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여야 안심번호 경선 1천만명 이상 동원 '후폭풍'

지역구 253석중 최소 100곳 이상 예비경선 예고
1천명×2개, 낮은 응답률로 8만~12만명 조사
산술적으로 1천200만명 참여 '공정성논란' 우려

  • 웹출고시간2016.02.16 19:58:45
  • 최종수정2016.02.17 15:24:17
[충북일보] 여야가 이달 말부터 내달 초까지 6~10일에 걸쳐 당내 경선을 실시할 예정인 가운데, 국민 1천만명 이상이 안심번호 여론조사에 동원될 것으로 보여 향후 적지 않은 논란이 예상된다.

새누리당 이한구 공천관리위원장은 16일 "모든 광역시·도에서 1~3곳을 우선추천지역으로 정해 정치적 소수자를 배려하기 위한 제도로 활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이어 "지역구 상황에 따라 '당원 30%+국민70%'의 국민참여경선 비율도 후보자 간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정치신인들의 입장을 고려해 공관위가 '일반국민 100%'로 결정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도 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미 당내 경선용 여론조사를 100% 국민여론조사로 실시하기로 결정했다. 아직 공천룰을 확정하지 못한 국민의당까지 여론조사 경선에 가세하면 여야 3당의 여론조사 규모는 대폭 늘어나게 된다.

여의도 정치권 안팎에서는 현재 합의가 이뤄지지 않은 지역구 숫자를 253개로 하고, 이 가운데 당내 경선이 실시될 수 있는 지역은 줄잡아 100곳 이상에 달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충북도내 8개 선거구에서도 새누리당 경선이 실시될 수 있는 확실한 지역은 △청주 서원 △청주 흥덕 △청주 청원 △제천·단양 등 4곳이다.

또 더불어민주당에서도 청주 상당구와 청주 흥덕구, 청주 청원구, 제천·단양 등 4곳에서 경선을 위한 여론조사가 실시될 가능성이 높다.

새누리당과 더불어민주당은 현재 선거법상 선거구당 여론조사 표본 500개의 신빙성을 감안해 대략 1천명 대상 여론조사를 통해 본선 후보자를 가려낸다는 계획이다.

또한 오는 23일 본회의에서 20대 총선 선거구가 확정되지 못할 경우 재외 선거인명부가 작성되는 오는 3월 14일까지 불과 6~10일 동안 전국 곳곳에서 여론조사가 동시에 진행될 가능성이 높다.

이를 전제로 여야 3당 중 대부분 단수후보에 그치는 국민의당을 제외하고, 새누리·더민주의 전국 100곳 경선 여론조사를 기준으로 할 때 선거구 당 8만~12만명의 안심번호 샘플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청주 흥덕구 여론조사의 경우 각 당이 1천명 샘플로 여론조사를 진행하고, 공정성 확보 차원에서 2개 여론조사 기관을 동원하면 정당별 샘플은 2천명에 달하고, 여야를 합치면 4천명에 이르게 된다.

여기에 저조한 응답률로 샘플 4천명을 맞추기 위한 표집크기는 20~30배 가량 많아져야 한다. 이를 가만하면 선거구 당 안심번호는 8만~12만명에 달할 수 있다.

여기에 전국 100곳 이상에서 동시에 여론조사 경선이 진행되면 무려 800만명에서 1천200만명까지 동원되어야 하는 상황이다.

선거구 획정에서 인구하한선이 현재 논의되고 있는 14만명으로 결정되고, 이를 기준으로 투표권을 가진 19세 이하 연령층이 8만~12만명을 충족시키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이 과정에서 여론조사 샘플단위를 1천명에서 500명으로 낮추면 도농 복합지역인 충북도내 선거구에서는 읍·면·동별 인구비례와 가중값 적용 과정에서 각종 잡음이 발생할 수도 있다.

이에 대해 국내 유력 여론조사 업체의 한 관계자는 "상향식 공천이라는 명분을 앞세워 여야가 안심번호 조사를 추진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객관성이 떨어지는 조사로 예비후보들의 운명이 결정될 수 있다"며 "더욱이 1개 샘플당 300원씩 지불해야 하는 문제와 전국에서 거의 모든 여론조사 기관이 동원되면서 일부 부실업체들의 조사 과정에 대한 심각한 후폭풍도 불러올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특별취재팀 / 김동민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