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북교육청 예산심사 세번째 보류…원포인트 여나

"누리과정 예산 반영하라" 28일쯤 원포인트 임시회 '가닥 '
김병우 충북교육감 "정부가 해결해야 한다는 소신 불변"

  • 웹출고시간2015.12.14 19:42:40
  • 최종수정2015.12.14 19:42:45
[충북일보] 충북도교육청의 내년도 본예산안 심사가 세번째 보류됐다.

어린이집 누리과정 예산을 둘러싼 교육청과 도의회의 갈등이 지속되는 건데, 쉽사리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충북도의회 예결위원회(위원장 김인수)는 14일 8차 회의를 열었으나 도교육청이 어린이집 누리과정 재원을 반영한 '수정 예산안'을 제출하지 않은 점을 문제삼아 예산심사 자체를 보류했다.

10일 6차 예결위, 11일 7차 예결위에 이은 세번째 심사 보류 조처다.
이로써 '2016년도 충북도교육비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은 15일 열리는 3차 본회의 테이블에 올라가지 못하는 처지가 됐다.

예결위는 21일 4차 본회의를 끝으로 마무리될 344회 정례회 기간에 수정예산안을 제출하라고 교육청에 재차 요구했다.

도교육청이 정례회 기간을 넘긴 시점에 수정예산안을 내놓으면 28일쯤 원포인트 임시회를 열어 내년도 예산안을 심의·의결한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전해졌다.

예결위 소속 새누리당 도의원은 "도교육청이 수정예산안을 제출하면 정례회 4차 본회의 때 처리하고, 정례회 기간을 넘기면 28~29일쯤 원포인트 임시회를 여는 쪽으로 의견을 모았다"고 전했다.

또 다른 여당 의원은 "회기를 연장해서라도 교육청이 어린이집 보육예산을 반드시 세우도록 한다는 게 도의회의 공식 입장이고, 이런 방침을 관철하려는 조처"고 말했다.
회계연도 개시일(내년 1월1일) 전까지만 지방의회 심의·의결 과정을 거치면 사상초유의 '준예산' 사태는 막을 수 있게 된다.

두번씩이나 예산안 심사 자체를 보류하면서 어린이집 누리과정 예산을 세우라고 압박하던 충북도의회가 한발 양보한 것이지만, 수정예산안을 제출하지 않기로 한 도교육청의 방침은 흔들리지 않고 있다. 정부가 책임져야 할 어린이집 누리과정 재원을 떠맡지 않겠다는 자세다.

이 때문에 회기를 연장해도 소모적 갈등은 지속될 거란 전망이 더 우세하다.

예결위가 진행되던 시각 기자들과 잠시 만난 김병우 교육감은 "어린이집 누리과정을 지방교육재정으로 해결하라는 정부의 요구는 이치에 맞지 않다"며 "정부가 누리과정을 해결해야 한다는 소신에 변함없다"고 강조했다.

도의회 교육위원회는 지난 4일 도교육청이 세운 내년도 유치원 누리과정 예산 459억원 가운데 65%(297억원)를 삭감해 예비비로 넘기고, 이 재원을 어린이집 누리과정으로 돌리라고 요구하는 '강제 조정'을 단행했다.

/김병학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