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장정환

에세이스트

경쾌한 비트의 기타연주가 라디오에서 흘러나오자 난 나도 모르게 노래를 흥얼거렸다. 고등학교 다닐 때 기타반주에 맞춰 걸핏하면 부르던 노래였다. 그 노래의 신나는 멜로디를 좋아했다

폴 앵카의 모든 노래는 내 하이틴 시절의 전설이었다. '다이애나'부터 시작해서 '유아 마이 데스티니', 그중에서도 '크레이지 러브'는 정열적인 사랑을 갈망하는 내 또래 피 끓는 동무들도 목이 터져라 따라 부르던 노래였다.

내 10대와 20대 초의 한 시절을 함께해온 폴 앵카였다. 그 폴 앵카의 낯익은 목소리 '파파'가 라디오에서 흘러나오고 있었다.

노래를 찾아서 몇 번을 반복해서 들었다. 이제는 흥겨운 비트의 기타 연주보다는 노래의 가사가 귀에 쏙쏙 들어왔다. '아버지는 우리를 먹여 살리고 신발을 신겨주기 위해 매일 일하셨죠.'

내 아버지도 늘 일하셨다. 가끔씩 몸이 아파 누워 계실 때 말고는 참으로 부지런하게 움직이셨다. 전쟁 중에 왼손을 잃고 평생 의수를 한 채로 사셨지만 난 아버지가 장애를 가진 걸 한 번도 의식하지 못했다.

어릴 때는 매주 목욕탕에 데리고 가서는 한 손으로 때를 밀어주셨다. 매번 얼마나 세게 미는지 눈물이 찔끔 날 지경이었다. 목욕탕이 드문 시절이라 말쑥한 어린 시절을 보낸 것은 순전히 부지런한 아버지 덕분이었다.

초등학교에 갓 입학했을 때였다. 독한 감기몸살로 너무 힘들어서 학교에 못가겠다고 했다. "정 그러면 학교에 가서 선생님을 뵙고 인사나 하고 오자"며 아버지는 내 손을 꼭 잡고 함께 등교를 했다. 그 때의 선생님 표정이 아직도 기억난다. "아버님, 애가 이렇게 아픈데 그냥 쉬게 하시지요."라며 황송해 하던 모습, 그 이후로 난 한 번의 결석도 없이 학교를 졸업했다.

고등학생 때 국어 글짓기 과제물이 문제가 된 적이 있었다. 질풍노도의 시절, 무작정 반항하던 십대의 울분을 은유적으로 표현한 잡문이었다. 제목자체부터 좀 과격했다. '어느 광인(狂人)의 일기', 체육교사이던 담임선생님이 먼 고향에 계신 아버지를 불렀다. 너 댓 시간 버스를 타고 도착한 아버지에게 선생님이 글을 내밀었다. "아버님 이 '범인(犯人)(?)의 일기'를 좀 보세요. 이놈이 무슨 일을 저지르고 죄책감을 느끼는 것 같습니다" 물론 제목은 한자로 써 있었다.

그 때 아버지는 교무실이 떠나가도록 껄껄 웃으셨다. "선생님 이놈이 생각이 좀 많습니다. 이놈은 내가 잘 아니까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어쨌든 고맙습니다. 제 자식에게 관심을 가져 주셔서"라고 한마디 하시곤 나를 보며 환하게 웃으셨다. 이후에 국어선생님과 담임선생님 간에 심한 언쟁이 있었다는 소식이 들렸다.

아버지는 내가 하숙을 옮길 때마다 일부러 하숙집을 찾아오셨다. 맨 먼저 하시는 일이 주인아저씨를 찾아 큰 절을 올리는 거였다. 갑자기 큰 절을 받게 된 하숙집 아저씨는 당황해 하며 맞절을 했다. 이후 난 다른 하숙생들 몰래 가끔씩 귀한(?) 콜라를 얻어마셨고, 도시락 바닥에 숨겨진 계란 프라이를 발견할 수 있었다.

그런 아버지가 너무 짧게 사셨다. 세상을 뜨신지 20여년이 지났다. 며칠 전 아버지가 된 내 아들을 생각하며 난 내 아버지가 목이 메도록 그리워졌다.

'아들아 난 네가 자라는 모습이 자랑스럽단다. 이젠 네 마음대로 하렴.' 파파노래는 그렇게 무심하게 흘렀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