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직장인 91%, "사내 인간관계 업무 영향 크다"

직장 인간관계 만족도 해치는 요인 1위는 '소통 부족'

  • 웹출고시간2015.11.26 10:47:23
  • 최종수정2015.11.26 10:47:23
최근 드라마 '송곳'에서 노조투쟁을 둘러싼 직장인의 다양한 인간관계와 갈등이 조명 받고 있는 가운데, 사내 인간관계 만족도에 대한 한 설문조사가 눈길을 끌고 있다.

드라마처럼 갑의 부조리에 함께 일침을 가하기도 하고, 때로는 서로 상처를 입히기도 하는 송곳 같은 인간관계. 실제로 직장인 10명 중 9명은 사내 인간관계에 대한 만족도가 전반적 회사 업무에 큰 영향을 준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취업검색엔진 잡서치(대표 최인녕 www.job.co.kr)가 남녀 직장인 668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직장인 인간관계 의식' 설문조사에 따르면 직장인의 91.4%가 '인간관계 만족도가 회사업무에 영향을 준다'고 믿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 중 '매우 큰 영향을 준다'가 47.6%로 절반에 육박했고, '어느 정도 영향을 준다'도 43.7%에 이르렀다.

성별로 보면 '매우 영향을 준다'에 남자가 53%로 여자(44%)보다 9%p 더 많은 표를 던져, 인간관계의 중요성을 상대적으로 크게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급별로는 가장 오래 일한 '관리자급'이 '매우 영향을 준다'에 62.5%로 가장 높은 표를 줬고, 가장 직급이 낮은 '인턴'(51.9%)이 그 뒤를 이어, 직장경력이 가장 많거나 가장 낮은 직급에서 인간관계의 중요성을 크게 체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과장급'(50%), '사원급'(45.7%), '대리급'(41.3%) 순으로 인간관계와 업무와의 상관성을 높이 평가했다.

이렇게 회사 업무에 큰 영향력을 가진 사내 인간관계에 대한 직장인들의 만족도는 평균 6.3점인 것으로 집계됐다.

직장 경력이 가장 많은 '관리자급'이 '7.3점'으로 만족도가 제일 높았으나, 사회경험이 부족한 '인턴'은 '5.9점'으로 자신의 인간관계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낮았다. 관리자 다음으로는 '대리급'(6.7점), '과장급'(6.4점), '사원급'(6.2점) 순이었다.

또한 직장인들의 인간관계 만족도를 떨어뜨리는 제일 큰 요인으로는 '소통 부족'이 23.1%로 1위에 오른 가운데 '특정 동료,후배,상사와의 성격차이'(21.3%)가 근소한 차이로 2위에 올라, 같이 일하는 직원들과의 원활한 소통 및 조화가 업무 효율 향상에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권위적, 수직적인 사내문화'(18.7%), '직장 내 팽배한 이기주의'(18.4%), '겉치레 식 행동'(13.5%) 등이 직장 내 인간관계를 해치는 요인이라는 응답이 이어졌으며, 그 외 '기타'(4.6%) '사내 이성관계 문제'(0.4%) 등이 뒤따랐다.

/김병학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