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대학생 64% "난 티슈인턴"

티슈인턴-인턴 후 채용되지 못하고 휴지처럼 버려진 인턴

  • 웹출고시간2016.02.18 09:33:36
  • 최종수정2016.02.18 09:33:36
NCS 전형, 직무역량 평가 등 2016년 취업 시장에서 직무중심채용이 트렌드로 자리 잡으며 인턴근무가 중요한 스펙으로 각광받고 있다.

하지만 인턴스펙 부각과 함께 티슈인턴, 부장인턴 등 인턴과 관련된 부정적인 신조어도 나타나고 있다.

취업포털 잡코리아(www.jobkorea.co.kr 대표 윤병준)가 최근 대학생 301명을 대상으로 '티슈인턴, 부장인턴 등 인턴 관련 신조어'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먼저 대학생들의 인턴근무 실태는 어떨까·

설문에 참여한 응답자에게 인턴근무 경험이 있는지 물었다. 그러자 54.5%는 인턴근무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턴 근무를 했던 기업으로는(*복수응답) 중견기업(36.0%)이 가장 많았으며, 인턴근무 기간은 6개월 ~ 1년 미만(43.3%)이 가장 많았다.

'티슈인턴, 부장인턴이란 용어를 아는지' 묻자, 응답자 53.2%가 '안다'고 답했다. 이들은 해당 용어를 'TV, 인터넷 뉴스(40.0%)', '인터넷 취업 커뮤니티(38.1%)', '책, 잡지 등의 인쇄물(11.3%)' 등을 통해 접하고 있었다.

인턴근무 경험이 있다고 답한 응답자에게 스스로 티슈인턴이라 생각하는지 물었다. 그러자 64.0%의 응답자가 '그렇다'고 답했다. 반면 '아니다'고 답한 응답자는 36.0%에 그쳤다.

이들이 스스로 티슈인턴이라 생각하는 이유로는(*복수응답) '인턴기간 동안 아르바이트와 다름없는 잡무만 담당해서'라는 답변이 48.6%로 가장 높았다. '인턴기간 동안 배려 없이 무시와 차별을 당해서(43.8%)', '기간이 끝난 후 정규직으로 전환되지 않아서(28.6%)' 등의 답변이 뒤를 이었다.

다음으로 스스로 부장인턴이라 생각하는지 묻자, 42.1%의 응답자가 '그렇다'고 답했다. 이들은 '인턴 근무 기간이 길어 인턴이 직업갑이 느껴져서(52.2%)', '주변 사람들 중 가장 오랜 기간 인턴 근무를 해서(36.2%)' 등의 이유로 스스로를 부장인턴이라 생각하고 있었다.

그렇다면 설문에 참여한 대학생들은 부장인턴, 티슈인턴 용어가 확산될 것이라 생각하고 있을까·

71.8%의 응답자가 부장인턴, 티슈인턴 용어가 확산될 것이라 답했다. 반면 확산되지 않을 것이라 답한 응답자는 28.2%에 그쳤다.

부장인턴, 티슈인턴 용어가 확산될 것이라 생각하는 이유로는(*복수응답) '극심한 취업난이 지속될 것이기 때문에'라는 답변이 50.9%로 가장 높았다.

이어 '암울한 취업시장을 잘 반영한 단어이기 때문에(47.2%)', '전문용어로 사용될 것 같아서(34.3%)' 등의 답변이 뒤를 이었다.

확산되지 않을 것이라 생각하는 이유로는(*복수응답) '한 순간 지나가는 취업시장 트렌드이기 때문에(44.7%)', '현 상황에 비해 과장된 용어이기 때문에(29.4%)', '인턴 보호 가이드라인 등 인턴 보호 정책이 확산되고 있기 때문에(25.9%)' 등의 답변이 있었다.

/김병학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