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증평하수관거 매립공사 부실시공 논란

"맨땅에 관로 설치·건설폐기물 매립" 주장 제기
군, 확인 작업 때 일부 사실로 밝혀져 후속 조치
전문가 "충격으로 관로 이탈 시 싱크홀 발생 우려"

  • 웹출고시간2016.01.05 16:43:02
  • 최종수정2016.01.05 19:15:14

증평군 제5단계 하수관서 사업 현장에 건설폐기물인 아스콘을 제거치 않고 매몰했다는 의혹이 일고 있는 곳을 중장비가 파헤치고 있다.

[충북일보=증평] 증평군이 발주한 공사장이 부실시공 됐지만 준공허가가 난 것으로 드러나 물의를 빚고 있다.

증평군은 2015년 7월부터 오는 2018년까지 증평읍 사곡리 외 7개마을 일원 모두 23.6km(배수시설 585개소 1천229m) 구간에, 국비 102억3천600만원과 도비 13억1천600만원, 군비 43억3천700만원 등 총 103억9천여만원의 사업비를 투입 5단계 하수관거 매립사업을 연차적으로 추진 중에 있다.

이 중 지난해 7월 1차분 공사를 착수해 사곡리 일원 5.5km의 하수관로 신설, 149개소 106.4m의 배수시설 공사를 마무리하고 12월22일 준공 했다.

사업비는 30억2천400만원이며 준공과 함께 20억2천400만원을 집행하고 나머지 10억원은 명시이월 했다.

문제는 이 사업구간이 부실시공 됐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제보자 A씨는 "공사구간 곳곳이 상식적으로 이해 할 수 없는 부정한 방법으로 공사가 진행 됐지만 관계기관이나 관리 감독해야 할 감리 단에서도 어떤 조치나 처분을 하지 않고 방관하고 있다"고 주장 했다.

그는 "시공사가 공사를 진행하면서 발생된 건설 폐기물을 공사장에 그대로 매립했다"고 했다. "흙 가림 막을 당초 5m(이중 홈)판을 이중으로 설치해야 하지만 3m(1홈)판을 설치해 건설폐기물이 하중을 이기지 못하고 쏟아져 내려 매몰됐다"며 당시 현장 사진을 증거로 제시했다.

이 같은 A씨의 주장에 따라 지난달 31일 증평군 관계자와 공사현장 관계자, 본지 기자 등이 참여한 가운데 건설폐기물 매립 특정지역을 파냈고, 약 4m지하에 묻혀 있는 도로포장 아스콘 폐기물 일부를 건져냈다.

현재 증평군에서 후속 처분을 진행 중에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뿐만 아니라 "하수관로를 매립할 때 충격방지와 유수 흡수를 위해 20cm두께의 모래를 반드시 깔아 다짐해야하는 과정을 거치지 않고 그냥 맨 땅에 매립을 했다"고 A씨는 증언했다. 그러면서 "이 (맨땅에 매립한) 공사 구간을 상세히 알고 있다"고도 했다.

만일 A씨의 주장이 사실이라면 매립과정에서 충격으로 인해 관로가 이탈 되거나 미세한 균열이 생길 경우 계속되는 유수로 자칫 싱크홀(땅 꺼짐 현상)이 발생될 우려가 있다.

그는 또 당초 설계대로 맨홀을 설치하지 않고 설계변경을 해서 값싼 맨홀을 설치했는지에 의혹을 제기 했다.

그에 따르면 "공사현장에 매립한 맨홀은 약 10여년전에 주로 사용했던 구형 제품으로 현재는 이보다 훨씬 품질이 좋은 맨홀을 사용하는 추세다"며 "당시 납품된 맨홀 대부분이 이음부분이 훼손됐거나 불량상태가 심했으며 매립상태도 좋지 않았다"고 말했다.

A씨는 또 "인근 자치단체가 발주한 소규모 하수시설은 기존 설계대로 신형 맨홀을 사용하고 있지만, 두 곳 현장을 함께 관리하는 감리가 왜 유독 증평지역만 구형 맨홀을 사용하는지 이해가 가지 않는다"며 "이는 어느 특정업체를 밀어주기 위한 특혜로 볼 수 밖에 없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이에 대해 공사감리 관계자는 "현재 사용한 맨홀은 애초 설계부터 가격이 저렴하고 품질이 튼튼한 제품을 선택 사용했다"며 "제품 선택이나 시공 상 아무런 하자가 없이 정상적으로 시행했다"고 일축 했다.

그러나 A씨는 "이 같이 종합적으로 부실 공사가 진행됐지만 제대로 된 현장 감독 없이 준공검사를 내준 것은 도저히 이해 할 수 없는 일이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와 관련 군관계자는 "현장 공사와 관련된 안전사고 및 사업 추진 전반에 대해 모두 감리에서 위임 돼 있기 때문에 책임 여부도 감리가 져야 한다"며 "다만 공사 진행상황 등을 감리가 수시로 알려와 이를 참고하고 있을 뿐이다"고 전했다.

감리단 관계자는 "폐기물이 매몰된 것은 현장 장비업자들이 작업 중 발생한 것으로 본다며, 추후 공사 현장을 철저히 관리 감독해 완벽한 시공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결국 A씨 주장대로라면 관계기관과 공사 감리의 부실한 관리 속에 공사가 진행 됐고 철저한 검증 없이 준공을 내준 것으로 예측된다.

따라서 막대한 혈세가 투입된 사업인 만큼 보다 사업 전반에 대한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다.

또 잘못 된 일이 있다면 엄중한 조치를 취하고 철저한 지도 감독 및 재검토 방안 등을 강구해 앞으로 남은 공사가 성실 시공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증평 / 김성훈기자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