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4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새누리당 경선룰 일부확정…충북 4개 선거구 예비후보 '희비'

'당원 30%+국민 70%' 확정, 친박 주장한 '5대 5' 좌절
체육관선거 대신 여론조사, 20~40대 응답포집률 상향
정치신인+여성 가산점 최대 20%…이젠 '인지도 싸움'

  • 웹출고시간2016.01.10 19:01:49
  • 최종수정2016.02.22 18:54:39
[충북일보] 새누리당이 4·13 20대 총선을 앞두고 당내 경선룰을 일부 확정하면서 예선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충북도내 3개 선거구에서도 적지 않은 판세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충북 8개 선거구 별 예비후보 등록현황을 보면 새누리당의 경우 △청주 서원(흥덕갑) 3명 △청주 흥덕(흥덕을) 5~6명 △청주 청원(옛 청원군) 4명 △제천·단양 7명 등이다.

나머지 청주 상당과 충주, 남부 3군(보은·옥천·영동), 중부 4군(증평·진천·괴산·음성) 등 4개 선거구는 당내 경선 없이 후보가 확정될 가능성이 높다.

일단 이달 말 또는 2월 초 치러질 것으로 전망됐던 여야의 당내 경선이 선거구 획정 및 야권 분당 등 쟁점으로 2월 중순 이후로 늦춰질 것으로 보이고 있다.

이런 가운데 새누리당이 지난 8일 비공개 의원총회에서 대부분의 공천룰을 확정했다. 이에 반해 결선투표 요건 및 가산점, 현역 의원 평가 등 최대 쟁점은 다시 최고위에서 결정하는 것으로 정리됐다.

아직 최고위 결정이 이뤄지지 않았지만, 현재까지 확정된 공천룰을 요약하면 대략 3가지 큰 흐름이 엿보인다.

먼저 현 당헌·당규에 명시된 '당원 50%+국민 70%'가 '당원 30%+국민 70%)로 바뀐 것은 향후 경선구도에 큰 변화를 불러올 수 있다.

현역 국회의원이나 현역 당협위원장에게 절대적으로 유리할 수 있었던 '당원 50%'가 30%로 축소되면서 일종의 현역 프리미엄을 최소화시킬 수 있다.

공교롭게도 충북에서는 현역 국회의원(정우택·이종배·박덕흠·경대수)이 건재한 선거구에서는 경선이 이뤄지지 않을 수 있다.

반면, 나머지 원외 당협위원장 선거에서는 이번에 확정된 경선룰에 따라 판세자체가 흔들릴 수 있는 여지를 남겨 뒀다.

'당원 30%+국민 70%'를 전체 여론조사로 실시하고, 여기에 안심번호제가 도입되면 구시대적인 체육관 선거, 조직동원 선거 등의 병폐는 사라지게 된다.

특히 안심번호제를 통한 일반국민 경선의 경우 반보수적 성향의 젊은 층 응답자가 걸릴 확률이 예전의 유선전화 여론조사보다 훨씬 반새누리당 의견이 많이 잡힐 수 있다.

이 때문에 이번 총선에서 '친박마케팅' 효과는 크게 반감될 것으로 여론조사 전문기관들은 예상하고 있다.

또 정치신인과 여성 등에 최소 10%, 최대 20%까지 가산점을 부여하는 방안은 소수약자의 정치권 진출을 보장할 수 있지만, 되레 본선경쟁력을 약화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다.

이를 종합할 때 새누리당의 치열한 당내 경선은 '조직선거' 대신 일반 국민들로부터 인정받을 수 있는 '대중적 인지도'를 비롯해 지역 현안을 얼마나 많이 파악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어떻게 제시하느냐에 따라 승패가 갈라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관련, 새누리당 소속 여의도 정치권 관계자는 "아직 최종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현재까지 합의가 이뤄진 공천룰을 현장의 디테일한 분위기까지 대비하면 예비후보 실명을 거론할 수는 없지만, 대략 예비후보들 간 차별성을 예측할 수 있을 것"이라며 "다만 그동안 친박계와 비박계 등에서 격론을 벌였던 쟁점의 상당수가 비박계 주장대로 관철된 것을 크게 보아야 한다"고 분석했다.

서울 / 김동민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