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북선 고속화 '충주~봉양 선형개량 우선 착공' 추진

국토부 투자심의위서 기재부 예타 조사 신청에 포함
사업비 6천137억 투입… 2017년 착공, 2024년 완공
청주~충주 구간 편익상승, 사업타당성 상향 기대감

  • 웹출고시간2016.01.21 19:54:57
  • 최종수정2016.01.22 12:54:52
[충북일보] 속보=충북도의 숙원사업인 충북선 고속화 사업과 관련해 국토교통부가 충주역~제천 봉양역 간 30.7㎞에 대한 선형개량 사업을 우선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어 주목된다. <18일자 1면>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등에 따르면 국토부는 지난 20일 투자심사위원회를 통해 충북선 고속화와 관련된 사업을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조사 신청 대상사업에 포함하기로 심의했다.

국토부 투자심의위는 이날 충북선 충주역~봉양역(봉양삼각선 포함) 간 30.7㎞를 우선 추진하는 것으로 결론을 냈다.

국토부는 낙후된 충북선 철도 시설을 현대화하고, 고속화를 통해 통행시간 절감을 유도하는 한편, 충청 광역경제권 개발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또 호남권과 강원권을 직통(호남고속철도·충북선·중앙선·원강선)으로 연결해 충청·호남권은 물론, 강원권을 연결하는 브릿지 역할도 수행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충주~봉양 구간은 구간 내 급곡선이 무려 12곳에 달하고 있어 선형개량이 시급한 구간으로 꼽혀 왔다.

국토부는 총 사업비 6천137억원을 투입해 충주역~봉양역 구간을 2017년 착수한 뒤 오는 2024년까지 설계 3년, 시공 5년 일정으로 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을 세워놓고 있다.

청주와 제천을 연결하는 107.2㎞의 충북선은 그동안 시속 120㎞에 불과했다.

이를 시속 230㎞까지 상향시키기 위한 충북선 고속화 사업은 1980년 10월 복선화 이후 35년 간 충북의 숙원사업이었다.
지난해 4월 호남고속철도 개통 후 호남~충청~강원을 연결하는 국가 X자축 고속철도망 구축을 위한 충북선 고속화가 시급한 과제로 대두됐다.

이를 통해 중·장기적으로는 박근혜 정부의 유라시아이니셔티브의 핵심인 '시베리아횡단철도(TSR)'와 연결해 중국, 러시아, 유럽까지 연결할 수 있는 핵심 사업이다.

이미 청주~충주 간 고속화 사업은 높은 사업타당성을 인정받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충주~제천 구간에 대한 선형개량 사업이 추진되면 청주~제천 전체 구간의 비용대비 편익(B/C)이 크게 상승하면서 향후 충북선 고속화 사업이 탄력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제천~충주 노선이 기존 충주~청주 노선과 뻐르게 연계되면서 청주시 바이오산업단지는 물론, 오송역 인근 개발, 청주국제공항 활성화, KTX 경부·호남선, 중앙선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결국 충주~제천 봉양 간 선형개량이 완공되면 청주~제천 전체 구간의 철도 속도를 시속 230㎞까지 고속화 시킬 수 있다는 얘기가 된다.

국회 국토위 소속의 한 관계자는 "국토부가 당초 충북선 고속화 사업을 기재부 예타조사 대상으로 신청하는 것에 대해 다소 부담을 느끼고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며 "하지만, 충북도의 끈질긴 노력과 국토위 소속 변재일 의원의 적극적인 설득으로 사실상 탈락할 가능성이 높았던 사업이 이번에 포함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서울 / 김동민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