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7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간판 내리는 문의청남대한우거리

청남농협 등급조작 사건 후 경기침체로 고전
지정식당 10곳 중 8곳 문닫아 …충북도·청주시 예산 지원 중단
대통령 밥상 등 활성화 방안 모색도 지지부진

  • 웹출고시간2016.03.06 18:49:52
  • 최종수정2016.03.06 19:51:42

지난 4일 청주시 상당구 문의면에 조성된 '문의 청남대한우거리' 지정업소들이 잇따라 문을 닫으면서 거리가 한산하다.

ⓒ 안순자기자
[충북일보] 청주지역에서 생산된 1등급 이상의 한우고기와 표고버섯으로 관광객들의 입맛을 사로잡았던 문의청남대한우거리(이하 한우거리)가 고사 위기에 놓였다.

한우거리 지정식당들은 한우고기 판매를 전담했던 청남농협이 3년 전 한우고기 등급을 속여 팔다 적발, 소비자 불신이 생긴 뒤 이미지 쇄신에 노력했지만 경기침체가 깊어지면서 회생할 기회를 놓치고야 말았다.

6일 충북도와 청주시에 따르면 한우거리는 지역 축산농가와 상인들의 소득증대와 청남대를 찾는 관광객들을 위해 지난 2012년 10월19일 도와 청주시(옛 청원군)이 1억원을 들여 개장한 음식특화거리다.

한우거리는 개장 직후 옛 청원군 지역에서 생산된 1+등급 이상의 한우고기를 시중가보다 저렴하게 구매해 인근 10개 지정식당에서 1명당 4천원의 상차림비용만 내면 인근에서 재배된 표고버섯과 함께 구워먹을 수 있어 방문객들이 끊이질 않았다.

그러나 수요가 느는 데 반해 한우 가격이 오르면서 축산 농가들이 출하를 꺼리며 공급량이 부족해지자 판매장을 운영한 청남농협은 1등급과 2등급 한우의 개체식별번호를 바꿔 부착해 판매, 부당이득을 취했고 검찰은 2013년 2월 청남농협 관계자들을 '사기 및 축산물위생관리법' 위반 혐의로 송치했다.

또한 냉동식육을 냉장식육으로 보관하다가 옛 청원군에 적발돼 축산물위생관리법에 따라 행정처분도 받기도 했다.

청주시 상당구 문의면에 조성된 '문의 청남대한우거리' 지정업소들이 잇따라 문을 닫으면서 한우거리가 사라지고 있다. 지난 4일 지정업소였던 한 식당이 있던 건물이 새로운 주인을 찾고 있다.

ⓒ 안순자기자
등급조작 사건 후 그해 10월 청남대 국화축제와 함께 한우축제를 성대하게 개최하기도 했지만 이미 무너진 소비자 신뢰와 경기침체로 영업이익이 줄면서 상차림업소들이 하나둘씩 문을 닫기 시작해 현재는 2곳만이 운영되고 있다.

상차림비용만 내면 한우고기를 구워먹을 수 있던 지정식당들이 줄줄이 문을 닫으면서 지난해 청남대 국화축제와 맞춰 열렸어야 할 한우축제도 열리지 못했다.

또한 올해 투입됐어야 할 홍보비 등 예산 1천500만원(시비 900만·도비 600만원)도 지원받을 수 없게 됐다.

한우거리 지정식당이 2곳밖에 남지 않은 상황에서 관련 예산을 투입할 수 없었다는 게 도와 시의 설명이다.

게다가 청남농협이 운영하던 판매장도 지정식당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에 대한 판매를 중단, 이전을 앞두고 있어 개장 초기와 같은 방식으로 운영되기도 어려운 실정이다.

문의상가번영회 등 주민들은 지난해 말부터 국수를 즐긴 고 김영삼 전 대통령과 고 김대중 전 대통령이 즐긴 칼국수와 매운탕을 메뉴로 한 대통령 밥상 개발, 지역에서 생산된 농특산물을 이용한 향토음식거리 전환 등 여러 가지 아이디어를 내며 변신을 예고하기도 했지만 아직까지 지지부진인 상황이다.

배동석 문의상가번영회장은 "등급조작 사건 후 단체손님 예약이 사라지다 시피 했지만 청남농협이 한우거리를 살리겠다고 했지만 지금까지 사과 한마디 없고 판매장도 옮기려고 해 실망감이 크다"고 말했다.

이어 "대통령 밥상이나 지역 농특산물을 이용한 메뉴 개발 등 상인들이 모여 한우거리 활성화를 위한 아이디어를 내기도 했지만 그 후 진척된 것을 없다"며 "행락철인 봄·가을이 대목인데 손님을 맞을 준비를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어 아쉬울 따름"이라고 전했다.

시 관계자는 "음식특화거리는 상인들이 적극적인 참여와 자구 노력이 중요하다"며 "관련 예산은 상인들이 예산 편성 당시 계획서 제출 등 예산 요청을 하지 않아 중단된 것"이라고 밝혔다.

/ 안순자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