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2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시·수필과 함께하는 봄의향연 - 유리창

함기석의 생각하는 시 3

  • 웹출고시간2016.03.17 16:30:47
  • 최종수정2016.07.07 17:13:45
정지용은 1930년대 우리 시의 모더니즘을 확립한 시인이다. 그는 일상생활에서 흔히 사용되지 않던 고어(古語)나 방언들을 개성적이고 심미적인 시어(詩語)로 승화시킨다. 사물들을 감각적으로 지각하고 그것을 섬세한 언어와 이미지로 표현한다. 이때 감정처리를 어떻게 하느냐가 매우 중요한데, 그는 주관적 감정을 엄격히 배제하고 대상의 묘사에 집중한다. 즉 대상 뒤에 자신을 숨기고 대상을 적확하게 묘사하는 명징한 이미지즘의 세계를 펼친다. 이런 시작(詩作) 태도는 그의 대표작 중 하나인 '유리창'에 잘 드러나 있다.

밤이다. 시인(화자)은 지금 방안의 창가에 기운 없이 서서 유리창을 바라보고 있다. 차가운 유리창에 자꾸만 죽은 아이의 환영(幻影)이 어른거린다. 슬픈 마음을 애써 억누르며 입김으로 흐리자 길들은 언 날개를 파닥거린다. 여기서 유리창은 죽은 아이가 있는 죽음의 세계(저승)와 방안에 있는 시인의 세계(이승)를 단절시키면서 연결하는 이중매개물 역할을 한다. 유리창 안팎의 두 세계가 대비되면서 죽은 자식을 그리워하는 아버지의 슬픈 모습이 명징하게 그려진다. 밤은 아이가 속해 있는 죽음의 세계이므로 밤의 어둠이 파도처럼 밀려갔다 다시 밀려와 유리창에 부딪치는 장면은 죽은 아이를 그리워하는 아버지의 마음을 더욱 처연하게 한다. 눈물에 젖은 시인의 눈에 죽은 아이가 보석처럼 빛을 내며 박히는 이미지 또한 슬픔을 더욱 고조시킨다.

유리창 / 정지용(鄭芝溶 1902∼1950)

유리(琉璃)에 차고 슬픈 것이 어른거린다.

열없이 붙어 서서 입김을 흐리우니

길들은 양 언 날개를 파닥거린다.

지우고 보고 지우고 보아도

새까만 밤이 밀려나가고 밀려와 부딪치고,

물먹은 별이, 반짝, 보석(寶石)처럼 박힌다.

밤에 홀로 유리를 닦는 것은

외로운 황홀한 심사이어니,

고흔 폐혈관(肺血管)이 찢어진 채로

아아, 너는 산(山)새처럼 날아갔구나!
이처럼 정지용은 극한의 슬픔까지도 객관적 거리를 두고 이미지화 한다. 그의 시는 감정의 분출이 아니라 감정의 응축이고 내면화다. 이미지들은 대상의 묘사를 넘어 대상의 심연으로부터 샘솟는 음악과 비애의 정서를 느끼게 하고 그것이 깊은 심적 감동으로 이어진다. 캄캄한 밤에 유리에 어른거리는 죽은 아이의 환영을 보며 시인은 가슴이 갈가리 찢어져 오열했을 것이다. 그런데도 시인은 그 슬픔을 함부로 내뱉지 않고 안으로 삼켜 사물과 이미지 속에 내장시킨다. 밤에 홀로 유리를 닦는 것은 죽은 아이와 만나는 행위이자 이별의 행위이므로 외로움과 황홀함을 동시에 주었을 것이다. 고운 폐혈관이 찢어진 채 산새처럼 날아서 죽음의 세계로 떠난 아이를 생각하는 아버지의 마음이 오죽했을까. 자식 잃은 부모의 슬픔은 예나 지금이나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다.

/ 함기석 시인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