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5.12.10 17:02:04
  • 최종수정2015.12.17 15:28:23
이 시의 발화점은 유배 가던 당신이 홍매화를 잠시 바라본 순간이다. 이 순간은 곧 시인이홍매화를 잠시 바라본 순간이기도 하다. 이 찰라의 직관을 멋지게 펼쳐나간 상상력이 우리를 놀라게 한다. 그 상상력을 펼쳐나가는 방식 또한 참신하여 우리를 다시 놀라게 한다. 이른바 당신이 홍매화의 본성을 넌지시 들춰내고, 거기에 화자는 자신의 비루한 삶을 반성적으로 비교하는 형식이다. 시의 발화점, 상상력, 형식 모두가 돋보이는 시이다.

당신이 전해주는 홍매화의 본성은 어떠한가. 흙 있다고 아무데나 피는 게 아니라 화엄사 마당에만 피고, 비로자나불을 봐야 뿌리를 내리는 홍매화이다. 즉 청정도량 마당가에서나 꽃을 피워내고 우주의 주재자인 청정법신(淸淨法身)을 봐야 비로소 뿌리 내리는 홍매화이다. 어디 그뿐인가. 가볍게 혹은 헤프게 속내를 보이지 않고, 성급하게 열매를 맺고자 아니하고 그저 꽃으로 만족하는 홍매화이다. 그러기에 홍매화의 겨울나기는 고고하고 존엄해 보인다.

마치 경전과도 같은 홍매화 한 떨기에 비하면, 나는 먼지처럼 가볍고 진흙처럼 세속적이고 속물처럼 때가 묻어 있다. 아무데서나 몸을 굴리고, 아무 때나 속내를 보이고 알몸까지 보여 정말 더럽혀져 있다. 욕망에 사로잡혀 꽃이 지기도 전에 무성한 열매를 맺고자 한다. 삶의 순간순간에 스포트라이트를 비추는 것이 아니라 먼 미래를 위해 현재는 점을 찍어가며 살고 있지 아니한가.

모든 시가 그렇듯이 이 시도 시인이 독자에게 말을 거는 커뮤니케이션이다. 이 시 속의 '당신'이나 '화자'가 하는 말은 결국은 독자가 들으라고 하는 말이다. 우리는 우리의 겨울을 어떻게 보내고 있는가. 화자처럼 보내고 있지는 아니한가. 그렇다면 화자가 홍매화란 거울에 자신을 비춰보듯 우리도 그 거울에 우리의 얼굴을 한번쯤 비춰봄이 어떨까.

/ 권희돈 시인

홍매화 겨울나기 - 최영철(1956~)

그해 겨울 유배 가던 당신이 잠시 바라본 홍매화

흙 있다고 물 있다고 아무데나 피는 것이 아니라

전라도 구례 땅 화엄사 마당에만 핀다고 하는데

대웅전 비로자나불 봐야 뿌리를 내린다는데

나는 정말 아무데나 막 몸을 부린 것 같아

그때 당신이 한겨울 가지 어루만지며

뭐라고 하셨는지

따뜻한 햇살 내린다고

단비 적신다고

아무데나 제 속내 보이지 않는다는데

꽃만 피었다 갈 뿐

열매 같은 건 맺을 생각도 않는다는데

나는 정말 아무데나 내 알몸 보여주고 온 것 같아

매화 한 떨기가 알아버린 육체의 경지를

나 이렇게 오래 더러워졌는데도

도무지 알 수 없을 것 같아

수많은 잎 매달고 언제까지 무성해지려는 나

열매 맺지 않으려고

잎 나기도 전에 꽃부터 피워 올리는

홍매화 겨울나기 따라갈 수 없을 것 같아.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