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7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대학 창업보육센터를 찾아서 - 서원대 ㈜미라클팩토리

"다양한 정보 홍수 속 차별화된 상품 있어야"

  • 웹출고시간2016.01.27 18:34:45
  • 최종수정2016.04.20 15:49:32
[충북일보] "다양한 정보의 홍수속에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나만의 특징을 가진 상품이나 특성이 있어야만 합니다"

서원대 창업보육센터의 (주)미라클팩토리(대표 임민수)는 차별화된 캐릭터 디자인을 기반으로 아크릴 소재 디자인 상품을 직접 제조하는 공장까지 갖춘 디자인 전문 기업이다.

(주)미라클팩토리는 1999년 국내 캐릭터디자인 시장이 성숙해지기 이전, 최고의 디자이너들과 뜻을 모아 국내최초 캐릭터디자인 화투인 '용쟁화투' 제작을 시작으로 2012년 (주)미라클팩토리로 법인설립, 현재까지 다양한 캐릭터 디자인과 관련 제품을 만들어 내고 있다.

일반적으로 디자인 기업이 제조공장을 가지고 있는 경우는 보기 힘들지만, (주)미라클팩토리는 디자인을 잘 표현할 수 있는 제품 소재를 찾기위해 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며 지금의 아크릴 진공압축 제작공법을 개발하게 됐다.
(주)미라클팩토리 창업후 디자인과 제품개발을 위해 3년간 R&D에 힘써왔으며, 그에대한 결과물을 가지고 2015년부터 각종 해외전시회(홍콩, 일본, 미국 라스베가스) 참여, ON-LINE 마케팅, OFF-LINE 매장진출(롯데몰김포지점, 대학로10X10본사매장, 명동Di몰), 디자인상품 B2B 제작등 본격적 사업 영역확충 및 유통채널 확보를 위한 노력의 결과 전년대비 300% 가까운 매출신장을 달성했다.

지난 2013년 서원대와 정부R&D지원사업을 진행하면서 서원대 창업보육센터에 입주해 대학의 우수한 인적 인프라를 이용 지원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이를 바탕으로 2014년에는 중소기업청주관 우수 R&D 충북지방중소기업청장 표창, 2015년에는 충청북도와 무역협회 주관 충청북도지사 표창 등 다양한 표창을 수상하기도 했다.

서원대 창업보육센터에 입주후 다양한 정부 지원사업과 창업보육센터의 지원을 적극 활용하여 자체 경쟁력을 향상 시키는데 많은 도움을 받고 있다.

또한 대학의 우수한 인재 양성,확보를 위해 다양한 협업을 진행중에 있으며 협업을 진행한 맞춤화된 우수한 인력을 관련사업에 영입해 활용할 예정이다.

'한중 맞춤형 저작권 교류회' 참여

지난해 창업보육센터 BI보육역량강화사업을 통해 지적재산권 전문위원에게 다양한 컨설팅을 받았고, 우수한 지적재산권을 보유한 업체라 판단한 전문위원이 충청북도지식산업진흥원 저작권서비스센터를 연결, 다양한 지적재산권 관련 사업에 참여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 주었다.

2015년도에 충북도지식산업진흥원 주관 저작권 지원사업에 선정돼 서원대와 R&D 결과물인 '중국 소수민족 및 문화 캐릭터'의 집중멘토링, 저작권 및 제품화 지원, 중국 바이어들과 '한중 맞춤형 저작권 교류회' 참여를 통해 바이두, 러스왕, 소후, LeTV등 중국 유수의 컨텐츠 기업들과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

미라클팩토리 임민수대표

이를 바탕으로 한국저작권위원회의 워크숍에서 충북 저작권지원사업 대표 기업으로 성공사례 발표를 통해 각 지역 지식산업진흥원과의 연계가 이루어지고 있다.

정부지원사업을 통해 얻은 결과물로 인해 다양한 디자인 개발 및 제작 기술개발의 향상을 마련하는 기회가 됐다.

임민수 대표는 "현재 유안타증권의 고객사은품에 서원대와 R&D사업 결과인 '중국 소수민족 및 문화 캐릭터'를 적용해 좋은 반응을 얻어 유안타증권 체크카드 디자인 개발 계약을 체결했다"며 "중국 소수민족 및 문화 캐릭터의 IP활용을 통해 전문 캐릭터디자인 회사로서의 발판을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사업계획중이거나 창업초기기업들께서는 많은 어려움이 있겠지만,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다양한 정부지원사업을 찾아 적극 참여함으로써 다양한 네트워크 형성 및 사업지원을 받았으면 한다"고 말했다.

두버디 사이트

이 업체에서 제작한 제품은 △국내 최초의 캐릭터화투인 '용쟁화투'를 1999년에 개발했으며, 지금까지 새로운 디자인과 제작공법으로 다양한 버전을 선보였고, 올해에도 새로운 디자인을 적용한 3종을 지속적으로 출시 예정이다. 2015년엔 코리아디지털디자인국제공모전에서 영광의 대상을 수상했다.

또 △커스터마이징 site '두버디'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다. 아크릴 소재 커스터마이징 제품을 직접 주문할 수 있는 사이트를 운영중이며, 다양한 디자인이 적용된 제품을 소비자의 요건에 맞춰 제작할 수 있는 사이트(www.dobuddy.co.kr)다.

△두버디 디자인 주차번호판은 기존의 주차번호판의 개념을 바꾼 디자인 주차번호판으로 국내 양대 디자인 전문쇼핑몰인 텐바이텐과 1300K에서 관련 카테고리 BEST 상품으로 꾸준히 사랑받고 있으며, CJ몰, G마켓,옥션, 쿠팡, 위메프, 티몬등 국내 대부분의 종합쇼핑몰, 오픈마켓, 소셜커머스에서 판매가 이뤄지고 있다. 다양한 커스터마이징 상품을 토대로 2015년에는 OFF-LINE 매장으로 진출하여 소비자와 직접적으로 소통하고 있다.

△중국 소수민족 및 문화 캐릭터는 중기청 정부지원사업의 결과물로, 현재 유안타증권의 사은품에 적용되었으며, 다양한 관광상품으로 개발중이다.

/김병학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