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단양·보은군 '소규모 교육지원청 통·폐합' 반발…왜?

평균 학생 수 75% 기준 미달
인근 지원청과 통·폐합 위기
청와대 등에 반대 건의문 제출

  • 웹출고시간2016.02.14 18:23:16
  • 최종수정2016.02.14 18:23:34
[충북일보] 감사원의 소규모 교육지원청 통·폐합 권고에 단양군과 보은군이 강력 반발하고 있다.

단양과 보은군 의회는 지난 11일과 12일 '소규모 교육지원청 통·폐합 반대' 건의문을 잇따라 채택해 청와대·국무총리실·기획재정부·교육부 등에 제출했다. 충북도의회도 통폐합 반대 결의문을 채택하기도 했다.
단양군과 보은군이 소규모 교육지원청 통폐합에 대해 반발하는 이유는 학령인구의 감소다.

지난해 12월 감사원이 교육부에 보낸 소규모 교육지원청 통·폐합 기준은 학생 수와 교육지원청 간 거리다.

해당 지역 학생 수가 도내 군 단위 평균 학생 수의 75%에 미치지 못하면 40㎞ 이내 거리의 인근 교육지원청과 통·폐합하라는 권고다.

현재 충북도 내 군 단위 교육지원청별 평균 학생 수는 6천314명, 평균의 75%는 4천736명으로 현재 단양은 2천748명이고 보은이 3천322명이다.

감사원의 권고대로라면 보은교육지원청은 도내 평균 보다는 적지만 75%보다는 많은 옥천교육지원청(5천542명)으로, 단양교육지원청은 제천교육지원청(1만7천962명)으로 통합해야 한다.

보은교육지원청과 옥천교육지원청 간 거리도 기준거리(40㎞)에 못 미치는 31㎞, 단양교육지원청과 제천교육지원청과의 거리는 26km에 불과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감사원이 이 같은 기준으로 통·폐합을 권고한 근거는 공무원 1명당 담당 학생 수가 적고, 학생 1명당 평균 예산이 높다는 점이다.

감사원 감사 결과를 보면 군 지역 교육지원청은 공무원 1명당 학생 수가 130명, 시 지역은 685명, 구 지역은 1천58명이다.

교육지원청 평균 예산을 학생 수로 나눈 학생 1명당 평균 예산은 군 지역 691만원, 시 지역 137만원, 구 지역 71만원이다.

이 같은 수치를 한마디로 표현하면 학생 수는 적으면서 차지하는 예산은 많다.

감사원은 이를 명분으로 작은 학교, 작은 지역에 통·폐합이라는 권고를 내린 것이다.

감사원은 소규모 학교 통·폐합 보다 강도가 높은 소규모 교육지원청 통·폐합이라는 카드를 내놓았다.

감사원은 지난해 12월 15일 소규모 교육지원청의 통·폐합 기준을 교육부에 통보했으나 교육부는 교육계의 반발을 우려해 아직까지 별다른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다.

교육부가 감사원의 권고대로 소규모 교육지원청을 통·폐합하려 한다면 지역주민들의 강력한 반발을 극복해야 하고 이는 교육계만의 문제가 아니라 지역의 균형발전과도 맥을 같이하고 있어 실현까지는 난관이 예상된다.

감사원은 지난 2014년 청주 청원통합시 청주교육지원청과 청원교육지원청의 통합사례와 괴산군(학생수 2천597명)과 증평군(학생수 5천40명)이 괴산교육지원청에서 업무를 관할하는 것을 사례로 들기도 했다.

이와함께 감사원은 교육부에 '교육부 장관은 교육지원청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합리적인 통폐합 기준과 통폐합을 유인할 수 있는 재정지원대책을 마련하는 등 소규모 교육지원청 통폐합 유인방안을 마련 할 것'을 주문했다.

/김병학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