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8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6.03.21 17:42:08
  • 최종수정2016.03.21 18:02:16
[충북일보] 영동과 옥천의 대학들이 시끄럽다. 영동대학교는 교명변경 문제로 지역주민들과 갈등을 빚고 있다. 충북도립대학은 갑작스런 통폐합 문제로 불편해 하고 있다. 지역사회와 충분한 교감이 없어 발생한 일이다.

영동대의 교명변경 문제는 급기야 끝장으로 가는 모양새다. 교명변경 반대 비대위는 군민 4만3천여 명으로부터 받은 서명부와 탄원서를 국무총리실과 교육부 등에 제출했다. 영동대의 교명변경 부당성을 호소하기 위해 오는 24일 범군민 궐기대회를 계획하고 있다.

들리는 얘기로는 영동대가 연 40억 원을 지원해 달라는 요구를 영동군에 했다고 한다. 아산캠퍼스로 이전을 하지 않는 조건인지는 알 수 없다. 하지만 지금까지 영동군이 이 대학에 쏟아 부은 혈세만 150억 원 이상이다.

대학은 과감한 투자와 체질개선을 통한 개혁을 우선해야 한다. 무턱대고 지원만 요구한다면 교명변경을 무기로 생떼를 쓰는 것과 다르지 않다. 슬그머니 교명 변경을 추진하다 들킨 영동대의 저의를 의심할 수밖에 없다.

영동은 지금 교명변경 관련 현수막으로 가득하다. 분위기가 살벌하기까지 하다. 영동군과 영동대가 더 이상 막장으로 가지 않았으면 한다. 우선 영동대가 현실을 직시한 솔직한 대화를 했으면 한다. 대학에 목매는 듯한 영동군의 모습도 바람직하지는 않다.

충북도립대 통폐합문제 역시 비슷하다. 두 대학의 통합은 단순히 통합문제만이 아니다. 옥천군도 도립대학 발전을 위해 직간접적으로 지원하며 애정을 쏟았다. 도립대 주변 토지까지 매입해 무상으로 사용토록 했다. 지난 10년간 20억 원에 이른 예산도 지원했다.

결과적으로 도립대는 옥천군과 군민의 관심으로 성장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궁극적으로 충북도와 도립대학의 자산이 아닌 옥천군민의 대학이 됐다. 옥천군민과 합의적 바탕 없이 통폐합하려는 충북대의 계획이 꼼수로 폄하되는 이유도 여기 있다.

대학문제는 정부의 밀어붙이기식 구조개혁이란 단순논리로 해결되지 않는다. 다시 말해서 대학이 성공하려면 교명변경이나 통합만이 능사가 아니란 얘기다. 지역민들과 합의적 바탕 속에 뼈를 깎는 자기성찰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영동대 비대위의 범군민 궐기대회가 영동군과 대학이 상생하는 중요한 분수령이 됐으면 한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