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영화 '귀향' 누적 관객수 260만명 돌파

노란 나비, 기적의 날갯짓을 하다
상영관 확보 난관 딛고 도내 11곳 상영
관람객들 "보는 내내 화 치밀고 눈물 나"

  • 웹출고시간2016.03.08 20:20:50
  • 최종수정2016.03.08 20:24:35

영화 '귀향' 스틸컷.

[충북일보] "영화 '귀향'을 스크린으로 만나기까지는 용기가 필요했어요. 너무 아플 것 같아서요." 서지영(32·청주시 서원구)

"일본군의 만행에 보는 내내 화가 치밀고 눈물이 났어요. 저와 같은 또래의 친구들이 이 같은 아픔을 겪었다니…." 박윤서(16·청주시 흥덕구)

분하고 아프다. 불편하고 괴롭고 또 아프다.

일제강점기 '위안부' 피해 할머니의 증언을 토대로 만든 영화 '귀향'을 본 관람객들의 평이다.

누적 관객수 260만을 돌파한 '귀향'이 박스오피스 정상을 차지하며 온 국민의 눈시울을 적시고 있다. 충북도내 상영관 곳곳은 평일에도 이 영화를 보기 위한 인파로 활기를 띠고 있다.

◇탄생부터 흥행까지

처음부터 '귀향'의 흥행을 예견한 이들은 많지 않았다. 다소 무거운 소재 탓에 선뜻 지갑을 연 투자자가 없었기 때문이다.

수년간 투자를 거절당하던 이 영화는 7만5천270명의 시민 후원자들이 참여한 크라우드 펀딩으로 제작비의 50%가 넘는 12억 원을 마련하는 데 성공했다. 국민들의 손으로 어렵게 만들어졌지만 '상영관 확보'라는 또 다른 암초와 마주해야 했다.

도내에서도 역시나 상영관 확보는 녹록지 않았다. 조기종영의 우려를 낳던 청주 SFX시네마를 시작으로 점차 상영관이 늘어나기 시작했다.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영화 단체관람 움직임도 일어났다. 현재는 청주 롯데시네마 3곳, CGV 4곳과 제천·진천·충주 메가박스에서도 절찬리에 상영 중이다.

영화 속에 등장하는 나비의 날갯짓처럼 이 영화는 기적 같은 흥행을 이어가고 있다.

◇세계여성의 날과 영화의 메시지

3월8일, UN이 제정한 세계여성의 날에 영화 '귀향'이 전하는 메시지는 뭘까.

작품은 일제강점기가 아닌 1991년도의 시점도 비춰준다. '위안부' 피해 할머니가 위안부 신고를 할지 말지 고민하는 모습이다. 할머니들이 입을 떼는데 얼마나 괴롭고 어려웠는지 농밀하게 보여주는 장면이다. 용기를 내서 신고를 하러 찾아간 할머니의 사정도 모르는 채 접수처 직원은 '미치지 않고서야 누가 위안부 피해 신고 같은 걸 하겠냐'며 비아냥거린다.

일본 정부의 진심 없는 사과보다 할머니들을 더 아프게 한 건 정작 우리 사회의 분위기였을 수도 있겠다는 짐작이 가능한 장면이다.

메가폰을 잡은 조정래 감독은 지난달 '귀향'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故 김학순 할머니께서 잠들어 계신 천안에 있는 국립 '망향의 동산'을 가서 할머니 앞에 헌화하고 기도했다"며 "할머니의 용기 있는 증언으로 시작된 위안부 피해 여성 문제는 이제 전 세계적인 인권의 문제로 자리매김했다"고 밝혔다.

/ 유소라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