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6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6.03.24 18:11:39
  • 최종수정2016.03.24 18:11:42
[충북일보] 급기야 4·13총선 거부 전단이 배포됐다. 가장 우려했던 일이 터졌다.

괴산군총선투표반대위원회(위원장 이상우)가 전단지에서 밝힌 4·13총선 투표 반대 이유는 한 마디로 잘못된 선거구 획정이다. 궁극적으로 군민의 강력한 응집력과 단결된 모습으로 총선투표에 나서지 말자는 주장이다.

국민들의 정치혐오감 수치는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이런 정치혐오감은 결국 선거를 포기하는 원인행위가 되고 있다. 대한민국 정치가 지금의 상황을 이어간다면 국민 스스로 참정권을 포기하는 시기가 올 수도 있다.

19대 국회는 헌법재판소 결정에 따른 법정시한을 무려 139일이나 넘긴 채 총선을 불과 43일 남겨둔 시일에서 선거구를 최종 획정했다. 이 때문에 선거구가 획정되지 않은 지역의 후보자들은 참정권을, 유권자들은 후보자에 대한 알권리를 침해당했다.

선거구가 바뀐 괴산지역 유권자들은 후보자들에 대한 정보가 아예 없었다. 그저 소문으로만 됨됨이를 알 수 있는 상황이었다. 그럼에도 정치권은 여야 할 것 없이 이렇다 할 설명과 사과도 없다. 국민들은 안중에도 없었다.

괴산군민들의 심정을 이해할 수 있다. 지역을 대변하는 후보자들의 면면을 알지도 못하는 상태에서 참정권을 행사한다는데 문제가 있다는 위원회의 주장도 옳다. 그래도 참정권 자체를 포기하는 건 옳지 않다. 그런 점에서 임각수 괴산군수의 투표 참여 및 공명선거를 위한 담화문 발표는 적절했다.

길게 말할 필요가 없다. 참정권 포기는 안 된다. 투표하지 않는 자는 욕할 자격도 없기 때문이다. 투표는 의사표현인 동시에 싸움이다. 싸움은 가장 쉽고 효율적인 방법을 써야 이길 수 있다. 그게 투표다.

이번 선거는 20대 국회를 운영할 국회의원을 뽑는 선거다. 한 명이라도 부전승을 하게 해서 안 된다. 그러기 위해 무조건 투표가 답이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재황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장 인터뷰

[충북일보]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 올해 창립 10주년을 맞았다. 우리나라 바이오산업의 메카인 충북 오송에 둥지를 튼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은 지난 10년간 산업단지 기업지원과 R&D, 인력 양성이라는 목표달성을 위해 쉼없이 달려왔다. 지금까지의 성과를 토대로 제2의 도약을 앞둔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 구상하는 미래를 정재황(54) 원장을 통해 들어봤다. 지난 2월 취임한 정 원장은 충북대 수의학 석사와 박사 출신으로 한국화학시험연구원 선임연구원, 충북도립대 기획협력처장을 역임했고, 현재 바이오국제협력연구소장, 충북도립대 바이오생명의약과 교수로 재직하는 등 충북의 대표적인 바이오 분야 전문가다. -먼저 바이오융합원에 대한 소개와 함께 창립 10주년 소감을 말씀해 달라.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하 바이오융합원)은 산업단지 기업지원과 R&D, 인력양성이융합된 산학협력 수행을 위해 2012년 6월에 설립된 비영리 사단법인이다. 바이오헬스 분야 산·학·연 간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창업 생태계 조성과 기업성장 지원, 현장 맞춤형 전문인력 양성 등의 다양한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그동안 충북 바이오헬스산업 발전을 위한 다양한 정부 재정지원 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