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9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7만 인구 바라보는 오창읍 '상전벽해'

2월 말 기준 5만5천340명…청주서 인구 최대 지역
내달 오창호수도서관 개관 등 정주여건 개선
초등학교 신설 미확정…도교육청 "심사 재요청"

  • 웹출고시간2016.03.14 19:39:00
  • 최종수정2016.03.15 09:42:55

2014년 10월 촬영한 오창과학산업단지 항공사진

ⓒ 청주시청
[충북일보=청주] 청주시 청원구 오창읍 인구 증가세가 그칠 줄 모른다.

현재 추진 중인 아파트 입주가 마무리되는 2018년에는 인구 7만 도시로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2004년 1만명 수준이던 오창읍 인구는 지난 2014년 7월 인구 5만명 대에 진입한 뒤 지난해 10월 청주지역 43개 읍면동 가운데 가장 많은 지역이 됐다.

청주시에 따르면 2월 말 기준 인구는 5만5천340명으로 청주시 인구(외국인 제외) 83만2천234명의 6.6% 이상을 차지하며 음성군과 진천군을 제외한 도내 6개 군 지역 인구보다 많다.

오창 1산단에 이어 2산단이 조성되고 가동에 들어가면서 타 지역에서 전입한 인구가 크게 늘었기 때문으로 시는 분석됐다.

최근에는 직장 뿐아니라 정주여건이 속속 개선되면서 과거 주거기능에 머물렀던 베드타운이라는 이미지도 사라지고 있다.

오는 4월에는 도내 최대규모의 오창호수도서관이 문을 연다.

오창공원로 102 일대 연면적 8천284㎡ 5층 규모의 오창호수도서관은 모자열람실과 종합자료실, 디지털자료실, 정기간행물실 등 도서공간과 대강당, 미술전시실, 미술품 수장고, 문화교육실, 카페테리아 등을 갖춘 복합문화시설로 오창지역은 물론 청주 북부권역을 대표하는 문화거점이 될 전망이다.

이밖에 내년 북부터미널이 입점하는 복합건물에 영화관과 아웃렛 기능을 갖춘 쇼핑공간이 조성되고 있다.

또한 지난 1월25일 3차 국도대체우회도로, 엘지로 개통 등 교통접근성도 한층 강화됐다.

오창읍 인구는 올해 입주 예정인 오창모아미래도와이드파크(630가구)를 비롯해 서청주센트럴파크(1천210가구), 센토피아 롯데캐슬(2천500가구)가 2018년 입주를 예고해 7만명 달성도 머지않았다는 분석이다.

그러나 교육 여건은 인구 증가 수준을 따라가질 못하고 있다.

현재 오창읍에 신설 예정인 초등학교는 2곳으로, 이 같은 인구 증가세에도 교육부의 중앙투자심사에서 고배를 마시고 있다.

특히 2천500가구인 센토피아롯데캐슬의 경우 초등학교 용지까지 마련해 놓았지만 지난해 중앙투자심사를 통과하지 못했다.

초등학교 1곳을 신설하는데 드는 예산은 300억원, 기간은 설계부터 준공까지 2년 정도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충북도교육청은 올해 중앙투자심사를 다시 받을 예정으로 오는 2018년 서청주센트럴파크, 센토피아 롯데캐슬 입주 시기와 맞추려면 초등학교 신설도 속도를 내야 할 때다.

센토피아 롯데캐슬 입주 예정인 시민 유모(30·여) 씨는 "초등학교가 당연히 신설되는 것으로 알고 아파트 분양을 받았다"며 "학교가 신설되지 않으면 큰 대로를 두 군데나 지나 통학을 해야 하고 콩나물시루 같은 환경에서 아이들이 교육을 받는 상황이 올 것"이라고 지적했다.

/ 안순자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