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김영호 한국교통대 총장 "증평캠퍼스 활성화 방안 마련하겠다"

"부분통합 제도적으로 불가능, 교육부도 반대""

  • 웹출고시간2016.02.04 18:02:56
  • 최종수정2016.02.04 18:02:56
[충북일보] 한국교통대 김영호 총장은 증평캠퍼스와 충북대의 부분통합 논란과 관련, "대학간 부분 통합은 현행 제도로서는 불가능하다"며 "이번 사태가 잘 마무리 되면 증평캠퍼스를 활성화할 대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 총장은 4일 기자 간담회를 통해 "이번 사태는 대학 구조조정 과정에서 일부 구성원들의 반발을 저와 학교가 제대로 소호하지 못한 내탓"이라며"내부적인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갈등을 야기해 지역사회에 송구하다"고 말했다.

그는 "증평캠퍼스에서 충주캠퍼스로의 단계적 이전이 증평캠퍼스의 공동화는 아니다"며 "증평에 교양과정 학부대학 설치, 또는 산업체 연수 프로그램 개발 등 증평캠퍼스를 활성화할 방안을 찾겠다"고 밝혔다.

충북대 교수회와 증평캠퍼스 일부 교수들과의 통합 논의에 대해 "같은 지역의 국립대학으로서 충북대가 협조해 주길 바란다"며 서운함을 토로하고 "총장이 승인만 하면 즉시 통합이 가능하다느니 통합즉시 충북대 졸업장을 준다는 주장은 감언이설에 불과하다"고 반박했다.

또 "통합논의가 교수회장이 주도하는 일이라 본부와는 무관하다는 충북대의 주장이 상식에 맞지 않는다"며 "충북대는 자제하고 증평캠퍼스 교수와 학생들이 슬기롭게 판단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난달 21일 교육부 대학정책실장 주재로 열린 교통대와 충북대 교무처장·기획처장·사무국장 연석회의 내용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교통대 관계자는 "당시 회의에서 교육부는 '현 시점에서 이런 식의 통합 논의는 양교에 해가 될 뿐이므로 중단돼야 한다'는 명확한 의사 표현이 있었다"고 밝혔다.

그는 "교육부는 두 대학 구성원의 합의와 지역사회의 동의를 받아야 승인이 가능한지 검토해 볼수 있다는 입장"이라고 덧붙였다.

또 '산업연계교육활성화선도대학(프라임) 사업'과 관련, 만약 충북대가 교통대 증평캠퍼스를 통합하는 경우 충북대의 입학 정원에 대해 '감축'이라고 명확히 했다.

교통대 관계자는 "한국연구재단 공식 Q & A에 문의한 결과 프라임 사업을 위해 교통대 증평캠퍼스 정원 200여 명을 충북대로 이동하더라도 이동한 200여 명의 정원만큼 충북대 기존 입학 정원을 감축해야 한다고 분명히 했다"고 강조했다.

김 총장은 "학생들과 지역사회가 이문제를 정확하게 알고 잘 해결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충주 / 김주철기자 kimjc5611@hanmail.net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