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1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선거구 획정 지연…통합 청주권 선거구 '최대 피해'

상당·흥덕갑·흥덕을·청원 등 기존 선거구 잔존
여론조사도 새 선거구 적용 못해 민심 흐름 왜곡
당원 미공개·선거구 미획정, '깜깜이' 선거 전락

  • 웹출고시간2016.01.17 18:39:31
  • 최종수정2016.01.17 18:40:05
[충북일보] 20대 총선 선거구 획정이 오는 2월까지 연기될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충북 청주권 선거구 예비후보들과 유권자들이 최대 피해자로 전락할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오는 4월 13일 치러지는 20대 총선은 18일을 기준으로 87일 남았다.

본선 후보자 등록이 이뤄지는 오는 3월 24~25일까지 남은 기간도 57일에 불과하다.
또 새누리당과 더불어민주당의 당내 경선이 오는 2월 중순부터 2월 말까지 진행되는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것을 감안하면 청주권 예비후보들은 불과 1개월 이내에 당원과 일반 유권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아야 한다.

하지만, 새누리당과 더불어민주당은 이달에도 선거구 문제를 해결할 의지를 보여주지 않고 있다.

여야 모두 당내에서 계파갈등과 공천룰 싸움에 매몰되면서 가장 중요한 선거구 문제를 등한시하고 있는 셈이다.

이를 감안할 때 20대 총선 선거구는 오는 2월 또는 늦으면 3월에야 마련될 것으로 우려하는 분석이 적지 않다.

선거구 획정이 늦어지면 늦어질 수록 분구 또는 합구 지역 예비후보들은 큰 혼란에 빠지게 된다.
여기에 전국에서 유일하게 통합시 출범 후 새로운 선거구를 획정해야 하는 통합 청주시권 선거구는 지난해 12월 15일 예비후보 등록 후 혼란의 연속이다.

아직 20대 총선 선거구가 획정되지 않으면서 청주시권의 현 선거구는 19대와 마찬가지로 청주 상당구, 청주 흥덕갑, 청주 흥덕을, 청원 등 4곳이다.

청주·청원 통합 전 적용된 이 선거구는 20대 선거에서 적용될 통합 청주시권 선거구와 밑바닥부터 다른 상황이다.

예를 들어 청주 청원 선거구의 경우 19대에는 옛 청원군 14개 읍·면을 선거구로 했지만, 앞으로 획정될 선거구는 옛 청원군 지역의 내수읍, 오창읍, 북이면과 옛 청주권의 우암동, 내덕동, 율량동, 사천동, 주성동, 오근장동, 주중동, 정상동, 정하동, 정북동, 오동동, 외남동, 외평동, 외하동으로 구성된다.
청주 상당·서원·흥덕 선거구도 마찬가지다. 상당구에 낭성면, 미원면, 가덕면, 남일면, 문의면이 포함되고, 서원구에도 남이면·현도면, 흥덕구에는 오송읍, 강내면, 옥산면 등이 추가된다.

상황이 이런데도 선거구 획정이 늦어지면서 각 언론사의 여론조사 역시 기존 선거구를 기준으로 실시하는 해프닝까지 벌어지고 있다.

청주·청원권이 혼재된 유권자를 대상으로 여론조사가 이뤄지지 않고 기존의 청주 3개 선거구와 청원 선거구로 나눠 지지도 조사가 이뤄지고 있는 셈이다.

더욱 심각한 문제는 새누리당과 더불어민주당이 오는 2월 중순 또는 2월 말 실시할 것으로 예상되는 당내 경선 역시 선거구 획정이 늦어질 수록 심각한 수준을 넘어 법적분쟁까지 비화될 가능성이 높다.

선거구가 획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당내 경선을 진행하기 어려운 데다, 설령 선거구 획정과 동시에 경선이 치러진다고 해도 예비후보들의 경우 현역 국회의원과 현역 당협·지역위원장에 비해 훨씬 불리한 처지로 전락하기 때문이다.

청주권 예비후보인 A씨는 17일 본보 통화에서 "한마디로 깜깜이도 이런 깜깜이가 없다"고 전제한 뒤 "당원 명부를 열람할 수 없는 상황에서 선거구 획정까지 늦어지면서 누구를 상대로 선거운동을 벌여야 하는지 우왕좌왕하고 있다"며 "청주권이 이처럼 최대 피해 지역으로 전락하고 있는데, 현역 국회의원들은 도대체 무엇을 하고 있는지 비난받아 마땅하다"고 지적했다.

서울 / 김동민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