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북도의회-도교육청갈등 점입가경

김병우 교육감, SNS에 도의회 비난
도의회 "의회 전체를 조롱한 것" 발끈

  • 웹출고시간2016.01.14 19:38:37
  • 최종수정2016.01.14 20:08:44
[충북일보] 누리과정 예산편성을 놓고 충돌을 빚고 있는 충북도의회와 충북도교육청 간의 대결상태가 장기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김병우 충북교육감이 SNS(사회관계망서비스)에 '누리과정 시리즈 비판글'중 정부의 교육부, 충북도의회를 비판하는 글이 올라와 충북도의회가 발끈하고 나섰다.
김 교육감은 지난 11일부터 14일까지 1부터 10까지 일련번호를 적은 '누리과정 문답'이란 제목의 글을 10꼭지 올렸다.

첫 글은 '2016년 정부가 주는 교육예산(보통교부금)이 늘었다·'로 시작한다.

김 교육감은 "시·도교육청이 주는 보통교부금이 전년대비 1조8천억원 늘긴 했지만, 인건비 자연증가 등에 따라 세입증가로 보기 어렵다. 충북 역시 보통교부금이 2015년 1조5천880억원에서 2016년 5천815억원으로 65억원이나 줄었다"고 적었다.

김 교육감은 12일에는 교육부를 타겟으로 삼았다.

그는 "시·도교육청의 2016년 본예산을 쥐어짜고 득득 긁어보니 누리과정 1년치 예산을 충분히 편성할만하다고요·"라고 운을 뗀 후 "그렇게 분석한 교육부 실무자에게 드리는 질문한다. 만약 교육부 장관이 당신네 집 가계부를 뒤져본 후 쓰고 남은 돈 있어보이니 이웃집 양육비 대납하라고 한다면 기꺼이 그러실 건가요·"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가뜩이나 온갖 대출로 가계가 파산 직전인데, 그런 소리 들으면 꼭지 돌지 않겠어요·"라고 되물었다.

13일에는 도의회에 직격탄을 날렸다.

김 교육감은 "누리과정 지원이 교육감의 법적의무는 아니더라도 시행령에 의무지출경비로 되어 있으니 지켜야 한다·"라고 자문한 후 '그러시는 도의원님들께 드리는 반문'이라는 글에서 "도의회가 제정한 조례를 넘어서는 규칙을 우리 도교육청이 만들면 당연히 똑같은 논리로 존중해주실 거죠·"라고 자답했다.

이어 "이 나라가 상위법 우선의 법치국가가 아니던가요· 혹시 시행령 만능의 시행령 국가인가요· 자치입법 기관에서 법치의 근간을 흔드는 건 '제발 등 찍기'죠·"라고 했다.

김 교육감은 전교조 충북지부장 출신이면서 충북 최초의 진보성향 교육감이다. 반면에 충북도의회 다수당은 새누리당으로 정치이념적 요소가 있다면 언제든 부딪힐 수밖에 없는 구조다.

김 교육감의 시리즈 비판물을 본 도의원들의 속은 부글부글 끓어 올랐다.

새누리당 소속 윤홍창 교육위원장은 "동료 의원들은 소통을 강조하는 분(김병우 교육감)이 정작 밖으로 나오진 않고, 지지자들만 박수 보내는 공간에서 신세한탄하는 것이라고 비판하더라"면서 "대화하고 타협하자는 게 아니라 도의회 전체를 조롱하는 것 아니냐"고 했다.

이어 "가장 큰 문제는 김 교육감이 온라인에서 모든 생각을 공개한 것"이라며 "스스로 대화의 문을 걸어잠그고, 스스로 본인의 입을 틀어막는 행위란 점을 깨달았으면 좋겠다"고 지적했다.

/김병학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