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6.02.25 15:05:23
  • 최종수정2016.02.25 15:07:17
그는 커피를 좋아하여 제비 다방을 차려 한 여인과 동거하며 2000편의 시를 쓰고, 일본에 건너가 불온한 사람으로 붙잡혀 동경대학 부속병원에서 28세를 일기로 숨을 거둔다. 기성의 권위를 일체 부정하고 자유와 개성을 추구한 모던 보이. 가부장적 질서를 부정하고, 식민지적 질서를 부정하고, 이광수로부터 시작된 사실주의적 글쓰기(이성적 글쓰기)를 부정한 그의 새로운 글쓰기 문법은 자동기술법이었다. 우리 문학 현대의 관문을 활짝 열어젖힌 그의 이름은 이상(李箱), 본명은 김해경이다.
「오감도」는 이태준이 편집장으로 있는 조선중앙일보에 30호까지 연재(1937,7.24-8.8)될 예정이었으나, 독자들이 '미친 시'라고 난리를 치는 바람에 15호까지만 연재되었다. 위 시는 그 중 가장 잘 알려진 제1호의 시로 초현실주의 창작방법인 자동기술법으로 씌여졌다. 꿈처럼 무의식에서 튀어나오는 내용을 그대로 받아 적은 공포의 기록이다.

새조(鳥)자에서 눈을 없애버린 까마귀 오(烏)자로 바꾸어 오감도烏瞰圖라는 신조어를 만들어낸다. 까마귀가 내려다보는 공포의 세상이라는 뜻이 되겠다. 13이라는 숫자는 세 가지를 상징한다. 제주도를 포함한 식민지배 하의 한반도를 상징하며, 최후의 만찬의 식탁에 앉은 유다를 포함한 예수와 열 두 명의 제자가 공포에 떨고 있는 것처럼 식민지 백성 모두가 공포에 떨고 있음을 상징하며, 13일의 금요일이라는 불길한 숫자를 상징한다. 아해(兒孩)는 노예계급으로 떨어져 인간의 가치와 자유를 박탁당한 식민지 백성을 상징한다.

한반도 전체가 까만 눈을 가진 속까지 까맣고 불길한 까마귀가 꼬나보고 있는 칠흑 같은 어둠이다. 골목이 뚫려 있어도 까마귀가 내려다보는 세상에서는 공포에서 벗어날 수가 없다. 그래서 아해들은 달리거나 달리지 않거나 마찬가지이다. 까마귀가 내려다보는 세상이기에 그 무시무시한 공포에서 벗어나고자 애써보지만 다시 공포에 갇힐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공포의 정서는 5연에서 절정을 이룬다. 식민 하의 모든 백성은 마치 13명이 앉아있는 최후의 만찬장에 앉아 있는 것처럼 긴장되고 공포스럽다. 식민지 백성은 무섭게 하는 아이와 무서워 떨고 있는 아이가 있을 뿐이다. 13명 중에 유다라는 무서운 아이가 있는데, 나머지 제자들은 누가 무서운 아이인지 모르는 상황이어서 공포스러운 것처럼, 누가 유다와 같은 밀고자인지를 모르기 때문에 식민지 백성 모두는 더욱 공포에 떨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식민지 백성 전체가 소름 돋는 공포에 떨고 있는 상황은 마치 어둠이 꽁꽁 얼어버린 것 같다. 밤이 와도 바람에 스치울 별빛조차 사라진 암흑의 세상이다.

사실주의 소설로 쓰면 장편이 될 만한 정서를 몇 줄의 시로 표현한 이상은 과연 현대문학 최고의 권위자로 인정할 만하다. 만약 그가 지금 살아 있다면 우리가 살고 있는 오늘의 현실을 어떻게 표현할까. 모르거니와 또 새로운 신조어를 만들지 모른다. 취한 새가 내려다보는 세상을 혹은 병든 새가 내려다보는 세상을 혹은 다리 없는 새가 내려다보는 세상을 그리지 아니할까? 그의 말대로 시대는 늘 과도기이니까.

/ 권희돈 시인

오감도 - 제1호 / 이상(1910-1937)

13인의아해가도로로질주하오.

(길은막다른골목이적당하오)

제1의아해가무섭다고그리오.

제2의아해도무섭다고그리오.

제3의아해도무섭다고그리오.

제3의아해도무섭다고그리오.

제4의아해도무섭다고그리오.

제5의아해도무섭다고그리오.

제6의아해도무섭다고그리오.

제7의아해도무섭다고그리오.

제8의아해도무섭다고그리오.

제9의아해도무섭다고그리오.

제10의아해도무섭다고그리오.

제11의아해도무섭다고그리오.

제12의아해도무섭다고그리오.

제13의아해도무섭다고그리오.

13인의아해는무서운아해와무서워하는아해와그렇게뿐이모였소.

(다른사정은없는것이차라리나았소)

그중에1인의아해가무서운아해라도좋소.

그중에2인의아해가무서운아해라도좋소.

그중에2인의아해가무서워하는아해라도좋소.

그중에1인의아해가무서워하는아해라도좋소.

(길은뚫린골목이라도적당하오)

13인의아해가도로로질주하지아니하여도좋소.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