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5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안심번호제, 예비후보 선거운동 변화 예고

재래시장 방문 등 행사동정 위주 활동은 최악
SNS 등을 활용한 '2030 세대' 정책비중 상향
계파 마케팅 세대별 역풍…'후보콘텐츠' 핵심

  • 웹출고시간2016.01.27 19:38:53
  • 최종수정2016.01.27 19:38:53
[충북일보] 안심번호제의 특징은 '2030 세대'의 응답률 상향이다. 당내 경선에서 자신이 지지한 예비후보가 본선에 출마하면 4월 13일 직접 투표장을 찾을 가능성도 높다.

그렇다면 충북도내 8개 선거구에 등록된 예비후보들은 어떤 형태의 선거운동이 바람직한지 꼼꼼하게 따져 보아야 한다.

유권자들 역시 과거 혈연·지연·학연보다는 익명성이 보장되는 여론조사를 통해 '소신 투표'에 나설 수 있다.

◇안심번호 도입에 따른 변화
각 통신사가 제공한 개인 휴대폰 여론조사가 실시되면서 계층별 다양성을 확보할 수 있다. 기존 유선번호 방식에는 특정 공간에 있는 특정 계층이 상대적으로 많이 조사됐지만, 휴대폰은 일상 생활 중 바로 접근이 가능하다.

응답자가 나이, 선거구 거주 등 기타 사회인구 통계학적 변인을 속이는 경우가 상당히 낮아질 수 있다. 안심번호의 경우 사전에 인구통계학적 변수에 따른 번호별 할당도 가능하다.

착신 전환 등 조직을 동원한 여론조작이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에 조직싸움 보다는 후보자 개인의 '콘텐츠'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또 휴대폰 사용과 관련해 상대적으로 소외된 계층으로 볼 수 있는 고령과 농·어촌, 오지, 특수직 등에 대한 표본추출은 어려워질 수 있다.

이는 과거 집권 여당에 '묻지마 투표' 성향을 보여줬던 사례가 다소 완화될 수 있다는 얘기다.

◇선거운동 어떻게 변할까

과거 선거운동의 90% 이상은 재래시장과 각종 행사장, 명함배부 등이었다. 본선과 달리 예산에서도 눈에 띄는 공약도 찾아볼 수 없었다.

또 유력정치인을 동원한 마케팅도 성행했다. 거물급 후원회장을 영입하거나 대통령, 당 대표 등과의 친분을 과시하는 등의 마케팅이 봇물을 이뤘다.

특히 대구·경북(TK) 지역에서는 그동안 생소했던 이른바 '진박 마케팅'까지 빚어지고 있다. 급기야 청와대가 대통령 의중과 무관한 '진박 마케팅'에 대해 브레이크를 걸고 나서기도 했다.

안심번호제 도입시 선거운동은 후보 개인의 '콘텐츠'가 중요하다. 특정 분야 전문가 또는 지역의 문제를 해결할 능력, 2030 세대들의 청년문제, 60세 이상의 노인문제, 여성 문제, 청소년 성범죄 등 각 분야에 대한 획기적인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홍보수단은 역시 언론매체를 활용하는 방법이다. 또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활용한 홍보수단도 매우 중요하다.

이를 보여주듯 최근 SNS를 통해 언론보도를 공유하거나 댓글을 통한 관심 표명이 부쩍 늘고 있다.
◇'2040 세대' 선거운동 대책은
2040 세대 중 상당수는 직장인이다. 이들은 오전 9시 이전 출근과 오후 6시 이후 퇴근을 한다. 이들을 겨냥한 출·퇴근길 인사는 매우 중요한 선거운동 수단으로 꼽힌다.

그렇다고 출·퇴근길 인사가 모든 것을 해결하지는 못한다. 출·퇴근길 인사의 경우 대통령 선거와 광역 단체장 선거 등 범위가 넓은 선거운동에서 활용하기 좋은 방법이다.

SNS를 통한 선거운동의 경우 전국단위 선거운동이 된다. 이 때문에 단체 채팅방 또는 밴드 등 지역 유권자들에게 한 곳에서 홍보할 수 있는 수단을 찾아야 한다.

서울 노원구에 출마 예정인 새누리당 이준석 예비후보는 최근 과거와 다른 파격적인 선거운동을 벌이고 있다. SNS를 통해 자원봉사자를 모집하고, SNS를 통해 일명 번개팅, 즉 즉석만남을 제안하고도 있다.

충북에서도 이 같은 선거운동 방식은 매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불특정 다수를 향한 선거운동보다 지역구 유권자들, 이 중 정치적 관심도가 떨어졌던 2040 세대를 공략한 특별한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여론조사 기관의 한 관계자는 "가령 지역의 특급 현안을 해결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SNS를 통해 수렴하고, 좋은 아이디어를 제공한 사람과 개인 또는 단체 채팅을 시도하는 등 과거와 다른 선거운동 방식을 적극 검토해야 한다"며 "단순이 악수를 나누고, 행사에 참여하며 인증샷을 SNS에 올리는 방식은 큰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끝>

서울 / 김동민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