관의 동구 유치를 공언한 것이다.

충북의 사정은 다르다.

오송 유치를 위한 충북도의 계획에 도의회가 제동을 건데 이어 총선 주자들은 서로 다른 목소리를 내고 있다. 더민주당 변재일(청주 청원) 후보는 오송 유치를, 새누리당 권석창(제천·단양) 후보는 제천 유리를 각각 약속했다. 오송이 지역구인 새누리당 송태영(청주 흥덕) 후보는 "철도가 지나가는 곳에 모두 철도박물관이 들어서야 한다고 본다"는 발언으로 찬물을 끼얹기도 했다.

◇"역량 결집이 먼저, 지역 갈등 경계해야"

지역과 정치권의 대립 구도를 경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크다. 오송과 제천의 유치전이 '집안싸움'으로 비춰져서는 안 된다는 지적이다.

현재 전국 지자체의 유치전이 과열되는 상황에서 지자체, 정치권이 한 목소리로 대응하는 게 철도박물관 유치 가능성을 높이는 최선의 방도로 꼽히고 있다.

도 관계자는 "국토부 공모 과정에서 도의 각 시·군 의견 수렴이나 사전 조율 절차가 미흡했던 것은 사실"이라며 "역량이 분산되는 최악의 상황을 막고, 선의의 경쟁을 통해 철도박물관의 충북 유치를 이끌어내는 게 최종 목표"라고 말했다.

지역 정치권 한 관계자는 "타 지자체에서는 철도박물관 유치를 위해 시민 참여 유도나 정치권의 합심 움직임이 이어지고 있는 반면 충북은 광역단체 차원의 조율이나 정치권의 한목소리가 미흡한 실정"이라며 "갈등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현지 심사나 심층 조사를 거쳐 민·관·정의 공동 유치 전략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특별취재팀 / 최범규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