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與 '공천룰' vs 野 '문-안-박 연대' 결렬 새변수

최악 당내 갈당에 충북정가 촉각
새누리, 국민+당원 경선 비율 5대 5 또는 7대 3 논란
새정치, 공동지도부 최종 무산시 분당 수순…벼랑끝

  • 웹출고시간2015.11.29 19:25:22
  • 최종수정2015.11.29 19:25:22
[충북일보=서울] 12월 2일 내년도 예산안 처리, 12월 9일 19대 국회 마지막 정기국회 종료 등을 앞두고 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 모두 역대 최고급 당내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특히, 중앙당 차원의 갈등이 조기에 봉합되지 않을 경우 충북도내 내년 총선구도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지역 정가 역시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새누리당은 오는 12월 15일 예비후보 등록을 앞두고 공천룰과 관련된 계파갈등이 시작됐다.

12월 15일 예비후보 등록과 내년 1월 말 또는 2월 초 당내 경선을 앞두고 계파 간 갈등이 폭발할 수 있는 대목이다.

먼저, 친박계는 당내 경선에서 국민과 당원 경선비율을 50%와 50% 정도로 추진할 것을 주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김무성 대표를 중심으로 하는 비박계는 국민참여 비율을 70%까지 끌어올려 오픈프라이머리(완전국민경선제)에 버금가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는 후문이다.

국민참여 비율이 올라갈 수록 현역 국회의원과 당협위원장들은 유리한 고지를 점하게 된다.

또한 당원비율이 높아진다고 해도 책임당원 모집실적이 없는 정치 신인들이 경선 관문을 통과하는 것은 '낙타가 바늘구멍을 통과하는 격'이 될 수 있다.

책임당원은 최소 6개월 이상 당비를 납부한 진성당원을 의미한다. 이런 상황에서 지난 10월 14일부터 출마를 준비하고 있는 정치 신인들은 전략공천 또는 우선공천제가 적용되지 않으면 생존가능성이 희박하다.
새정치민주연합은 마지막 희망을 걸었던 '문재인-안철수-박원순 연대'가 결렬되면서 여파가 충북 등 지방에도 미칠 것으로 우려된다.

중앙당은 물론, 지방 정치권에도 친노·비노 갈등이 상존하고 있는 상황에서 '문-안-박 연대'의 결렬은 새정치연합의 총선전략이 벼량끝에 몰리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당장 충북에서도 천정배 신당과 박주선 신당은 물론, 안철수 의원의 독자행보와 맞물려 총선전략을 구사할 출마예상자들도 적지 않은 것으로 분석된다.

청주 상당구 출마를 검토중인 신언관 전 충북도당 위원장과 비노계인 변재일 의원에 도전하고 있는 이종윤 전 청원군수의 정치적 행보가 주목되는 대목이다.

이와함께 도내에서 유력한 고지를 점한 출마 예상자가 없는 제천·단양과 충주시 선거구 문제가 어떤 결론을 도출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중앙당과 도당 일각에서는 제천·단양 유인태, 충주 이인영 의원의 출마를 기대하는 여론이 제기되고 있지만, 정작 본인들은 요지부동인 상태다.

충북 출신 여의도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내년 총선을 앞두고 12월부터 여야 모두 당내 이견과 갈등을 조기에 봉합해야 하는 문제가 예견되고 있다"며 "새누리당과 새정치연합 모두 공천룰, 공동지부도 등과 관련된 갈등을 해결하지 못하면 공멸의 길에 접어들 수 있다"고 전망했다.

서울 / 김동민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이재영 증평군수 "새로운 100년 기반 다진 해"

[충북일보] 증평군이 군 개청 20주년을 맞았다. 증평군은 이재영 군수가 지난해 7월1일 취임후 다양한 분야에서 괄목한 성과를 올리고 있다. 주민과의 대화를 통한 소통이 군정발전에 큰 도움을 주면서 군민들이 이 군수의 행보에 공감을 하고 있다. 지난 1년간의 성과에 대해 알아본다. ◇군수 취임 이후 1년을 맞이한 소감은 올해는 군 개청 20주년이 되는 해로 그 의미가 크다. 스무 살 청년 증평은 지난 20년 동안 보여준 눈부신 성과를 바탕으로 미래 100년을 위해 더 강하고 큰 증평을 만들고자 열심히 뛰고 있다. '군민 중심 새로운 미래 증평'을 군정 비전으로 정하고 1년 동안 증평 지역의 안녕과 발전을 위해 군수로서의 소명을 다해 왔다. 주민과 소통하고 주민이 행복한 삶의 터전을 만드는데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증평만의 정체성을 찾아가고 있다. 그 결과 △ 국가균형발전 우수사례 전국 최초 8회 최다 수상 △지방자치단체 정부혁신평가 5년 연속 우수기관 선정 △전국 군 단위 유일 재난관리평가 1위에 선정되는 등 활기가 넘치고 밝은 미래가 보인다는 평을 듣고 있습니다. 이는 모두 주민들이 보내주신 무한한 신뢰와 지지 덕분이다. 앞으로도 주민과 소통하고 협력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