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북경제 4% 실현의 과제와 제안 - 바이오산업

통합 관리운영기구 설치로
오송생명단지 발전 토대 마련

  • 웹출고시간2016.01.13 19:41:04
  • 최종수정2016.01.13 20:04:17
[충북일보] 충북지역은 보은군을 비롯해 옥천군, 영동군, 괴산군 등 소규모 지방자치단체를 중심으로 초고령화 사회로 진입하고 있다.

고령화 사회에서 가장 두드러진 산업은 역시 생명공학기술이다. 노인 인구가 증가하면서 의료비도 덩덜아 증가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사회구성원인 인구의 고령화는 바이오산업과 의약품산업을 빠른 속도로 성장시키고 있다.

바이오산업의 세계시장규모는 2000년 540억 달러, 2005년 910억 달러, 2013년 2천705억 달러 등으로 빠른 속도로 확대되고 있다. 예상대로 진행된다면 2020년에는 6천44억 달러로 확대될 전망이다. 정부도 첨단 생명공학기술의 개발과 핵심 바이오산업의 육성을 미래 국가발전의 중요한 수단으로 인식해 2000년 '생명공학육성기본계획(Biotech 2000)'을, 2006년에 '제2차 생명공학육성기본계획(Bio-Vision 2016)'을 수립·시행하고 있다.

◇충북의 현황과 문제점
충북도는 1990년대 중반 이후 바이오산업을 지역의 차세대성장동력사업으로 선정해 오송생명과학단지 조성, 오송국제바이오엑스포 개최, 오송바이오포럼 운영 등 지역내 바이오산업의 발전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시행해 오고 있다.

특히 오송은 정부와 지자체의 적극적인 육성 노력으로 바이오산업의 중심지로 부상하고 있다.

오송은 1997년 9월 정부에 의해 국가산업단지로 지정돼 조성된 생명과학단지로서 현재 LG생명과학, CJ제일제당 등 다수의 국내외 바이오기업들의 생산시설과 연구소들이 입주해 있다.

오송지역은 2009년 대구 신서지역과 함께 보건복지부에 의해 첨단의료복합단지의 조성지로 선정됐다. 2010년에는 KTX오송역의 업무가 개시되고 식품의약품안전처 등 6개 보건의료 국책기관이 보건의료행정타운으로 이전을 완료하기도 했다.

충북은 오송생명과학단지를 중심으로 우리나라 바이오산업의 메카로서 위상이 높아지고 있기는 하지만 해결해야 할 과제 또한 적지 않다.

가장 해결해야 할 문제는 선진국에 비해 바이오산업의 기반이 되는 생명과학기술의 수준이 낮아 바이오산업 관련 원천 핵심기술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한 정부의 획기적이고 집중적인 지원이 필요한 실정이다.

또 바이오전문기술인력의 양성과 외국의 바이오산업 선도기업과의 연구개발 및 사업화를 위한 제휴 확대 노력도 필요하다.

오송생명과학단지를 세계적인 바이오산업의 허브로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바이오 핵심기술을 개발할 수 있는 인프라 구축도 시급하다. 특히 신약개발을 위해 필수적인 임상연구병원이 아직까지 설립되지 못하고 있다. 이런 상황들을 빠르게 정리해 갈 수 있는 방법은 정부의 충분한 지원이다.

◇ 오송생명단지 발전 전략

류기철 충북대학교 경제학과 교수와 표상원 한국은행 충북본부 기획조사팀원은 오송생명과학단지와 관련한 발전 전략을 제시했다.

연구팀은 오송단지에 입주했거나 입주를 예정하고 있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최근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오송단지의 더 큰 발전을 위해서는 △정부의 바이오 및 의약품 관련 R&D투자 증대 △오송단지 내 공공기관 및 민간기업에 대한 정부의 재정 및 금융지원 확대 △고급인력유치를 위한 오송단지의 정주여건 개선 등을 꼽았다.

류 교수는 오송단지 발전 전략으로 "각종 행정규제 및 절차를 개혁하고 오송생명단지의 통합적 관리운영기구가 설치돼야 한다"며 "오송첨단의료복합단지와 대구첨단의료복합단지의 역할을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바이오산업 업체들의 연구성과를 직접 시험하고 상품화 할 수 있도록 첨단의료·임상연구병원 설립 등 바이오산업 인프라를 확충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 엄재천기자 jc0027@naver.com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