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교통대 증평캠·충북대 통합 '비상대책기구' 결성키로

증평군의회, 22일 통합 지지 성명 이어 간담회 주관

  • 웹출고시간2016.01.22 17:28:28
  • 최종수정2016.01.22 22:18:55

증평군의원과 주민대표들이 간담회를 갖고 있다.

[충북일보] 한국교통대 증평캠퍼스와 충북대의 통합 과 관련 증평군의회가 나섰다.

증평군의회(의장 우종한)는 22일 군의회 소회의실에서 '한국교통대 증평캠퍼스 활성화를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는 증평군의회 주관으로 증평캠퍼스 교수와 주변 마을 주민, 사회단체 관계자, 군청 간부공무원 등 20여 명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교통대 증평캠퍼스 활성화를 위해서는 충북대와의 통합이 절실하고 이를 추진하기 위해 학생과 교수, 군민, 의회 등을 망라한 비상대책기구를 결성하기로 뜻을 모았다.

증평발전포럼 관계자는 "교통대 증평캠퍼스 활성화는 주변 마을인 용강리만의 문제가 아니다"라며 "다른 지방자치단체에선 대학을 유치하기 위해 안간힘을 쓰는 데 있는 대학마저 없어진다는 건 비상사태나 다름 없다"고 비상대책기구 구성을 제안했고 참석자 전원은 이에 동의했다.

증평군의회 의원들도 "한국교통대에 증평캠퍼스의 정상화 및 활성화를 위하여 충북대와의 부분 통합을 비롯한 모든 대책을 적극 강구해 나갈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교통대 증평캠퍼스와 충북대의 통합이 캠퍼스 구성원은 물론 전체 군민의 여론으로 보인다"며 "통합 추진에 구심점이 필요한 만큼 비상대책기구가 필요하고 의회에서도 적극적으로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증평군 여성단체협의회 관계자는 "교통대가 충주 위주의 행정을 하고 있다"며 "학생들이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증평캠퍼스 활성화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겠다"고 말했다.

이들은 비상대책기구 결성과 함께 서명운동, 총장·교육부·국회 등 항의방문, 청와대 국민신문고 민원 제기, 플래카드 게시 등으로 통합의 당위성을 다각도로 알리기로 했다.

용강리 주민 대표는 "2000년 청주과학대가 증평에 이전할 때만 해도 학생 수가 2천400여 명에 이르렀다"며 "농사지을 땅이 학교에 편입됐으니 마을과 주민이 살고 원룸·식당·점포 등 상권도 살려면 학교가 있어야 하지 않겠느냐"고 증평캠퍼스 활성화의 절박성을 호소했다.

증평캠퍼스 교수들은 "교통대는 3개(충주·의왕·증평) 캠퍼스를 운영해 비효율적이다. 증평캠퍼스가 충북대와 통합하면 2개 캠퍼스 운영으로 교통 특성화 대학으로서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며, "의대가 있는 충북대는 증평캠퍼스 보건계열 학과 통합으로 경쟁력을 높일 수 있어 양 대학 모두 시너지 효과가 크다"고 설명했다.

교수들은 부분 통합 절차에 대해서도 "개정 고시를 통해 가능하고 입법 절차는 필요 없다는 게 교육부의 답변"이라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를 주관한 증평군의회는 앞서 교통대 증평캠퍼스와 충북대의 통합을 지지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군의회는 성명서에서 "증평캠퍼스의 존립마저 위협받는 상황에서 충북대와의 부분 통합 주장은 자생적인 고육지책으로 선택될 수밖에 없고 교통대는 이제부터라도 증평캠퍼스 학내 구성원과 증평군 지역사회의 절실한 호소에 귀를 기울이고 무거운 책임감으로 증평캠퍼스 활성화를 위해 머리를 맞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군의회는 군민의 대의기관으로서 주민의 이익과 지역사회 발전을 저해하는 행위에 강력하게 대처하고 교통대에 증평캠퍼스 정상화와 활성화를 위해 충북대와의 부분 통합 등 모든 대책을 강구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용강리 주민은 이날 오후 3시 증평캠퍼스에서 김영호 총장과 면담을 할 예정이다.

/김성훈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