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9번 공유됐고 2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6.02.01 17:58:14
  • 최종수정2016.02.01 17:58:25

이상갑

청주시 여성가족과 건강가족팀장

매년 설날이 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부모, 형제, 일가 친척, 친구를 만나기 위하여 몇 시간을 달려 고향에 가고 싶은 마음이 들뜬 적이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나는 그렇지 않았다.

왜냐하면 서른 살이 되도록 결혼을 하지 않아 부모님의 잔소리가 아닌 잔소리를 듣기 싫어서 그랬던 시절이 있었다.

지난 2014년 통계청의 자료에 의하면 젊은 사람들의 결혼 연령은 남자는 31.9세, 여자는 29.1세로 나타난다.

필자가 결혼할 30여전 결혼적령기는 남자는 27세 전후, 여자는 25세 전후 이었는데 요즈음은 결혼연령이 점차 늦어지고 있어 안타까운 마음이 적지 않다.

이유인즉 학교를 졸업하고 취업난이 심하여 직장을 구하는데 많은 시간이 걸리고, 경제적인 능력이 갖추어진 일부 젊은이들은 독신을 주장하거나 일찍 결혼하려고 하지 않으려는 경향을 주변에서 볼 수 있다.

이러한 여러가지 상황으로 인하여 국내에서의 여건이 허락지 않아 배우자를 해외에서 찾으려고 국제결혼을 하게 된다.

그러나 필자가 결혼중개업 업무를 보면서 국제결혼으로 인한 사기와 피해를 보았다는 말을 들을 때마다 안타까운 마음을 금할 수 없다.

이러한 피해의 대부분은 국제결혼중개업을 등록한 업체가 아닌 국제결혼을 빙자한 유사 여행상품에 유혹에 말려들어 결혼도 하지 못하고 돈만 날리는 피해를 봤다고 하소연을 들을 수 있었다.

국제결혼은 대부분 국제결혼중개업체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으며, 국제결혼중개업소는 '결혼중개업의 관리에 관한 법률'에 근거하여 자치단체에 등록하고 법에 따라 중개업을 해야 한다.

옛말에 '싼 게 비지떡'이라는 말과 '세상에는 공짜가 없다'라는 말이 그냥 있는 말이 아니듯이, 국제결혼 유사여행 상품업체와 거래를 하지 않는 것이 최선의 방법일 것이다.

국제결혼을 희망하는 사람은 반드시 국제결혼중개업체를 선정하기 전에 꼼꼼히 따져 봐야 한다.

등록된 국제결혼중개업소를 방문하게 되면 등록증, 결혼중개업 수수료·회비, 보증보험증권 등이 결혼중개업소 사무실에 가장 보기 쉬운 곳에 게시가 되어 있는지 확인을 해야 한다.

그래도 믿음이 가지 않는다면 청주시청 여성가족과 결혼중개업소 담당자에 전화를 해 등록은 되어 있는지, 종사원은 신고되어 있는지, 보증보험은 가입되어 있는지 등을 확인하면 실수하지 않게 된다.

또한 결혼중개업소의 대표자나 종사자들과 대화를 하다 보면 결혼중개업에 대한 책임감과 사명감을 가지고 관련 법률을 정확하게 설명하는지와 신상정보 제공, 통번역서비스 제공 등과 회원명부 등 보관 및 장부 비치상태 등 자세히 살펴보면 알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청주시에 국제결혼중개업소으로 인한 피해로 인한 민원을 제기하면 관련 중개업소에 대한 현장조사를 하게 된다. 조사를 통해 불법과 위법한 사항이 확인되면 관할 사법당국에 수사의뢰를 하고 행정처분을 하는 등 결혼중개업소 정착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국제결혼으로 인한 시민들의 피해가 없길 바라며 건전한 결혼문화가 정착되길 바란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