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1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주 클린에너지파크 쓰레기 소각열, 산업단지에 공급 추진

충주메가폴리스, 충주첨단산업단지, 충주기업도시 일원에 공급 추진
산업통상자원부 지식경제 기술혁신 공모 사업에 선정돼 7천700만원 들여 연구용역 실시

  • 웹출고시간2015.12.06 14:16:35
  • 최종수정2015.12.06 14:16:35

충주시는 충주시 클린에너지파크 쓰레기 소각열을 충주메가폴리스와 충주첨단산업단지, 충주기업도시에 공급하는 방안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충북일보=충주] 충주시는 충주시 클린에너지파크 쓰레기 소각열을 충주메가폴리스와 충주첨단산업단지, 충주기업도시에 공급하는 방안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시는 최근 산업통상자원부 지식경제 기술혁신 공모 사업에 '소각열 이용합리화를 통한 에너지 네트워크 구축사업'이 선정돼 연구조사비 7천700만원 전액을 지원받아 내년 9월 말까지 충주시 클린에너지파크의 소각열 이용 합리화 연구용역을 실시하기로 했다.

시는 2010년 8월 준공한 충주시 클린에너지파크 소각장에서 발생한 1차 스팀에너지로 전기를 생산해 자체 냉·난방과 수영장에 공급해 왔다.

또 2차 발생에너지인 중온수는 지역난방으로 이용해 매년 6억원의 에너지를 절감했다.

충주시는 충주시 클린에너지파크 쓰레기 소각열을 충주메가폴리스와 충주첨단산업단지, 충주기업도시에 공급하는 방안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그러나 1차 스팀에너지를 터빈발전해 전기로 이용할 때 열효율이 현저히 떨어지는 문제가 있었다.

시는 이를 개선하려고 한국산업관리공단 EIP사업단에 협조를 구했고, 지난 8월 산자부 지식경제 기술혁신공모사업에 신청해 최종 선정됐다.

시는 신재생에너지 전문 연구기관에 연구용역을 맡겨 에너지공급 기반조사, 경제성 분석, 기대효과 산출, 기본설계 등을 수행할 예정이다.

연구조사 대상지역은 인근 산업단지인 충주메가폴리스와 충주첨단산업단지, 기업도시 일원으로 에너지 이용량 조사와 함께 에너지 정보분석을 실시할 계획이다.

시는 클린에너지파크에서 산업단지까지 6.6~7.0㎞로 예상되는 배관설치비 140억여원을 시비 투입 없이 전액 에너지 절약사업(ESCO) 자금으로 추진하고, 회수기간은 약3.8년이 걸릴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또 클린에너지파크 소각열을 산업단지에 공급하는 네트워크를 형성하면 연간 37억원의 공급자 이윤창출과 6억6천500만원의 수요자 비용절감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화석연료 1만4천901t(CO2) 발생 저감, LNG 6천389 TOE(석유환산단위) 사용 절감 등 효과를 거둘 것으로 예상했다.

김진수 자원순환과장은 "소각열의 효용을 극대화해 생태산업단지를 조성하고 지역 내 기업이 혜택을 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충주 / 김주철기자 kimjc5611@hanmail.net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명의(名醫)를 찾아서 - 충북대병원 대장항문외과 이상전 교수

[충북일보]암환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병원은 어디일까? 암 치료비로 인해 경제적 고통에 시달리는 경우가 많다보니 암환자와 가족들은 수술을 잘하면서도 진료비가 저렴하다면 최고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암 수술 잘하고 진료비가 저렴한 병원 상위 20곳'을 발표했다. 충북대병원은 대장암 부분에서 전국에서 가장 저렴한 진료비(451만원)를 기록, 1위에 올랐다. 거기다 위암·대장암·간암 수술 환자가 입원기간 중에 사망하거나 수술 후 30일 이내에 사망한 경우를 나타내는 '암수술사망률' 항목에서도 1등급을 인정받아, 명실 공히 가장 저렴하면서도 암수술을 잘하는 병원으로 인정받은 것이다. 외과 중 '대장과 항문' 분야를 맡고 있는 충북대 이상전(59) 교수가 그 중심에 있었다. "대장암 수술의 질은 대부분 전국적으로 거의 동일합니다. 이제 우리나라 의학수준은 이미 세계 최고라 해도 무방합니다. 대장암 환자의 진료지침은 이미 정해져 있어요. 검사, 수술, 보조치료 (항암치료, 방사선치료)에 관한 지침이 나와 있지요. 이를 환자의 사정에 맞게 적절히 적용하면 됩니다. 즉 치료에 특별한 노하우나 비법이 있는 것이 아니라 이미 모든 것이 공개되어 있다는 뜻이지요.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