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2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6.01.07 10:30:39
  • 최종수정2016.01.07 10:30:39
평범해 보이지만 평범하지 않은 청주 가게 CEO들의 소소한 이야기.
과장되고 식상한 스토리가 넘쳐나는 정보 과잉시대에 말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 보는 사람 모두를 치유하는 '삶 속의 삶'으로 지역경제의 꽃 소상공인을 정성껏 응원해 본다.
1인칭 진솔·공감·힐링 프로젝트 '마이 리틀 샵' 이번 편은 청주시 주성동에 위치한 커피&과일바구니 전문점 '아담하다'를 운영 중인 김영근 대표의 얘기를 들어본다.
마이리틀샵 - 90. 청주 주성동 '아담하다' 김영근 대표

청주 주성동에 위치한 커피&과일바구니 전문점 '아담하다'를 운영 중인 김영근 대표가 자신의 가게에서 인터뷰를 갖고 있다.

ⓒ 김지훈기자
[충북일보] “여자친구와 ‘우리 가게나 해볼까?’ 하고 던진 말이 현실이 된 케이스예요. 우유부단한 저와 달리 여자친구는 행동파였거든요. 프랜차이즈 업계의 삼성을 꿈꾸며 무작정 칵테일 가게를 시작하게 됐죠. 대책이 없었던 터라 처음에는 참 고생을 많이 했어요. 그래도 버틸 수 있었던 건 ‘내 첫 가게’라는 의미였어요. 하루종일 가게 청소만 하고 있어도 뿌듯했으니까요.”

“워낙 커피를 좋아했어요. 하지만 그냥 커피숍은 정말 많잖아요. 커피와 더불어 할 수 있는 새로운 게 없을까 고민하던 중 아내가 출산을 했어요. 조리원에 있는데 과일바구니가 많이 들어오더라고요. 꽃가루는 아이한테 안 좋을 수 있다고 반입을 못하게 하는데 과일바구니는 예외였죠. 그런데 과일바구니 모양이 별 볼일 없더라고요. 가격만 비싸고 예쁘지도 않은 과일 바구니를 보고 ‘이거다’ 싶었죠. 장인어른이 과채 도소매를 오래 하셔서 믿는 구석도 있었고요.”

“라이센스에 의미를 두지 않아요. 칵테일 가게를 운영할 때도 아내와 직원은 조주기능사 자격증을 땄는데 저는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거든요. 자격증이 없는 제가 만들었다고 해서 맛없다는 이야기도 들어본 적 없고요. 바리스타 자격증도 직원은 있는데 저는 따지 않았어요. 그런 형식에 매달릴 시간에 새로운 메뉴를 개발하고 다른 기획을 하는 게 낫다고 생각하거든요.”

청주 주성동에 위치한 커피&과일바구니 전문점 '아담하다'를 운영 중인 김영근 대표가 자신의 가게에서 인터뷰를 갖고 있다.

ⓒ 김지훈기자
“먼저 사람을 찾는 편은 아니지만, 나를 찾는 사람들을 거절하지 않아요. 그들이 나를 찾는 이유가 분명 있을 테니까요. 결국 그들을 만나 하게 되는 건 고민 상담이에요. 사실 그들이 원하는 건 구체적이고 정확한 해답이 담긴 조언이 아니라고 생각해요. 그런 해답들은 자신들이 이미 알고있으니까요. 그들에게 필요한 건 그 해답을 북돋아 줄 용기 혹은 위로들이죠. 결국 그 자리에서 제가 해줄 수 있는 건 그들의 고민을 진심으로 들어주는 것 밖에 없어요. 같이 있는 상대를 항상 주인공으로 만들어주는 것. 그게 제 인간관계의 비법이에요.”

“사회생활이 힘든 건 나와 다른 사람들이 세상에 많기 때문이에요. 어린 나이에 그걸 알았을 때 참 혼란스러웠죠. 특히 속을 알 수 없는 사람들이 가장 힘들어요. 저와 부딪히는 사람들이 가장 자주 하는 말은 ‘꼭 말을 해야 알아? 진심은 전해지는 거야’였어요. 그들의 방식은 1+1=5 를 주장하면서 그걸 말하지 않아도 알아주고 인정해주길 원하는 거였죠. 저는 표현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고맙고, 미안하고, 사랑하는 것. 그 건 말하지 않으면 절대 모르는 거니까요.”

청주 주성동에 위치한 커피&과일바구니 전문점 '아담하다'를 운영 중인 김영근 대표가 자신의 가게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 김지훈기자
“고등학교때 아버지가 돌아가셨어요. 당연했던 내 집이, 당연했던 우리 차가 사라져 버리더라고요. 작아지고 변화된 삶을 받아들이기가 참 힘들더라고요. 특히 친구들이 집을 물으면 난감했어요. 창피한 마음에 예전 집으로 둘러대던지 말도 안되는 얘기로 순간을 모면하려고 했죠. 숨기기도 했고요. 지금도 정말 가끔은 ‘그때 그 일이 없었다면’이란 생각을 하고 있는 제 자신을 발견해요. 하지만 그 때 이후로 제 모든 생각의 끝에 가족이 있게 됐죠.”

“어려서부터 콧수염이 깔끔하게 나더라고요. 친구들이 많이 부러워했어요. 면도를 안해도 되니 편하기도 해서 제대하고 쭉 길러왔어요. 아내가 여자친구였던 시절 조심스레 콧수염을 밀어달라며 제게 부탁한 적이 있었어요. 아쉬울 것 없이 싹 밀고 나갔더니 뭔가 얼굴이 어정쩡하다면서 그냥 기르라고 하더라고요. (웃음) 어머니도 처음엔 창피해 하셨는데 지금은 열혈 제 콧수염 지지자가 되셨어요.”

/김지훈·김희란기자
이 기획물은 업체의 소통과 소셜 브랜딩을 위해 매주 목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충북일보 페이지(https://www.facebook.com/inews365)에서 영작과 함께 포스팅됩니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