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6.03.02 14:00:07
  • 최종수정2016.03.02 14:00:10

윤진

충북대학교 사학과 교수

선거구획정 문제에 관한 이야기가 언론에 자주 보인다. 사실 국회의원 예비후보자들에게는 굉장히 중요한 문제이다. 자신이 후보로 나설 선거구가 어느 지역인지도 아직 완전히 마무리되지 않았으니 말이다. 이 칼럼을 쓰고 있는 시점이 20대 국회의원 선거 43일 전이니 문제는 문제이다. 그런데 사실 유권자인 시민들에게는 선거구획정 문제가 피부로 와 닿지 않는 듯하다. 하지만 다시 생각해 보면 선거구를 정하는 문제는 민주정치의 기본 중의 기본이기도 하다. 선거구를 어떻게 정하느냐에 따라서 정치 지형이 완전히 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지난 2월4일자 칼럼에서 필자는 민주정치를 출범시킨 아테네의 클레이스테네스라는 정치가에 대해 언급했다. 그는 유력 귀족 가문 중 하나인 알크마이온 가문의 사람이었고, 다른 귀족 가문들과의 권력 투쟁에서 승리하기 위해 평범한 시민 대중과 연대하여 민주정치의 아버지가 되었다고 말이다. 그리고 그와 알크마이온 가문이 정권을 주도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새로운 행정구역 및 선거구역의 개편이었다. 그 때까지의 아테네의 구역들은 지역 단위이면서 혈연 단위이기도 했다. 오늘날과는 달리 거의 대부분의 혈족들이 같은 지역에 몰려 살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전의 구역 단위를 그대로 새로운 민주정치에 대입하게 되면, 그 결과는 당연하게 한 지역에서 오랫동안 위세를 떨쳐왔던 귀족 가문들이 그 지역을 석권하게 된다.

이를 고민한 클레이스테네스는 완전히 새로운 편제를 고안해냈다. 그는 아테네의 전 지역을 10개의 부족 단위로 나누고, 각 부족에서 50명을 뽑아 500인 협의회라는 것을 만들었다. 이 500인 협의회가 일상적인 행정 문제에 책임을 지고, 시민 전체가 모여서 공무를 결정하는 민회의 의제와 결의를 준비했다. 오늘날 국회에 해당하는 것이 500인 협의회라고 보면 될 것이다. 그런데 명칭은 부족이어서 혈연 단위 같이 보이지만 실제로 그가 새로 만들어 놓은 것은 구역 단위이기도 했다. 각각의 부족은 세 개의 트리티스로 구성되는데, 각 트리티스는 서로 다른 지역에 있었다. 클레이스테네스는 국가 전체를 우선 내륙 지역, 도시 지역, 해안 지역으로 3분한 다음, 각 지역 들을 10개의 트리티스로 나누었고, 각 지역의 트리티스 하나씩을 부족별로 할당한 것이다.

일견 복잡해 보이지만, 우리나라 사정을 대입해 거칠게 비유해 보면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전국을 도시, 해안 지역, 내륙 지역으로 크게 나누고, 국회의원 선거구는 이 각 지역별로 하나씩 할당해서 만든다는 것이다. 예컨대 A선거구는 청주의 한 구, 다른 도의 해안 지역 한 부분, 또 다른 도의 내륙 지역 한 부분으로 구성되는 것이다. 그리되면 어느 한 지역에서 기반이 탄탄한 후보자가 딱히 유리할 것도 없게 된다. 물론 이것은 고대 아테네의 일이고 현재의 우리나라와 비교하기는 어렵다. 현대 민주정치는 지역구민의 여론을 대변해야 하는 것이 기본이기 때문이다.

2천500여 년 전의 옛 이야기를 꺼낸 이유는 이렇듯이 민주정치가 자리 잡기 위해서 완전히 새로운 편제가 있어야 했고, 그 새 편제는 어느 한 지역의 이익이나, 그 지역에서 위세를 떨치는 가문 혹은 사람을 배제하는 데 나름 유용했기 때문이다. 예전부터 선거구획정에는 국익이나 국민 전체의 필요가 아니라, 각 지역과 정당의 이해타산이 상당 부분 작용해 왔다는 점을 감안해 본다면, 이번이 아니더라도 앞으로는 완전히 틀을 바꾸어 뒤집어 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아닐까?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