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교통대 증평캠퍼스 주변 주민들 지역사회에 '호소'

29일 공개토론회 예정, 충북대 통합발표시 발전방안 제시

  • 웹출고시간2016.01.20 16:51:29
  • 최종수정2016.01.21 10:02:36
[충북일보] 한국교통대 증평캠퍼스 일부 학과의 충북대와 통합에 지역주민들까지 적극적으로 나서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

20일 충북 증평군 증평읍 한국교통대 증평캠퍼스 주변에는 마을 주민이 교통대가 증평캠퍼스를 폐쇄하려 한다는 등의 내용을 적은 플래카드를 내걸어 대학 측의 각성을 촉구하고 있다.

ⓒ 뉴시스
지난 19일 증평 사회단체협의회와 증평발전포럼이 증평캠퍼스의 충북대 통합을 지지하는 성명서를 발표한데 이어 20일 증평지역 주민들까지 통합을 지지하고 나서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

증평군 증평읍 용강리 주민들은 20일 교통대 증평캠퍼스와 충북대의 통합을 촉구하는 플래카드를 증평시가지 곳곳에 내걸어 지역사회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호소하고 나섰다.

용강리 마을 주민들은 '융자받은 땅 발전 없다면 충북대와 통합하라', '증평캠퍼스를 서서히 폐쇄하려는 교통대는 책임져라'는 등의 문구를 적은 플래카드를 곳곳에 내걸어 증평캠퍼스 사태의 본질을 지역사회에 알리고 있다.

주민 A씨는 "지난 15일까지 대학 측에 총장과의 면담 일정을 통보해 달라고 요청했으나 아직도 연락이 없다"며 "10여 년 전 대학이 들어왔을 때 기대감으로 융자를 받아 투자한 주민은 고스란히 손실을 보고 있다"고 말했다.

주민 B씨는 "교통대가 증평지역 주민들은 안중에도 없는 것 같다"며 "주민들로부터 충북대와 통합을 지지한다는 서명을 받아 교육부에 제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20일 증평캠퍼스 학생들과 교통대 본부측은 오는 29일 공개토론회를 갖기로 했다.

교통대 관계자는 "증평캠퍼스 학생들이 토론회를 열자고 제안해 토론회 개최에 합의했다"며 "학생들은 29일 증평캠퍼스에서 열 것을 요구했으나 시간, 장소는 확정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교통대 대학본부는 토론회 날짜를 앞당겨 충주캠퍼스에서 여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증평캠퍼스 학생 20여 명은 충북대와의 통합 등을 요구하며 총장비서실과 회의실에서 농성을 벌여오다 대학측이 29일 공개토론회 개최 요구를 받아들이자 20일 오전 11시 30분께 농성을 풀고 자진해산 했다.

학생들은 △증평캠퍼스 20명 학과폐과 원위치 △ 증평캠퍼스 2천명 유지 △충북대와 부분 통합 등을 요구했다.

이날 학생들이 농성을 푼 오후 대학본부 측은 학생회에 △부분통합 이야기 말 것 △보직 해임 거론하지 말 것 △토론회는 증평 아니라 충주서 할 것 △토론회는 방청객은 없이 한다 △증평캠퍼스 학생회장이 주관 한다 등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져 학생들이 다시 반발하고 있다.

증평캠퍼스의 통합과 관련해 충북대교수회는 20일 "교통대가 증평캠퍼스와 충북대와 통합을 원한다는 공문을 보내오면 적극적으로 수용할 준비가 돼 있다"며 "증평 지역 발전을 위해 충북대가 할 수 있는 최대한의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충북대의 한 관계자는 "통합이 될 경우 증평지역과 증평캠퍼스 발전을 위한 밑그림은 현재 완비돼 있다"며 "통합이 성사되면 발전방안을 발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주철·김병학·김성훈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