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6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주시 산척 레미콘공장 설립 승인' 행정사무 감사

충주시의회, 특위 구성
"승인 과정 철저히 조사할 것"

  • 웹출고시간2016.03.24 19:56:39
  • 최종수정2016.03.24 20:00:59

안건처리를 하고 있는 의원들과 방청석을 가득 메운 산척면 영덕리 주민들의 모습.

[충북일보=충주] 지난1월 충주시가 업종변경 승인을 내 주민들과 갈등을 빚고 있는 충주시 산척면 영덕리 레미콘 공장 설립 승인과 관련, 충주시의회가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를 구성, 조사에 착수해 귀추가 주목된다.

충주시의회는 24일 오전 제204회 임시회 본회의를 열어 주민들이 낸 '산척면 영덕리 레미콘공장 설립 승인에 관한 행정사무 감사' 청원에 대해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조사에 착수키로 했다.

조사특위 위원장에는 박해수 의원, 부위원장에는 김인기 의원이 선출됐으며 조사기간은 6개월로 정했다.

박해수 위원장은 "충주시의 레미콘공장 설립 승인을 두고 지역 주민이 강력히 반발하는 만큼 조사특위에서 승인 과정을 철저히 조사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시의회 본회의장에는 영덕리 주민 50여명이 방청석에 앉아 특위 구성에 대한 의결과정을 지켜봤다.

이날 산척면 영덕리 레미콘공장 반대 주민대책위원회는 "충주시가 환경오염이나 주민 피해에 대한 충분한 검토 없이 레미콘 공장 신축을 위한 업종 변경 신청을 졸속으로 승인했다"며 "충주시의회는 주민을 대표하여 레미콘제조업변경허가 과정에 불법과 부당이 개입되었는지 여부를 명명백백히 밝혀주기 바란다"고 밝혔다.

또 충주시와 사업주는 졸속처리된 레미콘제조업변경허가를 즉각 취소, 반납하고 충주시민에게 사죄하라"고 주장했다.

한편, 충주시는 지난해12월말 사업주가 낸 기존 비내화몰탈(아스콘)제조공장에 대한 업종변경신청을 받아들여 지난1월6일 레미콘 공장 변경승인을 내줬다.

이에따라 산척면 영덕리 용전,덕해,독동마을 주민들은 설립반대대책위를 구성, 시에 민원을 제기하고 집회를 여는 등 반대활동을 펴왔다.

대책위는 "레미콘 공장이 친환경우렁이농법으로 재배하는 20여㏊의 논과 과수원이 접해 있어 농업용수 부족이 우려되며, 분진과 오폐수가 유입될 경우 인증이 취소되고 대형차량 운행으로 교통사고 우려 등 주민생존권이 위협받게 될것"이라며 승인 취소를 요구해 왔다./

김주철기자 kimjc5611@hanmail.net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